롯데그룹이 올해 7조5천억원에 이르는 사상 최대 규모 투자에 나서고, 1만5천800명도 새로 채용하기로 했다.

롯데그룹이 15일 발표한 올해 투자·고용 계획에 따르면, 올해 그룹 전체 투자액은 7조5천억원으로 지난해(5조7천억원)보다 32% 늘어날 예정이다. 지난 2010년 7조원보다도 5천억원 정도 많은 역대 최대 수준이다.

올해 채용 계획 인원도 작년(1만5천650명) 수준을 웃도는 1만5천800명으로 잡혔다. 경기 침체 등에도 이 처럼 롯데가 대대적 투자에 나서는 것은 미래 성장동력을 찾기 위한 신동빈 회장의 공격적 경영 의지 때문이다.

롯데그룹측에 따르면 신 회장은 최근 정책본부 주요 임원회의에서 "경영 환경이 좋지 않아도 미래를 위한 투자를 아껴서는 안 된다"며 "트렌드 변화에 대한 철저한 준비로 성장 모멘텀을 확보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이에 따라 롯데는 올해 미래 성장사업 기반 확대에 투자를 집중할 계획이다.

사업부문별 투자 규모는 ▲ 유통 3조4천억원 ▲ 중화학·건설 1조5천억원 ▲ 식품1조원 ▲ 관광·서비스 1조1천억원 ▲ 기타 5천억원 등이다.

유통 부문에서는 아웃렛·마트 등 신규점 개장과 함께 롯데가 유통무분 신성장 동력으로 주목하는 '옴니(유통)채널' 구축에 투자가 집중된다. 옴니채널은 온·오프라인, 모바일 등 소비자 주변의 모든 쇼핑 채널들을 유기적으로 융합한 서비스로, 이미 글로벌 유통업계가 앞다투어 시장 개척에 나서고 있다.

신 회장은 지난해 11월 그룹 사장단회의에서 "롯데가 옴니채널을 성공시킨다면 아마존과 같은 글로벌 유통기업에도 지지 않을 경쟁력을 갖추게 될 것"이라며 옴니채널 구축에 강한 의지를 내비친 바 있다. 

중화학·건설 부문에서는 롯데케미칼이 원료 다변화를 통해 원가경쟁력을 키운다. 롯데케미칼은 국내 석유화학기업으로는 처음으로 미국 루이지애나주에 저가의 셰일가스 기반 에탄크래커(에틸렌 제조 원료) 플랜트 건설에 착수한다. 2018년 상업 생산을 목표로 미국 석유화학 기업인 엑시올사와의 합작 형태로 추진되는 이번 프로젝트에는 총 1조5천억원이 투입될 예정이다.

총 투자비 3조7천억원이 들어가는 롯데월드타워·몰 건설(2016년말 완공 목표) 사업에도 지속적 투자가 진행된다.  

식품 부문에서는 청소년·유아 감소, 고령 인구 증가 등 인구구조 변화와 식품 산업 저성장에 따른 대응책 마련에 투자가 집중된다.

웰빙·프리미엄 제품 개발, 해외시장 확대 뿐 아니라 클라우드 맥주 생산설비 증설에도 투자가 이뤄진다. 특히 맥주 생산 시설의 경우, 현재 가동 중인 충주 제1공장 증설을 상반기까지 마무리하고, 2017년까지 6천억원을 들여 제2공장도 건설할 계획이다.

관광서비스 부문에서는 롯데호텔이 올해 상반기 롯데 시티호텔 울산을 개관하고, 10월과 12월에는 각각 롯데 시티호텔 명동, 롯데 라이프스타일호텔 명동의 문을 연다. 또 롯데호텔은 아시아지역 중심으로 해외 진출을 서둘러 2018년까지 국내외 40개의 호텔 체인을 운영할 계획이다. 아울러 동남아 지역과 일본 시내 면세점 입점도 추진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