건설업계가 정부의 기업형 민간임대주택사업('뉴스테이') 참여에 앞서 사업에 필요한 택지 확보와 공모 사업비용 지원을 요청했다.

국토교통부는 11일 대한주택보증 서울지사에서 '뉴스테이 지원센터 개소 기념 세미나'를 개최했다. 이번 세미나에서는 각계의 전문가들이 '뉴스테이 정책 과제' 방안에 대해 열띤 토론의 시간을 가졌다.

이날 전문가 토론에서 홍순범 대우건설 상무는 "(뉴스테이 정책에서)택지확보가 어렵다. 공공택지를 '1+1'으로 해서 분양주택용지와 임대주택용지를 함께 공급해주면 사업에 참여할 수 있는 토대가 될 것"이라고 말했다.

또한 홍 상무는 그동안 뉴스테이 정책에 소극적이었던 이유로 '공모비용의 부담'을 언급했다. 그는 "민간임대가 활성화되면 여러 건설 업체가 참여할 수 있는 기회를 주면 좋겠다. 건설사마다 개발 사업체가 힘든 부지를 1~2개 가지고 있을 것으로 보이는데, 규제를 완화해 준다면 참여할 것으로 보인다"고 전했다.

이에 대해 권혁진 국토부 주택정책과장은 "공모형 사업 참가비용이 억단위로 드는 것으로 알고 있다"며 "시범산업 분야에 대해 비용보전할 방안이 있는지 검토하고 있다"고 말했다.

이어 "규제를 최소화하는 것에 중점을 두겠다. 많은 임대주택을 짓도록 법을 완화를 하는 것이 우선의 대책이다. 매입임대 사업자와 건설임대 사업자가 임대를 공급할 핵심주체인데, 일정규모에 도달했을 경우, 주택임대 관리회사들과 함께 끌고 나가야 한다"고 전했다.

▲ 출처=이코노믹리뷰 김유영 기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