엔치과 남경수 원장이 최신 미용성형 정보를 담은 <한국 미용성형의 고수 18> 단행본에서 치아교정편 고수로 선정돼 화제다.

<한국 미용성형의 고수 18>은 세계 미용성형의 중심 한국, 한국 미용성형의 메카인 강남에서 내로라하는 의사들이 실패없는 미용 성형을 돕기 위한 파트별 어드바이스 형식으로 엮은 미용성형 스토리다.

국내에 동안 열풍이 시작된 지 10년. 드라마, K pop 등으로 대표되는 한류 바람으로 한국에 대한 관심이 높아지면서 한국여성의 뷰티 노하우에 대해 궁금해 하는 외국인들이 늘고 있다. 이 같은 현상은 의료관광을 추진하고 있는 국내 의료기관의 적극적인 해외 마케팅에 힘입은 바도 크지만 무엇보다도 한국 의료기술이 단연 '세계 최고 수준' 이기 때문이다. 2013년 발간된 국제미용성형외과협회 보고서에 따르면 2011년 기준으로 한국은 전체 성형수술 및 미용시술 건수가 세계 7위다. 인구 1만 명당 건수는 131건으로 1위를 차지해 2위인 이탈리아(116건)와 3위인 미국(100건)을 크게 앞섰다. 국내에서 시행되는 성형 시술의 종류는 15개 신체부위 130여 개가 넘는다.

그러나 막상 아름다워지기 위한 미용성형을 하고 싶어도 어디서 어떻게 해야 할지 모르는 사람들이 대다수다. 『한국미용성형의고수 18』은 이들을 위해 한국 최초로 스토리텔링 형식으로 기획되고 발행된 미용성형 정보가이드북으로 독자의 이해를 돕기 위해 각 카테고리별 시술 전후 이미지 사진과 일러스트를 페이지마다 표기해놓고 있다.

요즘 핫 트렌드인 치아교정을 비롯 눈•코•귀•입술•가슴• 쁘띠성형, 안면윤곽, 주름제거, 양악수술, 지방흡입, 지방이식, 탈모ㆍ모발이식, 동안피부, 노화방지 등 각 분야별 미용성형 고수들의 경험과 노하우를 집대성하여 엮었다. 그 중 엔치과의원 남경수 대표원장이 집필한 <치아교정>편은 수술하지 않고도 드라마틱한 결과를 낳을 수 있어 이목을 끈다. 특히 엔치과 의원은 치아교정은 비수술적인 방법을 통해 돌출입이나 삐뚤어진 치아를 가지런히 정렬하고 성장과정에서 나타나는 여러 가지 골격적인 부조화를 바로 잡아 국가 대표급 치과로 인정받고 있다. 무엇보다도 외모가 하나의 스펙으로 자리 잡으면서 돌출입이나 불규칙한 치열을 가진 이들은 물론 연예인 및 패션 모델들이 비밀리에 찾는 이가 적지 않다.

엔치과의원 남경수 대표원장은 <한국 미용성형의 고수 18> 치아교정 편을 통해 치아교정의 종류, SPA 교정장치 등으로 나눠 말 그대로 ‘치아교정의 정석’이라 불러도 될 만큼 읽기 쉽게 정리했다.

돌출입/무턱, 덧니와 벌어진 앞니, 주걱턱(반대교합)과 안면비대칭, 과개교합과 개방교합 등 치아교정을 받아야 할 다양한 유형이 있는데, 이런 부정교합을 획일적인 방법으로 치료해서는 안된다는 점을 언급한다. 무엇보다도 브라켓의 위치와 와이어를 잘 다루는 숙련된 교정 의사의 역할이 매우 중요하며 심하지 않은 주걱턱과 비대칭은 교정만으로 수술 이상의 외모 개선이 가능하다고 역설한다. 또 각 유형별 교정기간과 치료 전후가 어떻게 다른지 실제 환자의 사진을 통해 생생하게 전달한다.

 

치아교정을 통해 양악수술을 하지 않고도 균형 잡힌 얼굴을 완성한다. 치아교정은 1㎜의 오차로 결과가 달라지기에 치아교정 인정의로부터 철저한 치료계획이 필수다. 기존 교정의 단점을 보완하여 돌출입의 원인이 되는 치아와 잇몸까지 효과적으로 개선할 수 있는 SPA교정 연구 개발로 심한 돌출입 교정도 수술 없이 진료가 가능하다. <한국 미용성형의 고수 18 Ⅱ> 238쪽

부정교합의 하나인 개방교합은 입을 다문 상태에서 앞쪽 윗니와 아랫니가 만나지 못하고 틈이 생기는 현상이다. 보통 치열이 고르고 가지런하면 치아교정이 필요없다고 생각하기 쉬운데 아무리 치열이 가지런하고 예뻐도 치아의 교합 상태(맞물림)가 좋지 않으면 기능적인 문제를 동반하므로 반드시 교정이 필요하다. <한국 미용성형의 고수 18 Ⅱ> 243쪽      (본문 원고 中)

 

남경수 엔치과의원 대표 원장은 치아교정에 관한 한 국내에서 손꼽히는 전문가다. 교정시술의 대가라고 불리기에는 그의 연륜이 다소 부족하다고 느껴질 수 있지만 이미 15년이 넘는 교정치료 경력을 자랑하고 있으며 서울대학교 치과병원 전공의시절, 돌출입 치료에 효과적인 SPA 특수교정 장치를 국내 최초로 개발하는 등 치아교정 발전에 앞장서오고 있다. 특수장치인 SPA(Sigmoid Parallel Arm)교정은 기존 교정의 단점을 보완하여 돌출입의 원인이 되는 치아와 잇몸까지 효과적으로 개선할 수 있는 엔치과 고유의 교정시스템으로 재교정에도 효과적이다.

엔치과 남경수 대표 원장은 서울대학교 치과병원 교정과 교수로 40여 년을 봉직하신 아버지에 이어 2대째 가업을 잇는 국내 대표 치과 교정과 인정의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