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여가 큐레이션 뉴스] 연인들의 이벤트가 다가옵니다. 발렌타인데이, 유래와는 상관없이 전 세계 연인들의 이벤트가로 됐죠. 오는 14일 보통의 연인들은 자신들의 로맨틱한 그 날을 기다리며 크리스마스를 맞이하는 아이처럼 들떠 있습니다. 

이런 연인들에게 초콜릿 보다 달콤한 데이트 장소로 천문대를 추천합니다. 어둠이 내리고 천문대의 망원경을 감싸던 원형의 지붕이 열리면 신비로운 어둠 속에 고요함과 별 그리고 별을 지켜보는 이만 남습니다. 그 순간 보이는 별은 네온사인과 스크린 불빛에만 익숙하던 우리에게 진짜 ‘빛’을 보여줍니다. 그때의 그 별을 보며 어떤 생각하시나요?

시인 윤동주의 ‘별헤는 밤’에는 “별 하나에 추억과, 별 하나에 사랑과, 별 하나에 쓸쓸함과, 별 하나에 동경(憧憬)과 별 하나에 시(詩)와 별 하나에 어머니, 어머니...(중략)”라는 구절이 나옵니다. 당신과 당신의 특별한 연인의 별에는 무엇이 담겨있을지 궁금해 집니다. 

 

-> TIP BOX : 2월의 관측대상 

1) 목성: 목성의 줄무늬와 이오, 유로파, 가니메데, 칼리스토 위성을 관측할 수 있다. 
2) 시리우스: 밤하늘에서 가장 밝게 빛나는 별로 알려졌다. 
3) ET성단: ET를 닮은 산개 성단이다. 
4) 이중성단: 페르세우스 자리 근처에 있는 성단이다. 

▲ 출처=과학동아천문대

 

■ 도심 한 가운데 빌딩 7층에 오르면 별이 보인다 

1.[서울 용산구] 과학동아천문대. 과학동아천문대는 다양한 전문 관측 장비를 통해 도심에서도 별을 관측할 수 있는 곳이다. 전체관측관에선 360도 회전하는 지름 원형돔에서 TV모니터를 통해 망원경 속의 천체 모습을 생생히 관측할 수 있다. 또 보조관측소에선 관측대상에 맞는 망원경들이 다양하게 설치되어 있어 행상 및 성단 등을 관측할 수 있다. 오는 14일에는 발렌타인데이를 맞아 연인들을 위한 달콤한 이벤트도 진행한다. 발렌타인데이에 볼 수 있는 별자리와 천체에 대한 강연 뒤에는 별 관측이 이어진다.

▲ 출처=과학동아천문대

위치: 서울시 용산구 청파로 109 나진전자월드 7층

이용요금: 주간 1만 5000원, 야간 2만 5000원 (사전 홈페이지 예약필수)

문의/안내: star.dongascience.com / TEL. 02-3148-0704

참고사항: 지하철 이용시 1호선 용산역 3번 출구, 신용산역 5번 출구로 나오면 10분 정도 소요된다. 

 

■ 서울에서 40분만 가면 3000개의 별을 본다

2.[경기 양평] 중미산천문대. 중미산 자연휴양림 내에 위치한 중미산천문대는 서울에서 차로 40분만 이동하면 갈 수 있다. 자연의 아름다움과 우주의 신비로운 경관이 가득한 이곳은 공해가 없어 서울 인근에서 가장 많은 별을 볼 수 있는 곳 중 하나다. 중미산천문대에서는 3000여개의 별을 볼 수 있다고 한다. 또 별을 보지 못하는 날에도 천문시뮬레이션교육을 통해 우주의 신비를 알고 야광별자리 카드 만들기를 통해 별과 친숙해 질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한다.

▲ 출처=중미산천문대 공식홈페이지

위치: 경기도 양평군 옥천면 중미산로 1268

이용시간: (동계) 오후 8시~9시 50분 (천문시뮬레이이션 교육, 천체관찰 각각 50분)

이용요금: 1인 2만원 [사전 예약 필수]

문의/안내: www.astrocafe.co.kr / TEL.031-771-0306

참고사항: 관측 하지 못했을 경우 재방문하면 무료로 입장할 수 있다. (단, 1년이내,티켓 분실시 이용불가) 

 

■ 가평에 가면 자연과, 별과 천문대가 있다

3.[경기 가평] 자연과별천문대. 자연과별천문대는 별을 관측하기에 아주 좋은 최적의 장소에 자리 잡은 천문대로 밤하늘의 빛나는 별과 별자리, 수많은 천체 행성들을 관측할 수 있는 곳이다. 별을 관측하는 대표적인 장비인 막수토프 16인치 광학망원경 등의 다양한 관측 장비를 보유 하고 있다. 천체관측 프로그램은 당일 프로그램을 기본으로 1박2일 가족 및 단체 프로그램, 2박3일 방학캠프 등으로 운영하고 있다.

▲ 출처 = 자연과별천문대 공식 홈페이지

위치: 경기도 가평군 북면 백둔로342번길 115-33

이용시간: 오후 7시~오후9시 (계절에 따라 변동 가능)

이용요금: 1인 2만원

문의/안내: www.naturestar.co.kr / TEL.031-581-4001

참고사항: 가족캠프장을 비롯 일반 숙소와 단체 숙소를 갖추고 있고 부대시설로 천문학 강의실, 야외테라스, 야외수영장도 있다. 

 

■ 별을 보는 고요한 정상에 오르다

4.[강원 영월] 별마로천문대. 이름부터 특이하다. 별을 보는 고요한 정상 이라는 뜻을 담은 별마로 천문대는 시민천문대 최상의 관측조건인 해발 799.8m에 자리하고 있으며, 지름 80cm 주망원경과 여러대의 보조망원경이 설치되어 있어 달이나 별이 잘 보인다. 천문대가 위치한 봉래산 정상에는 활공장이 있어 넓은 시야로 풍경을 감상할 수 있으며 산 정상에서 내려다보는 영월읍내 야경도 천체관측과 함께 색다른 즐거움을 제공한다.

▲ 출처 = 네이버 여행백과

위치: 강원 영월군 영월읍 천문대길 397

이용시간: 동절기(10~3월) 오후2시~저녁9시

이용요금: 성인 5000원, 학생 4000원

문의/안내: www.yao.or.kr / TEL. 033-372-8445

참고사항: 천문대에서 보는 별 이외에도 태백산맥을 배경으로 가라앉는 일몰 또한 절경이다.

올해 상반기 내내 요금 받지 않는 이곳

 

■ 서울에서 2시간이면 무료로 별을 본다 

5.[강원 화천] 조경철천문대. 화천조경철천문대는 강원도 화천군 사내면 광덕리에 위치한 광덕산(해발 1046m) 해발 1010m 위치에 건설되었다. 쏟아질 듯한 별과 은하수를 볼 수 있는 천혜의 관측 조건과 서울에서 2시간 이내의 거리에 위치한 우수한 접근성으로 천문대로서는 최고의 입지 조건을 갖추고 있다. 화천조경철천문대는 ‘아폴로박사’라는 별명으로 친근한 조경철 박사가 애정을 갖고 건설 과정을 지켜본 곳이다. 화천군은 과학 대중화와 현대천문학 발전을 위해 평생을 바친 조경철 박사의 뜻을 기리고자 ‘화천조경철천문대’로 명명하였다. 천문대 내에 마련된 ‘아폴로박사 조경철 기념실’에서는 조경철 박사가 살아온 삶의 발자취를 엿볼 수 있다.

▲ 사진 = 조경철천문대 [출처=한국관광공사]

위치: 강원도 화천군 사내면 광덕리 산273-105

이용시간: 오후 2시~오후 10시 [휴무-월요일, 공휴일]

이용요금: 2015년 상반기 까지 무료 개관

문의/안내: cafe.naver.com/drchouobservatory / TEL. 070-4694-5591

참고사항: 매주 금요일과 토요일 오후 7시에는 천문대 연구원의 강연 및 관측프로그램이 진행된다. (예약후 입장가능)

 

■ 천문 테마파크로 한번에 즐기자

6.[경기 양주] 송암스페이스 센터. 여타 천문대와 달리 천문대, 호텔급 숙소, 레스토랑 등을 갖추고 있는 천문테마파크로 만들어졌다. 스페이스센터 앞에는 해발 443m의 계명산 형제봉 정상으로 올라가는 케이블카 스테이션이 있다. 이곳에서 케이블카를 타고 올라가면 지상 3층 지하 1층의 공간에 주관측실과 보조관측실, 전망대, 카페 등이 있다.

▲ 출처=한국관광공사

위치: 경기도 양주시 장흥면 권율로185번길 103

이용시간: 화~금-공휴일 오전11시~오후8시(토요일 30분연장) [휴무-매주 일요일, 월요일]

이용요금: [천문대 이용권] 어른 2만2000원 / 초·중·고 2만원 /4세~유치원생 1만8000원

문의/안내: www.starsvalley.com / TEL.031-894-6000

참고사항: 천문대 이용권을 선택하면 케이블카 왕복1회권이 제공된다. 기타 혜택은 홈페이지를 참고하면 된다.

 

 

 

 

 

관련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