창업을 준비 중인 김동완(42, 남)씨는 안정적인 창업을 위해 창업 교육을 알아보고 있다. 충동적인 창업인 아니라 준비된 창업을 준비하고 있는 것.

창업 교육은 업종 선정, 창업 트렌드, 마케팅 운영 전략, 상권분석, 프랜차이즈 창업에 대한 이해를 높이는데 도움이 된다. 길게는 1~2년, 짧게는 6개월 이내에 창업해야 한다는 부담을 갖고 있는 예비 창업자들은 창업 교육을 통해서 폐점율을 줄일 수 있다.

최근에는 예비 창업자 외에도 창업 전문가를 양성하는 전문 교육도 눈에 띄게 늘어 창업 교육의 질은 그 어느 때보다 높아지고 있다. 2015년 2월, 본격적인 창업 시즌을 앞둔 지금 다채로운 창업 교육 프로그램이 주목받고 있다.

퇴직자를 위한 창업사관학교

베이비부머 세대의 제2인생설계를 지원하고자 고용노동부와 글로벌외식문화기업 CJ푸드빌(www.cjfoodville.co.kr)이 함께 설립한 ‘CJ푸드빌 상생아카데미’는 외식 창업을 계획하는 퇴직자, 혹은 전직 예정자들의 신청을 받아 전 과정을 전액 무료로 진행하고 있다.

작년 한 해 약 3대 1의 경쟁률을 통해 교육생을 선발하여 이미 300여 명의 ‘예비 사장님’을 배출, ‘은퇴자 창업사관학교’라는 명성을 얻고 있다.

실례로 서울 서대문구 남가좌 2동에서 20평 규모의 카페를 운영 중인 차준수씨와 마포구 상수역 인근에서 40평 규모의 여행카페를 운영 중인 백경하씨는 CJ푸드빌 상생아카데미 2기, 3기 교육생 출신으로 교육 수료 후 모두 독립창업을 해 현재 자신들의 매장을 운영하고 있다.

3기 수료생 백경하씨는 “창업 전 실전 경험이 무엇보다 중요합니다. 특히, 저와 같은 은퇴자들의 경우 현장경험을 할 수 있는 기회가 거의 없기 때문에 직접 바리스타가 되어 커피를 만들어보고 카페매장 운영에 관한 실질적인 노하우를 축적 하는 것이 필요하죠. 이런 점에서 이론, 실습, 실전 투입 과정으로 구성 되어 있는 CJ푸드빌 상생아카데미가 큰 도움이 되었습니다.”라고 전했다.

현재 은퇴나 전직을 앞둔 만 45세 이상의 중장년층 지원자의 신청을 받아 매번 40여 명을 기수 별로 교육중인 상생 아카데미는 이번 8기에도 48명을 대상으로 창업 시 보탬이 되는 실질적인 교육을 제공한다.

상생 아카데미 8기 과정은 2월 8일까지 신청자를 접수받고 있으며, 교육생은 전액 무료로 수강을 받으며 단순히 요리법 이외에도 커피(음료) 전문점, 베이커리(디저트) 전문점, 파스타(브런치) 전문점의 매장 운영에 필요한 현장 맞춤형 창업 교육을 받게 된다.

국내 최초로 가맹점주 교육기관인 ‘치킨대학’을 설립해 철저한 사전 창업 교육을 제공하고 있는 제너시스 BBQ는 프랜차이즈 ‘QCS’(품질, 청결, 서비스) 교육과 함께 고객 응대 노하우, 불만해결 노하우, 제품 조리 실습, 마케팅 전략 노하우 등 점포 운영과 관련된 필수적인 교육을 선별하여 실시하고 있다.

이곳에서는 몇 가지 원칙을 점주가 지키도록 권장하고 있다. 첫째 점주 혼자 입교하면 점주 부재 시 맛 관리와 서비스 퀄리티가 낮아질 것을 우려해 반드시 2명이 입교를 원칙으로 하고 있다. 또한 조리 실습 테스트를 통해서 60점 이상의 평가를 받아야 수료가 가능하다.

경기 불황으로 인해 퇴직자와 미취업자가 늘면서 창업 시장에 유입되는 초보창업자가 늘고 있다. 하지만 이들은 자영업과는 거리가 먼 분야에서 경력을 쌓아 왔으므로 성공에 대한 확신이 없다. 따라서 매장 운영 경험이 부족한 초보창업자는 조리는 물론 접객 요령, 매출 분석, 마케팅 기법에 대해 잘 모르는 경우가 많아서, 가맹본사들은 철저하고 체계적인 사전 교육과 사후 관리를 통해 예비 창업자들이 매출을 올릴 수 있도록 힘써야 한다.

프리미엄 오븐구이 ‘돈치킨’(www.donchicken.co.kr)은 올 2월부터 매달 외식업 창업 희망자들을 대상으로 ‘열정의 맛 외식 창업아카데미’를 진행한다.

오는 2월 26일부터 진행되는 ‘열정의 맛 외식 창업아카데미’는 외식업 창업에 관심을 가지고 있었던 직장 은퇴자, 주부, 전업희망자 누구나 이번 교육에 참여할 수 있다. 이번 ‘열정의 맛 외식 창업아카데미’는 외식업 창업 경영의 핵심 노하우를 배우는 시간으로 구성되었다. 대박점포의 성공 노하우부터 입지 전략, 숫자 경영, 실전 마케팅, SNS 마케팅 등 다채로운 교육 내용이 포함되어 있다.

무료로 이뤄지는 이번 교육 행사를 통해 돈치킨은 외식업 산업에 대한 폭넓은 이해의 장이 될 수 있도록 준비하고 있다. 이번 창업아카데미에서는 돈치킨 브랜드뿐만 아니라 프랜차이즈 시장의 전반적인 창업 정보를 들을 수 있으며, 우수교육생을 대상으로는 돈치킨 창업 서포터즈로서의 활동 기회도 주어진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