여백
> INSIDE > 전문가 칼럼
[이상준의 동안보감] 겨울철 안면홍조 관리
   
 

입춘이 지났지만 아직 기온은 영하를 오르내린다. 차가운 칼바람이 얼굴을 스치는 날씨는 누구에게나 힘겹지만 특히나 ‘안면홍조증’이 있는 사람에게는 더욱 야속하게 느껴진다.

실외와 실내의 온도 차이가 클 때 차가운 곳에서 따뜻한 실내로 들어오면 얼굴이 잠시 달아오르는 현상은 대부분의 사람에게서 나타나는 자연스러운 현상이다. 하지만 이런 증상이 오랜 시간 계속된다면 자연스러운 현상을 넘어 안면홍조증일 수도 있으므로 세밀한 관찰이 요구된다.

안면홍조증은 얼굴의 모세혈관이 정상보다 많이 확장돼 얼굴이 붉어 보이는 증상을 말한다. 건강한 피부는 피부 혈관 기능의 유지가 잘 되어 붉어졌다가도 금방 가라앉지만, 안면홍조증이 있는 피부는 혈관의 신축성이 떨어져서 혈관이 확장되었다가 원래대로 돌아가는 혈관운동성이 정상 피부보다 현저하게 감소해 있기 때문에 계속 붉어 보이는 것이다. 건강상 특별히 문제가 되는 질병은 아니지만 증상이 심할 경우 당사자에게는 스트레스로 작용하기도 한다. 이러한 외모상의 콤플렉스가 대인관계에 있어 자신감 상실로 이어지는 경우라면 상황은 심각해질 수 있다.

안면홍조증의 원인으로는 여러 가지가 있는데 장시간 자외선 노출에 의한 광노화, 오랫동안 여드름이나 알레르기 피부염 등 염증성 질환을 앓았을 때, 스테로이드 연고를 남용했을 때 등 다양한 경우에 발생한다. 체질적으로 ‘딸기코’라고 하는 주사가 있거나 폐경기 여성, 선천적으로 피부가 희고 진피의 두께가 얇은 사람에게서 나타날 확률이 높다.

안면홍조 증상이 가벼운 경우에는 간단한 방법으로 예방할 수 있다. 평소 목욕이나 사우나를 할 때 가능한 짧은 시간에 끝내고 심한 각질제거는 증세를 악화시키므로 삼가야 한다. 외출 시에는 항상 자외선 차단제를 바른다. 심한 피부 마사지, 자극이 강한 화장품이나 향수의 사용은 자제하는 것이 좋다. 맵거나 뜨거운 음식, 술, 담배, 커피 등은 증상을 악화시킬 수 있는 요인이므로 가능한 피하는 것이 좋다. 요즘 같이 추운 날씨에는 보습크림을 충분히 바르고 찬바람을 피할 수 있는 머플러나 마스크를 착용해 피부를 보호해야 한다.

안면홍조 증상이 심한 경우에는 먹는 약과 바르는 약의 도움을 받을 수 있으며 옐로우레이저, 시너지레이저, 루메니스원 등 전문적인 레이저 시술을 통해 치료할 수도 있다.

옐로우레이저는 옐로우 파장과 그린 파장대가 선택적으로 또는 동시에 조사되는 레이저로 홍조, 색소성 기미뿐만 아니라 피부톤 개선 효과도 탁월하다. 시너지레이저는 두 가지 레이저의 복합장비로 홍조 치료에 효과적이다. 585nm 파장대가 상부진피나 표피의 모세혈관을 효과적으로 개선해주고, 1064nm 파장은 피부 속 깊은 곳의 혈관에도 작용해 안면홍조의 재발을 억제한다. 이 밖에 루메니스원은 표피층의 색소(주근깨, 잡티, 기미 등)와 혈관색소(안면홍조, 실핏줄)를 개선하며 피부탄력을 높이고 잔주름을 개선한다. 최적의 파장만을 피부에서 조사하므로 열 발생 및 통증과 피부 화상 등의 부작용이 적어 만족도가 높다.

간혹 전문의의 처방 없이 ‘안면홍조를 개선해준다’는 말만 믿고 연고제를 바르는 사람들이 있다. 시중에서 판매하는 대부분의 피부염 치료제에는 스테로이드 성분의 부신피질 호르몬제가 섞여 있어 바르면 얼굴이 하얗게 되고 화장도 잘되어 얼핏 좋아지는 것처럼 보인다. 하지만 이를 장기간 사용할 경우 피부를 얇게 하고, 혈관벽을 약하게 만들어 안면홍조증이 더욱 심해지고 모세혈관 확장증이 생길 수 있다. 따라서 생활 속 작은 습관으로도 안면홍조가 해결되지 않아 고민이라면 전문의와의 상담을 통해 치료하는 것을 권장한다.
 

이상준 아름다운나라 피부과 원장  |  anaderm@hanmail.net  |  승인 2015.02.13  11:03:31
이상준 아름다운나라 피부과 원장의 다른기사 보기

[태그]

#

[관련기사]

이 기사에 대한 댓글 이야기 (0)
자동등록방지용 코드를 입력하세요!   
확인
- 200자까지 쓰실 수 있습니다. (현재 0 byte / 최대 400byte)
- 욕설등 인신공격성 글은 삭제 합니다. [운영원칙]
이 기사에 대한 댓글 이야기 (0)
SPONSORED
여백
여백
전문가 칼럼
동영상
PREV NEXT
여백
포토뉴스
여백