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소기업청(청장 한정화)의 온 국민 창업 프로젝트 ‘무한상상 국민 창업 아이디어 오디션’이 본격적인 사업에 들어간 지 1년 6개월째를 맞았다. 지난해 11월 28일 기준 국민 참여건수 9만5380건, 아이디어 수 1만7178건 가운데 완제품 출시 22건, 마케팅 34건, 지식재산권 119건의 실적을 거두고 있다. 또한, 사업화 채택 아이디어 수 가운데 3D설계 71건, 3D시제품 61건이 마케팅 및 출시를 앞두고 있어 아이디어 오디션 실적은 더 늘어날 전망이다.

민관 운영기관인 창업진흥원(원장 강시우)과 ㈜아이디어오디션(대표 김광호)을 창업 플랫폼으로 삼아 제조업체 61곳, 디자인회사 41곳, 대학교수·엔지니어 등 전문가 179명, 발명가 2만2000명가량이 참가한 집단지성 커뮤니티는 ‘아이디어 오디션’ 제품 탄생의 산파 역할을 톡톡히 하고 있다. ‘아이디어 하나로 국민 누구나 창업할 수 있는 시대’를 앞당기는 데 기여할 <아이디어 오디션 베스트 30>을 소개한다.

④샤워기 홀더 |  샤워기가 움직이지 않도록 고정 가능

<빨래나 대야에 물을 받을 때 샤워기를 고정할 곳이 없어 불편을 겪는 사람들이 한 둘이 아니다. 이에 ID ‘세현댓’은 샤워기를 고정할 수 있는 ‘샤워기 홀더’를 만들었다. 물이 튀기는 것도 방지할 수 있고, 바닥에 샤워기를 그냥 두어 위생적으로 찝찝했던 마음도 접을 수 있다.>

▲ 샤워기 홀더. 사진=창업진흥원

▶제안자는 누구?

ID:세현댓

▶아이디어는 어떻게?

집에서 물을 틀어놓을 때 불편한 점이 너무 많았다. 손빨래를 할 때도 샤워기를 어디에 두어야 할지 몰라 계속 잡았다가 놓기를 수십 번. 대야에 겨우 중심을 잡아서 걸어놓았더니 수압에 떨어지기 일쑤고, 바닥에 두자니 물이 하늘로 솟구친다. 그런 경험들을 겪다 보니 샤워기를 고정할 수 있는 무언가가 꼭 필요했다. 그것이 바로 ‘샤워기 홀더’다.

▶네티즌의 의견은?

-아이들 씻길 때마다 샤워기가 제멋대로 돌아다니느라 힘들었는데 이제는 문제해결이네요.(ID:오늘내)

-뒷면에 흡착마운트가 하나 추가되면 욕조 옆면이나 자신이 원하는 곳에 샤워기를 걸어둘 수 있겠네요. (ID:곰팅오빠)

-수압이 강할 때는 이탈할 수도 있으니 위에서 고정시켜주는 고정핀이나 압착물질이 추가되면 좋겠어요. (ID:진이)

-거치대의 형상이 변형될 수 있는 소재라면 다양하게 거치가 가능할 것 같네요. 샤워부스를 끼우는 부분은 플라스틱, 대야에 물체를 걸치는 부분은 고무재질, 이런 식으로요. (ID:마라나타)

▶제품의 개발과정?

처음 샤워기 홀더를 만들었을 때는 집게같이 생긴 홀더 모양이었다. 샤워기를 대야와 욕조에 각각 고정할 수 있도록 고안된 것이다. 그러나 가정마다 사용하고 있는 제품이 다르고 해당 넓이가 다른 만큼 대야나 욕조같이 걸어둘 곳이 없어도 샤워기 자체를 고정시키면 더 편리할 것 같았다. 그래서 마이크를 세워 두는 것처럼 샤워기를 세워둘 수 있도록 바꿨다.

그러나 샤워기 홀더는 아직 상용화를 기다리고 있는 상태다. 아이디어 오디션에서 아이디어 제품으로 선정되면 해당 상품을 상용화할 투자처를 찾아야 제품이 시중에 유통될 수 있다. 현재는 투자처를 찾는 중이다. 투자처와 연결이 되면 디테일한 제품의 개발이 논의되고 유통과정까지 정해져 홈쇼핑, 온라인, 오프라인 매장 등으로 판매가 가능하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