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소기업청(청장 한정화)의 온 국민 창업 프로젝트 ‘무한상상 국민 창업 아이디어 오디션’이 본격적인 사업에 들어간 지 1년 6개월째를 맞았다. 지난해 11월 28일 기준 국민 참여건수 9만5380건, 아이디어 수 1만7178건 가운데 완제품 출시 22건, 마케팅 34건, 지식재산권 119건의 실적을 거두고 있다. 또한, 사업화 채택 아이디어 수 가운데 3D설계 71건, 3D시제품 61건이 마케팅 및 출시를 앞두고 있어 아이디어 오디션 실적은 더 늘어날 전망이다.

민관 운영기관인 창업진흥원(원장 강시우)과 ㈜아이디어오디션(대표 김광호)을 창업 플랫폼으로 삼아 제조업체 61곳, 디자인회사 41곳, 대학교수·엔지니어 등 전문가 179명, 발명가 2만2000명가량이 참가한 집단지성 커뮤니티는 ‘아이디어 오디션’ 제품 탄생의 산파 역할을 톡톡히 하고 있다. ‘아이디어 하나로 국민 누구나 창업할 수 있는 시대’를 앞당기는 데 기여할 <아이디어 오디션 베스트 30>을 소개한다.

 

⑱자작나무 크래들(스마트폰용/태블릿용) | 내 맘대로 조립하는 핸드폰, 태블릿 거치대

 

▶제안자는 누구?

윤건(ID: X-맨)

 

▶아이디어는 어떻게?

시중에 있는 스마트폰 거치대 제품들이 너무 크고 복잡하다는 생각이 들었다. 버리면 쓰레기가 된다는 점도 마음에 걸렸다. 그래서 ‘환경에도 좋고 간단하게 만들 수 있으며 스스로 조립해서 쓰는 재미까지 줄 수 있는 제품을 만들면 어떨까’하고 생각한 결과 나온 제품이 친환경 자작나무를 이용한 DIY ‘자작나무 크래들’이다.

나무를 이용해 지구환경을 생각할 수 있으며 저렴하면서도 실용적이라는 점이 장점이고, 직접 조립해 스마트폰 거치대나 명함 거치대로 이용할 수 있다.

심사위원들도 스스로 다양한 디자인의 제품을 만들 수 있다는 점, 지구 환경을 생각한 점을 높이 평가했다.

 

▶네티즌의 의견은?

- 핸드폰 거치 시 기울기를 조절할 수 있다면 좋을 것 같아요. (ID: 쭌)

- 핸드폰이나 태블릿에 흠집이 나지 않도록 거치대 부분에 고무재질이 추가되면 어떨까요. (ID: 돈테크만)

 

▶제품의 개발과정은?

처음 종이에 그려졌던 디자인이 실제 나무 재질을 통해 조립형식으로 구현됐고, 간단한 조립을 통해 거치대로 사용되도록 바뀌었다. 태블릿용 거치대 제품도 따로 만들었다.

 

▶사업화 성적은?

아직 상용화를 기다리고 있는 단계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