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소기업청(청장 한정화)의 온 국민 창업 프로젝트 ‘무한상상 국민 창업 아이디어 오디션’이 본격적인 사업에 들어간 지 1년 6개월째를 맞았다. 지난해 11월 28일 기준 국민 참여건수 9만5380건, 아이디어 수 1만7178건 가운데 완제품 출시 22건, 마케팅 34건, 지식재산권 119건의 실적을 거두고 있다. 또한, 사업화 채택 아이디어 수 가운데 3D설계 71건, 3D시제품 61건이 마케팅 및 출시를 앞두고 있어 아이디어 오디션 실적은 더 늘어날 전망이다.

민관 운영기관인 창업진흥원(원장 강시우)과 ㈜아이디어오디션(대표 김광호)을 창업 플랫폼으로 삼아 제조업체 61곳, 디자인회사 41곳, 대학교수·엔지니어 등 전문가 179명, 발명가 2만2000명가량이 참가한 집단지성 커뮤니티는 ‘아이디어 오디션’ 제품 탄생의 산파 역할을 톡톡히 하고 있다. ‘아이디어 하나로 국민 누구나 창업할 수 있는 시대’를 앞당기는 데 기여할 <아이디어 오디션 베스트 30>을 소개한다.

 

⑯ 잇 페이퍼 | 흔들림 없이 깔끔한 접착식 냅킨

 

 

▶제안자는 누구?

박철호(ID: 굵은 냄새)

 

▶아이디어는 어떻게?

식당에 가면 흔히 숟가락과 젓가락을 냅킨 위에 올려놓는 경우가 많다. 혹은 종이로 되어 식탁에 깔려 있기도 하다. 그런데 모두 얇은 종이의 재질인지라 선풍기나 에어컨 바람, 외부의 충격에도 금세 움직이고 흔들리기 마련이다. 이런 불편함을 해결하기 위해 접착식 냅킨을 만들었다.

이 제품이 아이디어 제품으로 선정된 이유는 제품이 간결하고 기본적인 기능에 충실하기 때문이다. 누구나 생각할 수 있지만 놓치기 쉬운 부분에서 편리함을 가미할 수 있는 것이 아이디어의 묘미다.

 

▶네티즌의 의견은?

- 여러 디자인을 적용하면 맞춤형 판매가 가능할 것 같습니다. (ID: 굿아이디어)
- 이름을 ‘포스트잇 수저받침’ 등 구체적으로 바꾸는 것이 어떨까요. 또한, 식당마다 주문 제작을 받아 홍보용 문구가 들어가면 좋을 것 같습니다. (ID: 상추)

 

▶제품의 개발과정은?

- 포스트잇처럼 접착력 메모지가 노란색으로 숟가락, 나이프, 포크가 회색으로 표시돼 있었으나 상용화를 결정하며 투명도를 조절해 메모지로도 사용할 수 있도록 했다.

 

▶사업화 성적은?

현재 투자처를 찾고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