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소기업청(청장 한정화)의 온 국민 창업 프로젝트 ‘무한상상 국민 창업 아이디어 오디션’이 본격적인 사업에 들어간 지 1년 6개월째를 맞았다. 지난해 11월 28일 기준 국민 참여건수 9만5380건, 아이디어 수 1만7178건 가운데 완제품 출시 22건, 마케팅 34건, 지식재산권 119건의 실적을 거두고 있다. 또한, 사업화 채택 아이디어 수 가운데 3D설계 71건, 3D시제품 61건이 마케팅 및 출시를 앞두고 있어 아이디어 오디션 실적은 더 늘어날 전망이다.

민관 운영기관인 창업진흥원(원장 강시우)과 ㈜아이디어오디션(대표 김광호)을 창업 플랫폼으로 삼아 제조업체 61곳, 디자인회사 41곳, 대학교수·엔지니어 등 전문가 179명, 발명가 2만2000명가량이 참가한 집단지성 커뮤니티는 ‘아이디어 오디션’ 제품 탄생의 산파 역할을 톡톡히 하고 있다. ‘아이디어 하나로 국민 누구나 창업할 수 있는 시대’를 앞당기는 데 기여할 <아이디어 오디션 베스트 30>을 소개한다.

 

⑮ 키링 | 열쇠고리 + 핸드폰 거치대 + 병따개, 3종 만능 아이템

▲ 출처=창업진흥원

▶제안자는 누구?

신숙자

 

▶아이디어는 어떻게?

그냥 열쇠고리가 아니다. 열쇠고리 겸 병따개 겸 휴대전화 거치대다. 평소에 열쇠고리처럼 들고 다니다가 필요시 병따개로도 변하고, 휴대전화 거치대로도 쓰일 수 있는 만능 아이템이다.

신숙자 씨는 평소 휴대가 가능한 휴대폰 거치대를 갖고 싶었다. 그래서 이 아이디어를 연구하게 됐고, 여기에 일상에서 흔히 필요하지만 없는 경우가 많은 병따개의 불편함이 생각나 총 3가지의 기능을 넣었다.

심사위원들은 여러 기능이 있는 제품임에도 제품이 간결하고 거추장스럽지 않다는 점을 높이 평가했다.

 

▶네티즌의 의견은?

- 사이즈를 좀 더 작게 만들어 호주머니 안에 들어가는 사이즈로 하면 좋을 것 같습니다. (ID:charli)
- 열쇠고리보다는 휴대폰과 관련된 아이템으로 하는 것이 수요자가 많겠네요. (ID:파랑새)

 

▶제품의 개발과정은?

최초에 나왔던 디자인이 더욱 심플하고, 정교해졌고 사이즈도 더 작아졌다.

 

▶사업화 성적은?

상용화를 기다리고 있다. 아이디어오디션에서 아이디어 제품으로 선정되면 해당 상품을 상용화할 투자처를 찾아야 제품이 시중에 유통될 수 있다. 투자처와 연결이 된 후 홈쇼핑, 온라인, 오프라인 매장 등에서의 판매가 가능하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