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소기업청(청장 한정화)의 온 국민 창업 프로젝트 ‘무한상상 국민 창업 아이디어 오디션’이 본격적인 사업에 들어간 지 1년 6개월째를 맞았다. 지난해 11월 28일 기준 국민 참여건수 9만5380건, 아이디어 수 1만7178건 가운데 완제품 출시 22건, 마케팅 34건, 지식재산권 119건의 실적을 거두고 있다. 또한, 사업화 채택 아이디어 수 가운데 3D설계 71건, 3D시제품 61건이 마케팅 및 출시를 앞두고 있어 아이디어 오디션 실적은 더 늘어날 전망이다.

민관 운영기관인 창업진흥원(원장 강시우)과 ㈜아이디어오디션(대표 김광호)을 창업 플랫폼으로 삼아 제조업체 61곳, 디자인회사 41곳, 대학교수·엔지니어 등 전문가 179명, 발명가 2만2000명가량이 참가한 집단지성 커뮤니티는 ‘아이디어 오디션’ 제품 탄생의 산파 역할을 톡톡히 하고 있다. ‘아이디어 하나로 국민 누구나 창업할 수 있는 시대’를 앞당기는 데 기여할 <아이디어 오디션 베스트 30>을 소개한다.

 

⑭ 나누미 | 종이팩으로 쌀보관을 간편하게

▲ 출처=창업진흥원

▶제안자는 누구?

나지원

 

▶아이디어는 어떻게?

쌀을 보관하다 습기 등으로 인해 쌀의 상태가 변질되는 일을 누구나 겪어봤을 것이다. 혹은 우리 눈에 보이지 않는 벌레가 생겨 좋은 영양소를 먹어치우기도 한다.

그렇다고 PT병이나 큰 통에 쌀을 담자니 관리가 쉽지 않고 외관상 좋지도 않다. 요즘은 1인 가구가 많이 생기며 적은 양의 쌀을 구매하는 비율도 늘어났다. 이에 쌀을 휴대하거나 보관하기 쉬운 방법을 생각하다가 쌀 보관을 용이하게 할 수 있는 종이 팩을 생각했다. 대용량의 우유팩이나 주스팩과 같은 디자인이다.

 

▶네티즌의 의견은?

쌀과 현미 등 다양한 곡류를 판매하면 좋을 것 같아요. (ID:bluenote0)

 

▶제품의 개발과정은?

본래 하얀색 우유팩과 같은 패키지였으나 많은 조언과 아이디어를 나누며 검정색의 패키지로 변했다. 색상과 디자인 면에서 더욱 심플해졌다. 종이 팩 안에도 비닐 파우치가 있어 위생은 더욱 살렸다. 한 팩 당 용량은 500g으로 정했다.

 

▶사업화 성적은?

나누미는 아이디어오디션 자사숍에서 판매됐다. 본래 현미가 들어있는 나누미가 판매되다가 다른 잡곡류와 함께 진행하기 위해 현재는 판매가 중단된 상태다. 총 판매수량은 310개로 매출총액은 151만7999원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