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소기업청(청장 한정화)의 온 국민 창업 프로젝트 ‘무한상상 국민 창업 아이디어 오디션’이 본격적인 사업에 들어간 지 1년 6개월째를 맞았다. 지난해 11월 28일 기준 국민 참여건수 9만5380건, 아이디어 수 1만7178건 가운데 완제품 출시 22건, 마케팅 34건, 지식재산권 119건의 실적을 거두고 있다. 또한, 사업화 채택 아이디어 수 가운데 3D설계 71건, 3D시제품 61건이 마케팅 및 출시를 앞두고 있어 아이디어 오디션 실적은 더 늘어날 전망이다.

민관 운영기관인 창업진흥원(원장 강시우)과 ㈜아이디어오디션(대표 김광호)을 창업 플랫폼으로 삼아 제조업체 61곳, 디자인회사 41곳, 대학교수·엔지니어 등 전문가 179명, 발명가 2만2000명가량이 참가한 집단지성 커뮤니티는 ‘아이디어 오디션’ 제품 탄생의 산파 역할을 톡톡히 하고 있다. ‘아이디어 하나로 국민 누구나 창업할 수 있는 시대’를 앞당기는 데 기여할 <아이디어 오디션 베스트 30>을 소개한다.

 

⑫ 물걸레 청소기 | 360도 걸레가 돌아간다

▲ 출처=창업진흥원

▶제안자는 누구?

조명희

 

▶아이디어는 어떻게?

기존의 물걸레 청소기는 걸레를 접어 긴 봉에 붙인 후 바닥을 밀어서 청소하는 방식으로 사용했다. 그렇다 보니 어느 정도 닦다 보면 바닥에 닿은 면이 금세 더러워져 걸레를 빼서 다른 면으로 접어서 끼우고, 또다시 빼서 접어 끼우고···. 허리도 아프고 청소시간 못지않게 걸레를 빼서 다시 접고 끼는 시간이 오래 걸린다.

그래서 조명희 씨는 걸레의 세 면을 교체하지 않고 빠르게 청소할 수 있는 청소기를 개발했다. 보통 청소를 할 때 첫 번째 걸레가 제일 더러워지기 마련인데, 세 면을 이용한 이 걸레는 문제점을 한 번에 해결해준다.

 

▶네티즌의 의견은?

- 바닥에 닿는 면적이 넓을수록 바닥을 닦는 것이 수월할 것 같아요. (ID: 긍정)

- 삼각형은 힘을 주면 돌아갈 여지가 있으니 걸레 면에 부탁된 봉 끝을 더 밑으로 내려서 바닥에 하중을 둘 수 있게 하면 좋을 것 같아요. (ID: 브릴리언트)

- 봉과 걸레를 연결하는 횡대가 떠 있으면 안정적으로 보이지 않으니 붙이는 것이 좋을 것 같아요. (ID: happyabba)

 

▶제품의 개발과정은?

처음에는 걸레를 부착하는 면이 삼각형이 아닌 원형이었다. 원형을 굴려 닦는 것은 아니고, 고정한 뒤 수동으로 휠을 돌려 걸레를 360도로 사용할 수 있게 하자는 취지였다. 하지만 네티즌과 전문가들에게 면적, 하중 등의 조언을 참고해 삼각형으로 수정했다. 또한, 높낮이도 조절할 수 있도록 했다.

 

▶사업화 성적은?

현재 상용화를 기다리고 있는 상태다. 아이디어오디션에서 아이디어 제품으로 선정되면 해당 상품을 상용화할 투자처를 찾아야 시중에 유통될 수 있기 때문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