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소기업청(청장 한정화)의 온국민 창업 프로젝트 ‘무한상상 국민창업 아이디어 오디션’이 본격적인 사업에 들어간 지 1년 6개월째를 맞았다. 11월 28일 기준 국민 참여건 수 9만5380건, 아이디어 수 1만7178건 가운데 완제품 출시 22건, 마케팅 34건, 지식재산권 119건의 실적을 거두고 있다. 또한 사업화 채택 아이디어 수 가운데 3D설계 71건, 3D시제품 61건이 마케팅 및 출시를 앞두고 있어 아이디어 오디션 실적은 더 늘어날 전망이다.

민관 운영기관인 창업진흥원(원장 강시우)과 ㈜아이디어 오디션(대표 김광호)을 창업 플랫폼으로 삼아 제조업체 61곳, 디자인회사 41곳, 대학교수·엔지니어 등 전문가 179명, 발명가 2만2000명 가량이 참가한 집단지성 커뮤니티는 ‘아이디어 오디션’ 제품 탄생의 산파 역할을 톡톡히 하고 있다. ‘아이디어 하나로 국민 누구나 창업할 수 있는 시대’를 앞당기는데 기여할 <아이디어 오디션 베스트 30>을 연재한다.

▲ 스크류 스토퍼. 사진=창업진흥원

 

㉖ 스크류 스톱퍼 |  와인 코르크 따개+마개 ‘일석이조’

►제안자는 누구?

ID:신군

►아이디어는 어떻게?

코르크 스크류와 탄산 스톱퍼(병마개)의 기능을 겸비했습니다. 와인의 코르크를 따기 위한 코르크 스크류는 캡(뚜껑)을 열어 위쪽의 구멍에 끼운 뒤 돌려서 코르크를 개봉합니다. 개봉한 코르크를 다시 끼우게 되면 원래의 밀봉 능력을 발휘하기란 힘듭니다. 그것을 위하여 코르크 스크류 자체를 코르크마개 대신으로 사용합니다.

캡 부분은 보급형 와인병의 입구보다 얇게 하여 안쪽으로 캡을 끼운 후 같이 넣을 수도 있고, 와인의 입구가 작다면 그대로 손잡이 형체로 끼워 놓은 후 보관합니다.

스톱퍼의 재질은 고무 실리콘입니다. 아래로 갈수록 얇아지며 주름진 구조로 되어 있어 끼우기 쉽습니다.

►네티즌의 의견은?

-선물로 받은 와인 세트 패키지(오프너,온도계,스토퍼)에 포함되어 있는 비슷한 모양의 스토퍼를 사용하고 있습니다. 근데 이 아이디어는 스크류 오프너랑 스토퍼가 결합되어 있네요. 정말 아이디어 좋으십니다. 제품 디자인도 세련되고 미려한 곡선에 수요도가 많을듯해요. 꼭 양산까지 이루어져 제품으로 나왔슴 좋겠습니다. (ID:Followpet)

►사업화 성적은?

현재 상용화를 기다리고 있는 상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