우려했던 러시아의 재정위기가 본격화 되고 단기적 향후 전망까지 부정적인 평가를 받고 있다.

국제신용평가사 스탠다드앤드푸어스(S&P)는 26일(현지시간) 러시아의 국가신용등급을 '정크'(투자 부적격) 등급에 해당하는 'BB+'로 강등했다고 밝혔다.

S&P는 러시아의 통화 정택의 유연성이 더 제한적으로 변하고 있고 경제 성장 전망도 약화됐다”고 설명했다. 또 S&P는 이 것이 서구 경제 제재 등의 외부 압력과 관련이 있다고 봤다.

또 러시아의 금융체계는 날로 악화됐다고 전했다. 러시아 중앙은행은 GDP 성장을 추구하면서 통화 정책을 이어가기 어려울 것이라며 이 것은 환율 절하와 서방의 경제 제재 등이 가져온 인플레이션 효과 때문이라고 분석했다.

또한 2014년 한 해 동안 러시아 대중들이 루블 약화 때문에 루블화를 다른 외환으로 바꿨고, 이것이 가치 폭락을 더 부추겼다고 했다. S&P는 루블 가치 하락으로 수입품의 가격이 비싸져 2015년에는 10% 이상의 물가상승이 있을 것이라고 예상했다. 이 때 정부가 주도해 외환 관리에 나서면 통화 유동성을 더욱 해치게 된다고 전했다.

이러한 루블 약화는 러시아 금융 체계의 자산 건전성에도 악영향을 줄 것이고, 서방의 경제 제재로 국제 자본 시장으로의 접근까지 가로막힌다면 2015년 러시아는 경기침체를 막을 수 없을 것이라는 것이다.

그러면서 앞으로 러시아의 통화정책 유연성은 더 많이 사라질 것이라며 러시아의 경제 상황을 부정적으로 평가했다.

S&P는 향후 12개월 동안 러시아의 재정적 완충장치가 제 역할을 못하고 자신들의 예상보다 빠른 속도로 경기침체가 올 경우 더 낮은 단계로 강등도 가능하다고 경고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