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소기업청(청장 한정화)의 온국민 창업 프로젝트 ‘무한상상 국민창업 아이디어 오디션’이 본격적인 사업에 들어간 지 1년 6개월째를 맞았다. 11월 28일 기준 국민 참여건 수 9만5380건, 아이디어 수 1만7178건 가운데 완제품 출시 22건, 마케팅 34건, 지식재산권 119건의 실적을 거두고 있다. 또한 사업화 채택 아이디어 수 가운데 3D설계 71건, 3D시제품 61건이 마케팅 및 출시를 앞두고 있어 아이디어 오디션 실적은 더 늘어날 전망이다.

민관 운영기관인 창업진흥원(원장 강시우)과 ㈜아이디어 오디션(대표 김광호)을 창업 플랫폼으로 삼아 제조업체 61곳, 디자인회사 41곳, 대학교수·엔지니어 등 전문가 179명, 발명가 2만2000명 가량이 참가한 집단지성 커뮤니티는 ‘아이디어 오디션’ 제품 탄생의 산파 역할을 톡톡히 하고 있다. ‘아이디어 하나로 국민 누구나 창업할 수 있는 시대’를 앞당기는데 기여할 <아이디어 오디션 베스트 30>을 소개한다.

 

이중자 | 칼질을 걱정 없이

▲ 출처=창업진흥원

▶제안자는 누구?

ID:앙팡

 

▶아이디어는 어떻게?

일반적으로 종이를 칼로 자를 때 자를 이용한다. 그런데 여러 겹의 종이 위에 자를 대고 칼로 그으면 다른 종이들까지 한꺼번에 잘리지는 않을지 신경 쓰였다. 그래서 ‘자르는 종이 밑에 하나 덧대는 부분이 있으면 편리하지 않을까’ 하는 생각이 들었다. 일반적인 자에 조금 더 넓은 부분을 덧대 그 사이에 종이를 두고 칼질을 하면 밑의 종이가 잘릴 염려가 없다.

 

▶네티즌의 의견은?

- 자의 길이를 재는 용도보다 정확히 자르는 용도에 초점을 맞추셨네요. 칼이 잘 지나갈 수 있도록 가이드 홈이 있으면 더 편리할 것 같아요. (ID: 디자이너리)

- 두께를 조절하는 부분에 나사를 넣어 두께 조절을 자유자재로 하게 만들면 어떨까요. 종이 양에 따라 밀착도 해주고요. (ID: 발명신동)

- 받침이 스테인리스 재질이면 칼날과 접촉 시 잘 미끄러질 것 같아요. 밑의 부분을 PVC나 커팅 매트 재질을 이용하면 훨씬 좋을 것 같아요. (ID: 언제나마음은태양)