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소기업청(청장 한정화)의 온국민 창업 프로젝트 ‘무한상상 국민창업 아이디어 오디션’이 본격적인 사업에 들어간 지 1년 6개월째를 맞았다. 11월 28일 기준 국민 참여건 수 9만5380건, 아이디어 수 1만7178건 가운데 완제품 출시 22건, 마케팅 34건, 지식재산권 119건의 실적을 거두고 있다. 또한 사업화 채택 아이디어 수 가운데 3D설계 71건, 3D시제품 61건이 마케팅 및 출시를 앞두고 있어 아이디어 오디션 실적은 더 늘어날 전망이다.

민관 운영기관인 창업진흥원(원장 강시우)과 ㈜아이디어 오디션(대표 김광호)을 창업 플랫폼으로 삼아 제조업체 61곳, 디자인회사 41곳, 대학교수·엔지니어 등 전문가 179명, 발명가 2만2000명 가량이 참가한 집단지성 커뮤니티는 ‘아이디어 오디션’ 제품 탄생의 산파 역할을 톡톡히 하고 있다. ‘아이디어 하나로 국민 누구나 창업할 수 있는 시대’를 앞당기는데 기여할 <아이디어 오디션 베스트 30>을 소개한다.

 

칫솔컵걸이 | 이제 칫솔과 컵도 위생적으로 사용하세요

▲ 출처=창업진흥원

▶제안자는 누구?

ID:위시아스

 

▶아이디어는 어떻게?

길을 가다 우연히 느티나무를 보았는데, 늘어져 있는 형태를 보며 이런 형태로 칫솔이나 컵을 같이 보관하는 아이디어를 생각하게 됐다.

보통은 컵 속에 칫솔을 넣어서 보관하는데 그 안에 물이 제거되지 않아 위생적으로 좋지 못하고, 다시 쓸 때는 분리해서 써야 하니 행동이 거추장스럽다고 느꼈기 때문이다. 그래서 칫솔 걸이 위에 컵을 걸 수 있는 역발상 아이디어를 생각해냈다.

 

▶네티즌의 의견은?

- 제품이 잘 넘어질 것 같은데 고정하면 어떨까요. 그리고 바닥에 두어 물때가 낄 수 있을 것 같습니다. 벽이나 유리에 고정하는 형태로 만들면 더 좋을 것 같아요. (ID: Harry)

- 그리고 컵이 위를 막고 있어서 수증기가 잘 나갈 수 있을지 모르겠네요. 밑 부분에 바람을 나오게 하면 어떨까요. (ID: 풀내음)

- 전기와 물은 상극인데, 전구는 별도 커버가 필요하지 않을까요? (ID: 아침꽃)