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소기업청(청장 한정화)의 온국민 창업 프로젝트 ‘무한상상 국민창업 아이디어 오디션’이 본격적인 사업에 들어간 지 1년 6개월째를 맞았다. 11월 28일 기준 국민 참여건 수 9만5380건, 아이디어 수 1만7178건 가운데 완제품 출시 22건, 마케팅 34건, 지식재산권 119건의 실적을 거두고 있다. 또한 사업화 채택 아이디어 수 가운데 3D설계 71건, 3D시제품 61건이 마케팅 및 출시를 앞두고 있어 아이디어 오디션 실적은 더 늘어날 전망이다.

민관 운영기관인 창업진흥원(원장 강시우)과 ㈜아이디어 오디션(대표 김광호)을 창업 플랫폼으로 삼아 제조업체 61곳, 디자인회사 41곳, 대학교수·엔지니어 등 전문가 179명, 발명가 2만2000명 가량이 참가한 집단지성 커뮤니티는 ‘아이디어 오디션’ 제품 탄생의 산파 역할을 톡톡히 하고 있다. ‘아이디어 하나로 국민 누구나 창업할 수 있는 시대’를 앞당기는데 기여할 <아이디어 오디션 베스트 30>을 소개한다.

 

북극의 눈물 | 지구를 생각하는 방향제

▲ 북극의 눈물. 출처=창업진흥원

▶제안자는 누구?

익명

 

▶아이디어는 어떻게?

지구 온난화가 지속되며 북극곰의 생존이 위협을 받고 있다는 사실을 알게 됐다. 그러나 일상생활에서 지구 온난화를 계속 기억하고 방지하기 위해 노력하기란 참으로 어려운 터라 계속 보고 기억할 수 있는 친환경, 실용적 제품을 만들고 싶었다.

그래서 방향제 위에 곰 조각을 올렸다. 방향제가 줄어들면 위쪽의 곰 조각도 서서히 내려앉게 된다.

 

▶네티즌의 의견은?

- 아예 휴지나 샴푸같이 환경에 직접 영향을 주는 것들로 만들면 더 의미가 있지 않을까요? 북극곰 외에 다른 멸종위기 동물을 적용할 수도 있을 것 같아요. (ID: Lyn)

 

▶제품의 개발과정은?

방향제 밑 부분에 실제 물을 넣을까 했지만 오로마겔이라는 방향 물질로 교체할 가능성도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