드론(무인기)은 새로운 산업으로 주목받는 중이다. 다양한 활용방안이 모색되며 기대감이 한껏 높아지고 있다. 하지만 드론이 심각한 프라이버시 문제를 일으키게 될 것이라는 주장이 나왔다.

주요 외신은 25일(현지시각) 마고 셀처 하버드대 교수(컴퓨터공학)가 스위스 다보스에서 열린 세계경제포럼(WEF)의 한 세션에서 이 같이 지적했다고 전했다. 그는 “정부나 기업이 보유한 드론이 당신이 모르는 사이에 DNA를 추출할 수도 있다”고 경고했다.

그는 이 자리에서 모기 모양의 초소형 드론 사진을 공개했다. 가까운 미래에 이런 기기로 프라이버시 침해가 이뤄질 수 있다는 설명을 덧붙였다. 셀처 교수는 특히 정부나 기업이 이 같은 드론을 활용해 일반인의 프라이버시를 위협할 수 있다고 말했다.

이어 “오늘날 프라이버시는 죽었다”고 선언했다. 그는 “과거 우리가 알고 있는 프라이버시는 이제 실현가능하지 않다”며 “우리는 오늘날 감시국가에 살고 있다”고 주장했다.

드론이 프라이버시 문제를 일으킬 수 있다는 것은 이미 수차례 지적된 부분이다. 드론이 '날아다니는 CCTV'로 기능할 것이라는 지적이 대표적이다. 최근 유럽에서는 유명 연예인의 사생활을 찍는 데 드론이 쓰여 논란이 일어난 적이 있다.

한편, 드론이 일으킬 수 있는 다른 문제점도 속속 지적되고 있다. 그 하나는 드론이 일자리를 빼앗을 수 있다는 지적이다. 배송업무에 드론 활용방안이 검토되면서 예전 ATM이 은행원을 대체했던 것처럼 드론이 택배기사를 대체할 수 있다는 것이다.

이게 끝이 아니다. 무궁무진한 범죄의 계기를 제공하기도 한다. 드론으로 도둑질할 집을 물색한다든지 사생활을 촬영해 협박한다든지 갖가지 범죄가 생길 수 있다. 이런 문제 때문에 미국의 한 작은 도시에서는 자기 집 마당에 들어온 드론을 총으로 격추시킬 수 있도록 사냥 면허를 발급하기도 했다.

심지어 드론은 피를 부를 수도 있다. 지난 3월, 플로리다 상공에서 소형 드론이 여객기 엔진에 빨려 들어가며 대형 참사가 일어날 뻔 했다. 일각에서는 우발적인 사고뿐 아니라 드론을 이용한 테러가 발생할 수도 있다고 우려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