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대방의 나이가 궁금할 때, 나이를 묻지 않고도 유추할 수 있는 방법은 무엇일까.

아마도 대다수 사람들이 얼굴의 주름, 피부의 처진 상태를 보고 어느 정도는 상대방의 나이를 가늠할 수 있을 것이다. 몇 해 전부터 동안(童顔)과 안티에이징이 화두가 되고 있는 가운데 새해를 맞아 나이와 외모를 한 번쯤 따져보게 된다.

주름은 크게 내인성(內因性)과 외인성(外因性)에 따른 노화로 그 원인을 구분할 수 있다. 중년층의 주름은 내인성으로 피부 수분 함량이 떨어지고 콜라겐의 생성이 저하되어 탄력을 잃으면서 생긴다. 외인성 노화는 자외선이 가장 큰 원인이고, 건조한 피부와 스트레스 등 여러 요인이 복합적으로 작용한다.

피부의 젊음을 유지하는 데에는 건강한 생활 습관을 유지하는 동시에 일주일에 2~3번 정도 천연 팩을 해주는 등 피부 보습에 신경 쓰고, 자외선 차단제를 꼼꼼히 바르는 방법 만한 것이 없다.

이 밖에 평소 꾸준히 비타민을 섭취해 주는 것이 좋다. 비타민 A와 C, 그리고 ‘토코페롤’이라고도 불리는 비타민 E가 피부의 노화를 예방한다. 비타민은 항산화 작용으로 진피 변성을 유도하는 활성산소를 제거해 주며, 혈관의 재생이나 콜라겐 합성에도 관여한다. 비타민은 흡수가 잘되지 않는 물질이므로 따로 챙겨 복용하거나 과일과 채소를 통해 섭취하고, 항산화제가 들어 있는 녹차를 마시는 것도 좋다.

충분한 수면도 중요하다. 스트레스를 줄이고 피부가 재생할 수 있도록 밤 10시에서 새벽 2시 사이에는 잠을 자는 것이 피부 건강에 큰 도움이 된다. 또한, 날씬한 몸매를 만들기 위해서 지나치게 다이어트를 하는 것도 피부 탄력을 저하시킬 수 있으므로 본인에게 알맞은 적당한 양의 운동을 하는 것이 좋다.

앞서 나열한 정보들만으로도 충분히 노화를 지연시키고, 건강한 피부 상태를 유지하는 것이 가능하다. 그러나 이미 피부 깊숙이 자리 잡은 주름이나 탄력 저하로 생긴 피부 처짐에는 ‘토탈 써마지(Total Thermage)’가 효과적이다. 토탈 써마지는 주름 개선과 탄력 증진에 한층 효과적인 결과를 얻을 수 있게 해준다.

토탈 써마지는 수술과 전신마취 없이 고주파 에너지를 이용하여 피부 깊숙이 진피와 피하지방층까지 강력한 열을 전달하는 방식으로 치료한다.

고주파열이 기존의 노화된 콜라겐에 수축을 일으켜 탄력을 회복시켜주고, 새로운 콜라겐의 생성 촉진을 유도하기 때문에 처진 주름과 잔주름에 효과적이다. 1회의 시술로도 효과가 오래 지속되기 때문에 반복 치료의 부담이 적다. 시술 후 딱지가 생기거나 심하게 붉어지는 증상이 없어 일상생활에 지장이 없고, 진피층에 열에너지를 가하는 동안 피부 표면은 쿨링 스프레이로 보호되기 때문에 피부조직이 손상되는 부작용이 없어 주름치료에 적합하다.

중년에 들어서면 남녀를 불문하고 외모로 고민하는 경우가 많다. 더욱이 웰빙 열풍 이후에 젊고 건강해 보이는 외모를 갖기 위한 사람들의 관심은 증가하고 있다. 이는 남녀노소 누구나 가지고 있는 자연스러운 관심사라고 할 수 있다.

특히, 주름에 있어서는 최근 젊은 층에서도 관심의 폭이 높아지고 있다. 다시 말해 현대인에게 주름은 중·장년층에만 국한된 고민거리가 아니라는 뜻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