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속되는 경기 불황 속 새 차를 구입하는 대신 좋은 중고차 구매로 실속을 높이려는 소비 심리가 늘고 있다. 이처럼 중고차매매 시장이 활성화되면서, 중고차허위매물 구별법이나 사고차확인방법 등 중고차매매 주의사항 및 중고차잘사는노하우, 중고차잘사는방법 등에 대한 관심도 높아지고 있다.

온라인중고차판매 전문 굿모닝총각들 김기범 대표는 “보증 기간 내 보장을 확실하게 책임지는 중고차업체를 선택하는 것이 중고차 구매 팁 중 하나다”고 조언한다. 보증기간 이내이지만, 매매업체에서 개인 판매원이나 성능점검기록부를 작성한 곳에 책임을 미루거나, 보증을 약정한 부품이 아니라는 이유로 수리 및 보상을 해주지 않은 경우가 발생하기도 하는 것.

시범 운전 당시에는 이상이 느껴지지 않다가, 구매 후 단기간에 이상이 발견될 수도 있어, 이왕이면 관련 보상 제도가 마련돼 있는 중고차판매 업체를 선택하여야 한다. 또한 비 오는 날에는 물방울의 반사에 의해 차량 도색 상태를 제대로 확인하기 어렵기 때문에 가급적 쾌청한 날 구매하는 등 미리 자동차에 대한 일반상식을 준비해두면 더욱 좋다.

안산, 수원, 인천 중고차매매사이트로 잘 알려진 굿모닝총각들(www.goodmorningguys.co.kr )은 단순 변심을 제외하고, 차량에 문제가 있을 시에는 3일 이내 환불이 가능한 제도를 마련해 눈길을 끈다. 일반적으로 중고매매는 구입 후 발생된 문제를 소비자 과실로 결론 짓는 경우가 많은 만큼 고객 편의를 최대한 높였다는 평가다.

전직원에게 고정월급제를 도입하고 모든 차량을 정찰가로 판매하는 점도 이목을 끈다. 인센티브 제도의 경우, 영업사원들이 실적을 높이기 위해 고객을 기망하거나, 심리적 압박을 줄 가능성이 있어, 이를 원천봉쇄하기 위해 마련했다는 업체 측의 설명이다. 

차량 고장 시 소액의 자기부담금만 내면 다양한 차량부품 교환 등 성능유지를 보장받는 합리적인 상품 보증 제도(이하 워런티, warranty)도 주목할만하다. 이 업체의 워런티는 각 보증기간 및 가입 조건에 따른 차종 별 가입 금액 지급 후 시스템으로, 구매 차량 재판매 시에는 남은 워런티 기간만큼 가입 금액을 환급해 준다. 가입 여부는 고객이 자유롭게 결정할 수 있다.

김기범 대표는 “중고차 매매 시장에 대한 소비자 신뢰를 높여, 초보중고차매입도 안심하고 진행할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해 노력하고 있다”면서 “사고차확인방법으로 사고이력조회를 무상으로 지원, 각종 용도이력과 사고이력을 한눈에 알아볼 수 있도록 조치하고, 성능점검기록부를 통해 사고부위를 재확인할 수 있도록 하여 믿을수있는중고차를 선보이고 있다”고 전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