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출처=G마켓

담배 가격 인상이 끼친 영향은 무엇일까? 오픈마켓 G마켓 조사 결과, 흡연자 10명 중 9명은 올해 금연을 결심했다. 또한 그들은 금연을 위해 남자는 금연보조제를, 여자는 군것질을 주로 이용하고 있다고 밝혔다.

이번 설문조사에 응답자 중 91%는 올해 금연하기로 결심했다. 가장 큰 이유는 바로 담뱃값 인상이다. 70%가 되는 응답자들이 정부의 새로운 개혁에 의해 담배를 끊기로 했으며 건강을 위해 금연하겠다는 응답은 전체의 43%를 차지했다. 점차 흡연자들이 설 곳을 잃어가는 사회적 분위기(15%), 가족의 건강(10%), 주위 사람들의 권유(6%)가 그 뒤를 이은 것으로 조사됐다.

또한 금연 방법에 대해 묻자 가장 큰 비중인 36%의 응답자가 그냥 참는다고 대답했다. 그 뒤로 군것질(24%), 전자담배(21%), 운동 등 다른 일에 몰두(17%), 내기 등의 방법 사용(2%) 등이었다.

특히 금연 의지에 경우 남녀의 차이가 크게 나타나지 않았지만 금연 방법에서 남녀의 차이가 확실하게 드러났다. 아무 방법 없이 참는 응답자들 외에 남성(24%)은 전자담배를 통해 금연을 한다고 밝혔으며, 여성(28%)은 군것질을 뽑았다. 여성 응답자 중 전자담배를 선택한 비중은 남성의 절반 수준인 14%였다.

한편, 이번 설문조사는 지난해 12월 29일부터 올해 1월 11일까지 이어졌으며 남녀 총 1493명이 참여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