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겨울 중국발 미세먼지의 습격이 심각하다. 특히 천식이나 만성폐쇄성폐질환(COPD) 환자가 추운 겨울철의 찬바람과 건조한 공기로 질환이 악화되기 쉬운 요즘, 미세먼지는 한층 더 고통을 안겨준다

대표적인 환경 문제인 황사는 주로 봄에 문제가 되지만, 고농도 미세먼지는 언제든 나타날 수 있다. 최근 추운 날씨에 미세먼지까지 더해지니 외출을 전혀 하지 못하고 하루 종일 집 안에 머무르고 있다고 하소연을 하는 경우가 늘었다. 과거에 비해 풍요로운 생활을 가능하게 한 산업 발전이 오히려 이제는 환경 문제를 일으키는 재앙으로 다가오고 있어 큰 문제가 아닐 수 없다.

미세먼지는 먼지 핵에 여러 종류의 오염 물질이 붙어 있어 흡입할 경우 호흡기 질환이 유발된다. 최근 고농도의 미세먼지가 자주 발생하여 건강관리에 문제가 되므로 이에 대처하는 요령에 대해 알아보도록 하자.

호흡기질환과 심장질환의 직접적 원인
‘미세먼지’는 우리 눈에 보이지 않을 정도로 가늘고 작은 먼지입자로 지름 10㎛ 이하의 대표적인 대기오염 물질이다. 지름에 따라 PM10(10㎛ 이하), PM2.5(2.5㎛ 이하)로 구분하여 관리하고 있다. 사람 머리카락의 직경이 보통 60㎛ 정도 되니 이보다 30분의 1도 안 되는 아주 작은 입자이다.

우리 몸은 코와 기도의 점액 및 섬모 운동, 기도의 분지 형성 등으로 호흡기를 보호하는 기능이 있다. 그러나 미세먼지는 너무 작아서 보호기능에도 걸러지지 않고 통과가 가능하다. 작을수록 문제가 커서 지름 2.5㎛ 이하의 미세먼지는 폐 내부 깊숙한 곳까지 들어가기 쉬워 산소 교환이 이루어지는 기관지의 말단 구조인 폐포까지 침투해 면역기능을 저하시키고 염증반응을 유발한다.

연구 결과에 따르면 10㎛ 이하의 미세먼지 농도가 미세먼지 예보 ‘나쁨’ 등급인 120〜200㎍/㎥ 경우 일반인의 천식 유병률이 10% 증가 하는 것으로 알려져 있다. 인천지역 대상 연구에서 미세먼지 농도가 10㎍/㎥ 증가할 때마다 0.8%의 전체 사망률 증가가 나타 난다고 보고하였다.

외출 삼가고 깨끗한 실내 공기 유지
미세먼지로 인한 질병을 예방하기 위해서는 고농도 미세먼지가 나타나는 날에는 가급적 외출을 삼가고 외출 시에는 황사 방지용 특수 마스크를 착용하는 것이 좋다. 안전성과 유효성에 대해 허가를 받은 황사 마스크는 식품의약품안전처 홈페이지 혹은 제품 포장의 식약처 ‘황사방지용’ 인증 제품이라는 표시로 확인할 수 있다.

또한 흡연 지역, 사람이 밀집해 있는 곳 등은 피하고 손 씻기, 양치질 등의 개인위생을 철저히 하는 것이 중요하다. 특히 천식 및 만성 폐질환 등이 급격히 악화될 때에는 바로 의사를 찾아 적절한 치료를 받아야 한다. 환기를 자제하고 창문이나 문단속을 잘해 외부의 먼지가 실내로 들어오지 않게 하며 쌓인 먼지를 자주 닦아내어 실내 공기를 깨끗하게 유지하도록 한다. 또한, 습도 유지를 위해 젖은 수건이나 가습기를 사용하는 것도 좋은 방법이며, 평소보다 물이나 차를 자주 마셔 건조한 날씨로 인한 신체의 수분손실을 보충하도록 해야 한다.

환경부에서는 고농도 미세먼지로 인한 국민 건강피해 예방을 위해 미세먼지 예보 체계를 강화하고 이를 줄이기 위한 대책을 마련하고 있다. 환경부, 기상청 등에서 예보를 확인하고 정보를 얻을 수 있으며, 전국 실시간 대기오염도 공개 홈페이지인 ‘에어코리아(AIRKOREA, www.airkorea.or.kr)’를 통해 언제 어디서든지 공기오염상태를 확인할 수 있으므로 장기간 외출이 필요한 경우에는 미리 정보를 확인하는 것이 좋다.

이 기사는 건강보험 14년 2월호 기사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