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관련 단원]
중학교 사회 13단원 경제생활의 이해
01 경제활동과 희소성

[수업 형태]
또래 배움 및 협력을 활용한 시뮬레이션
체험수업 

이 수업은 모의학습(simulation) 방법을 활용해 학생들이 희소성의 발생 원리와 희소성의 상대성을 체험하도록 합니다. 모의학습은 학생들이 단순히 다른 사람의 역할을 하는 데 그치지 않고, 실제 상황과 비슷하게 구성해 게임을 하듯이 진행하면서 스스로 문제를 해결해 보는 형태의 수업입니다. 사전에 준비를 철저히 하고 학생들이 모의 상황을 충분히 이해할 수 있도록 정확히 안내한다면 매우 흥미 있는 수업을 할 수 있습니다. 현대사회의 예측할 수 없는 다양한 문제를 합리적으로 풀어 가야 할 학생들에게 모의학습은 실제 상황을 교사, 또래들과 함께 연습할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한다는 측면에서 의미가 크다고 할 수 있습니다.

▶준비물 | 체험수업 카드, 학생 활동지

▣수업 진행

▣수업 방법
① 게임은 팀당 4~6명이 참여한다. 팀별로 선택 물품 카드를 나눠 준다.
 교사 팁: 6명은 토의하기 힘들기 때문에 4명 정도가 적당하다.
② 모든 팀원이 시뮬레이션 [상황 1]을 읽고 자신이 처한 상황을 인식한다.
 교사 팁: 학생들이 집단지성을 활용하여, 필요한 물품을 선택할 수 있게 하고, 가능하다면 검색용 디바이스를 제공해도 무방하다.
③ 시뮬레이션 [상황 1]에 적합한 물품 카드를 선택한다.
 교사 팁: 주어진 상황을 분석하고 조별 토의를 통해서 물품 선택 및 그 이유를 논리적으로 쓰
               도록 한다.
④ 선택 과정에서 상호 존중하고, 다양한 아이디어가 나올 수 있게 지도한다.
⑤ 선택 결과를 학습지에 정리하고, 팀별로 발표한다.
⑥ [상황 1]이 끝나면 시뮬레이션 [상황 2]를 읽고 다시 상황을 인식한다.
 교사 팁: [상황 1]과 [상황 2]는 유사해 보이지만 다른 상황이라는 것을 인지하게 한다.
⑦ 시뮬레이션 [상황 1]과 동일한 순서로 수업을 진행한다.
⑧ 두 시뮬레이션 상황을 통해서 배우게 된 내용을 스스로 정리한다. 

▣활동의 핵심
자칫하면 지리 수업으로 오해할 수 있지만, 시간과 장소에 따라서 희소성이 달라질 수
있다는 희소성의 가변성과 상대성을 이해하게 하는 경제 수업이다.  

▣학생 선택 물품 카드

▣학생 활동지
▶위기 탈출 경제 넘버 원 - 1

시뮬레이션 [상황 1]
어느 날 비행기를 타고 가던 여러분은 사막에 불시착했다. 다행히 다치지는 않았지만 엔진과 기체는 모두 불타 버렸다. 여러분은 모두 가벼운 옷차림이다. 반팔 티셔츠와 짧은 바지를 입고 있다. 주변은 온통 모래뿐이며 선인장조차도 보이지 않는다. 가만히 앉아서 구조를 기다릴 경우 발견될 가능성은 매우 희박하다. 다양한 노력이 동반될 경우 사고 지점에서 30일 이내에 구조를 기대할 수 있다.

활동 1
비행기가 불타기 전에 모둠은 4가지 물품을 가지고 나올 수 있었다.
조별 토의를 통해서 가져 나와야 할 물품과 그 이유를 기록해 보자.

▶위기 탈출 경제 넘버 원 - 2

시뮬레이션 [상황 2]

어느 날 비행기를 타고 가던 여러분은 사막에 불시착했다. 다행히 다치지는 않았지만 엔진과 기체는 모두 불타 버렸다. 여러분은 모두 가벼운 옷차림이다. 반팔 티셔츠와 짧은 바지를 입고 있다. 주변은 온통 모래뿐이며 선인장조차도 보이지 않는다. 다행히 비행기가 추락하기 전에 조난 신호가 제대로 발송되어서, 1시간만 견디면 구조될 것으로 보인다. 

활동 1

비행기가 불타기 전에 모둠은 4가지 물품을 가지고 나올 수 있었다. 조별 토의를 통해서 가져 나와야 할 물품과 그 이유를 기록해 보자

본 기사는 아하경제신문 2014년 제 224호 기사입니다.
아하경제신문 바로가기(www.ahaeconomy.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