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출처= 삼성서울병원

삼성서울병원 특수암센터가 지난 11일부터 ‘척추종양 클리닉’을 개설해 운영 중이다.

척추종양 클리닉은 수술, 항암, 방사선 등 다각적인 치료가 고려되는 ‘원발성 척추종양’ 환자를 위해 개설됐다.

원발성 척추종양은 척추 자체에서 생긴 종양이 심한 통증과 신경마비를 초래해 환자의 삶의 질을 크게 떨어뜨리는 질환으로 알려져 있다.

기존에는 원발성 척추종양을 치료하기 위해 환자가 여러 진료과를 방문해야 하고 검사도 다양해 번거로우면서 시간도 오래 걸렸다.

이번에 개설된 척추종양 클리닉은 환자의 첫 방문부터 정형외과, 신경외과, 방사선종양학과, 혈액종양내과, 영상의학과 등 여러 분야의 전문의들이 환자와 직접 대면진료해(다학제진료) 원스톱으로 최적의 치료방침을 결정할 수 있다.

검사가 필요한 경우 가슴/복부 CT, 척추 MRI, PET, 뼈 조직검사 등을 진료 당일 실시할 수 있다. 또 수술이 필요할 경우 바로 입원예약을 할 수 있어 환자의 번거로움을 줄이고 빠르게 치료를 받을 수 있도록 했다.

임호영 특수암센터장(혈액종양내과 교수)은 “국내 의료환경이 위암, 간암 등 자주 발생하는 호발 암에만 투자와 인력이 집중돼 척추종양과 같은 희귀 암 환자들이 소외될 수 있다”며 “희귀 암 환자들을 대상으로 한 다학제 클리닉을 추가로 개설해 희귀질환 환자들에게 힘이 되고 싶다”고 전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