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정성립 STX조선해양 대표이사 사장과 BW그룹 용빌 에릭손 아셈 매니징 디렉터가 계약서에 사인을 한 후 악수하고 있다. 출처= STX조선해양

STX조선해양이 최근 LR1 탱커와 LNG벙커링 셔틀 등 7척을 수주한데 이어 이번엔 LR1탱커 4척을 추가로 수주하는데 성공했다.

STX조선해양은 지난 11일 싱가폴 선사인 BW 퍼시픽 리미티드로부터 7만 4000DWT급 LR1 탱커 4척과 추가 옵션에 대한 계약을 체결했다고 15일 밝혔다.

이날 계약한 선박들은 2016년 하반기부터 순차적으로 인도할 예정이며 선주 요청에 따라 선가와 옵션 척수는 밝히지 않기로 했다.

계약 선박들은 연료소모량을 줄이고 배기가스 배출량을 최소화 할 수 있는 친환경 고효율 선형으로 설계될 예정이다.

앞서 STX조선해양은 LR1급 탱커와 LNG벙커링 셔틀 등 7척(옵션 4척)을 수주한바 있어 올 연말에만 모두 11척(옵션 4척)을 수주하는 성과를 거뒀다.

지난해 자율협약 체결 이후 ‘중형탱커 전문 건조사’로서 입지를 다지고 있는 STX조선해양은 최근 잇따라 LR1 탱커(6만~8만DWT) 수주에 성공했다. 이에 따라 지난 2000년 이후 발주된 LR1 탱커 367척 중 약 17%의 점유율(클락슨 집계)을 보이며 이 분야 세계 1위 자리를 지키고 있다.

STX조선해양 관계자는 “지난해 자율협약 체결 이후 중형선 중심으로 사업구조를 개편하고 올해 수주 잔고의 대부분을 MR과 LR1 탱커로 채웠다”며 “특히 LR1 분야에서 괄목할 성과를 거두며 선종의 전문화가 계획대로 진행되고 있어 생산성도 크게 향상될 것으로 기대된다”고 말했다.

 

▲ 정성립 STX조선해양 대표이사 사장과 BW그룹 안드레아스 소멘-파오 사장이 계약 후 기념품 전달식을 갖고 있다. 출처= STX조선해양