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소기업청(청장 한정화)의 온국민 창업 프로젝트 ‘무한상상 국민창업 아이디어 오디션’이 본격적인 사업에 들어간 지 1년 6개월째를 맞았다. 11월 28일 기준 국민 참여건 수 9만5380건, 아이디어 수 1만7178건 가운데 완제품 출시 22건, 마케팅 34건, 지식재산권 119건의 실적을 거두고 있다. 또한 사업화 채택 아이디어 수 가운데 3D설계 71건, 3D시제품 61건이 마케팅 및 출시를 앞두고 있어 아이디어 오디션 실적은 더 늘어날 전망이다.

민관 운영기관인 창업진흥원(원장 강시우)과 ㈜아이디어 오디션(대표 김광호)을 창업 플랫폼으로 삼아 제조업체 61곳, 디자인회사 41곳, 대학교수·엔지니어 등 전문가 179명, 발명가 2만2000명 가량이 참가한 집단지성 커뮤니티는 ‘아이디어 오디션’ 제품 탄생의 산파 역할을 톡톡히 하고 있다. ‘아이디어 하나로 국민 누구나 창업할 수 있는 시대’를 앞당기는데 기여할 <아이디어 오디션 베스트 30>을 소개한다.

 

③ 꾹꾹이 쓰레기통 보조기구 | 쓰레기봉투를 지탱해 쓰레기통처럼 쓸 수 있는 보조기구

▲ 꾹꾹이 쓰레기통 보조기구. 사진=중소기업청, 창업진흥원

얇은 도마처럼 생긴 이 제품은 ‘꾹꾹이 쓰레기통 보조기구’다. 이 제품을 쓰레기봉투 내부에 넣으면 봉투를 원통으로 벌려서 봉투가 쓰러지지 않도록 지탱할 수 있다. 보조기구 제품 면이 쓰레기봉투 내벽 면에 붙기 때문에 이 기구를 사용하면 봉투 안에는 원통형의 공간이 생기게 된다. 쓰레기봉투 자체를 쓰레기통으로 사용하다가 보조기구만 뺀 후 봉투는 깔끔하게 버릴 수 있는 아이디어 상품이다.

▶제안자는? 

김성열(ID:모레아스)

▶아이디어는 어떻게?

김성열 씨는 집에서, 혹은 일터에서 쓰레기를 봉투에 모을 때마다 날카로운 무언가에 봉투가 찢기는 일이 많다는 것을 발견했다. 찢길 때마다 테이프로 봉투로 붙이다 보니 찢어지지 않고, 많은 양의 쓰레기를 넣을 수 있고, 제품을 뺄 때도 잘 빠질 수 있게 하는 도구가 있으면 편리할 것 같다고 생각했다. 그러다가 사람들이 신발 끈을 묶은 후, 끈을 신발 안으로 집어넣어서 신는 것을 본 뒤 아이디어가 떠올랐다. 김성열 씨는 아이디어를 토대로 집에서 샘플을 만들어 사용해봤는데 아내와 가족들의 반응이 아주 좋았고, 많은 사람의 불편함이 해소될 수 있다는 생각도 들어 제품에 대한 자부심이 저절로 생겼다.

전문가들은 ‘쓰레기통 안에 쓰레기봉투를 넣는’ 기존의 발상을 뒤집어서 ‘쓰레기봉투에 보조기구를 넣는다’는 아이디어가 상당히 기발하다는 점에서 높은 평가를 줬다. 생활에서 누구에게나 필요한 아이디어라는 점에서도 훌륭하다.

▶네티즌의 의견은?

-쓰레기봉투의 경우 지역마다 색상 차이가 있고 구격별 크기 차이도 있다는 것을 고려해야 해요. 제품에 있는 구멍들로 날카로운 쓰레기가 들어가서 봉투가 찢어질 것 같네요. (ID:Followpet)

-쓰레기가 꽉 차면 비닐봉투 하단을 밟으면서 빼야 하는 데 구조상 힘들어 보입니다. ‘U’자 형태로 만들거나 좌우 양측에 다리를 2~4개만 세우면 빼기도 쉽고 재료도 덜 들겠네요. (ID:별생각)

-뚜껑을 주머니 형태로 만들면 어떨까요? 비닐로 된 주머니 윗부분을 잘라 보조도구 윗부분 쪽에 붙이는 거죠. 줄만 당기면 조여질 수 있게요. (ID:난디)

▶제품의 개발과정?

꾹꾹이 쓰레기통 보조기구는 네티즌 68명의 관심과 전문가 7명의 도움을 받아 아이디어 상품으로 인정받았다. 제품을 만들기까지 디자인 600만원, 가공 30만원, 초도 생산비 1500만원이 투자됐다. 제품 초기의 디자인은 전문가의 손길과 실제 고객들의 리뷰를 거치면서 손잡이 부분이 더욱 커지는 등의 미세한 변화가 있었다.

▶사업화 성적은?

꾹꾹이 쓰레기통 보조기구는 현재 아이디어 오디션 자사숍과 영풍문고, 목동의 행복한 세상 백화점, 11번가, 스토어팜, 1300k, 옥션, 인터파크 등 다양한 온·오프라인 매장에서 판매되고 있다. 현재까지 팔린 수량은 227개로 133만8000원의 판매 실적을 보이는 중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