여백
> NEWS > 굿뉴스
무한상상 아이디어로 ‘5천만 창업시대’ 연다[중기청 아이디어 오디션 Best 30] ① 곰발접시

중소기업청(청장 한정화)의 온국민 창업 프로젝트 ‘무한상상 국민창업 아이디어 오디션’이 본격적인 사업에 들어간 지 1년 6개월째를 맞았다. 11월 28일 기준 국민 참여건 수 9만5380건, 아이디어 수 1만7178건 가운데 완제품 출시 22건, 마케팅 34건, 지식재산권 119건의 실적을 거두고 있다. 또한 사업화 채택 아이디어 수 가운데 3D설계 71건, 3D시제품 61건이 마케팅 및 출시를 앞두고 있어 아이디어 오디션 실적은 더 늘어날 전망이다.

민관 운영기관인 창업진흥원(원장 강시우)과 ㈜아이디어 오디션(대표 김광호)을 창업 플랫폼으로 삼아 제조업체 61곳, 디자인회사 41곳, 대학교수·엔지니어 등 전문가 179명, 발명가 2만2000명 가량이 참가한 집단지성 커뮤니티는 ‘아이디어 오디션’ 제품 탄생의 산파 역할을 톡톡히 하고 있다. ‘아이디어 하나로 국민 누구나 창업할 수 있는 시대’를 앞당기는데 기여할 <아이디어 오디션 베스트 30>을 연재한다.

① 곰발접시 | 컵 3개 달려 음식 섞임 없이 ‘깔끔한 식사’

▲ 곰발접시. 사진=창업진흥원, 아이디어 오디션

‘재미있는 접시’ 곰발접시는 뷔페식당에서 한 접시에 여러 음식을 담아서 먹다 보면 음식과 양념·소스가 뒤섞여 제맛을 만끽하지 못하는 단점을 해결하기 위해 만들어진 아이디어 제품이다.

▶제안자는?

1차 신관희(ID:신군), 2차 X-맨(ID)

▶아이디어는 어떻게?

1차 제안자 ‘신군’은 뷔페에서 식사하다가 접시에 소스를 뿌렸는데 그만 접시 전체에 양념 범벅이 돼 음식을 버리고 싶은 적이 한두 번이 아니었다. 이런 낭패감 때문에 음식이 서로 섞이거나 양념과 섞이지 않고 맛있게, 편리하게 먹을 수 있는 방법을 생각하게 됐고 아이디어 오디션에 자신의 아이디어를 등록하게 됐다. 신군의 초기 아이디어는 컵의 홈에 접시를 끼우는 형태였지만, 2차 제안자 ‘X-맨’의 곰 발바닥 형상 아이디어가 채택되었고 이후 많은 참여자와 전문가들의 조언이 반영돼 3개의 컵을 끼울 수 있는 곰발접시가 탄생했다.

▶네티즌의 의견은?

-접시 테두리 부분에 미니 그릇이 한두 개 형성되어 접시와 일체화되도록 해 디자인을 예쁘게 하면 좋을 것 같아요. 그러면 금형사출 시 보울(Bowl)에서 쉽게 빠지고 제작비용을 절감할 수 있을 거라는 생각이에요.(ID:긍정)

-기존 실리콘 등의 재질로 작은 인형 등을 유리에 붙일 수 있도록 만들어진 그 흡착판을 양면으로 만드는거죠.(ID:버벅)

▶제품의 개발과정?

아이디어 오디션 제품은 아이디어 평가 과정에서 네티즌의 추천 55개를 획득해야 제품개발 아이디어로 채택된다.

곰발접시의 경우는 55개의 추천을 받아 1차 관문을 통과했다. 이어 6명의 전문가들이 참여해 개발 투자가 진행됐다. 이 과정에서 초기 개발투자비 1620만원과 초도 생산비 2550만원이 들어갔다. 완제품을 위한 제조는 경기도 용인의 세라테크놀로지(대표 이상섭)에서 담당했다.

개발 투자와 생산 단계를 거쳐 마침내 뷔페에서 수프나 소스 등을 한 번에 들고 이동하기 쉽게 접시에 3개의 컵을 끼울 수 있는 곰발접시가 세상에 선보였다. 곰발접시는 2~3개 음식을 얹고 음료·소스까지 해결할 수 있는 기능성과 편리성에 곰 발바닥 형태의 디자인으로 보는 재미까지 더한다.

▶사업화 성적은?

곰발접시는 중소기업청과 창업진흥원이 추진하는 ‘무한상상 국민창업 아이디어 오디션 프로젝트’의 1호 출시작품이라는 데 의의가 있다. 상품으로 나온 것은 소셜커머스 쿠팡을 통해서다. 지난해 12월 말 쿠팡에 첫 선을 보인 뒤 지속적으로 소비자에 적합한 가격을 조정하는 과정을 거쳤다. 곰발접시가 본격적으로 알려진 것은 올해 8월 현대홈쇼핑을 통해서다. 현대홈쇼핑에서 곰발접시는 같은 아이디어 오디션 제품인 유분분리 접시 ‘블랙홀’과 짝을 이룬 세트 브랜드 ‘오리엔탈 브런치’(가격 7만9900원)로 단독 방송판매돼 45분만에 매진되는 인기를 누렸다.

아이디어 오디션 제품의 제조 및 유통 플랫폼 역할을 하는 스타트업 기업 ‘아이디어 오디션’의 김광호 대표는 “큰 호응에 힘입어 현대백화점 스트리트 제품으로 입점하는 데 성공, 현재 하루에 50만~80만원의 매출을 올리고 있다”고 소개했다. 가격은 개당 2만4000원(유통업체 할인행사에 따라 차이 있음)이다.

허은선 기자  |  hushu@econovill.net  |  승인 2014.12.04  15:42:26
허은선 기자의 다른기사 보기

[태그]

#

[관련기사]

이 기사에 대한 댓글 이야기 (0)
자동등록방지용 코드를 입력하세요!   
확인
- 200자까지 쓰실 수 있습니다. (현재 0 byte / 최대 400byte)
- 욕설등 인신공격성 글은 삭제 합니다. [운영원칙]
이 기사에 대한 댓글 이야기 (0)
SPONSORED
여백
여백
전문가 칼럼
동영상
PREV NEXT
여백
포토뉴스
여백