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출처=다음

다음카카오는 27일 포털사이트 다음 검색 이용자들이 가장 많이 검색한 ‘2014 올해의 검색어’를 발표했다. ‘사건’, ‘신규’, ‘최다’, ‘인물’, ‘방송’, ‘영화’ 등 총 6개 주제 상위 10개 검색어 순위가 집계됐다.

눈길을 끄는 검색 콘텐츠는 ‘겨울왕국’이었다. 지난 1월 개봉한 영화 겨울왕국은 세계적인 흥행을 바탕으로 국내에서도 돌풍을 일으켰다. 주제가 ‘렛잇고(Let It Go)’는 각종 음원 차트 상위에 오르는 기염을 토하기도 했다. 그 결과 2014 올해의 신규 검색어 1위는 ‘겨울왕국 노래’의 차지가 됐다. ‘겨울왕국’은 영화 검색어 부문에서도 1위를 차지했다.

사건 검색어 1위는 온 국민을 비탄에 빠지게 했던 ‘세월호 침몰’이다. 사고 당일 실시간 뉴스부터 이후의 여러 소식들에 전국민의 이목이 집중됐다. 세월호 사고 실종자들의 무사 귀환을 기원하며 확산됐던 ‘노란리본의 의미’가 올해의 신규 검색어 8위, 수색 작업이 한창이던 팽목항에서 진정성 있는 보도를 이어갔던 언론인 ‘손석희’가 인물 검색어 1위인 것도 세월호 참사의 여파로 보인다.

이 외에도 ‘타요버스’와 ‘라바지하철’은 각각 신규 검색어 4위와 10위를 기록해 눈길을 끌었다. 대중교통의 특성상 언제 어느 지역에서 운행하는지, 현재 어느 위치에 있는지 등 운행 정보를 수시로 체크하는 이용자가 많았기 때문으로 풀이된다. 또 건강에 대한 관심이 높아지며 피를 맑게 해 준다는 효능 때문에 제조법 검색이 줄을 이었던 ‘청혈주스’와 최근 정부의 규제로 논란이 된 ‘셀카봉’ 등 10위권 안에 이름을 올렸다.

사건 검색어에는 김연아 선수의 은퇴 경기가 있던 ‘소치 동계올림픽’과 ‘브라질 월드컵’, ‘인천 아시안게임’ 등 대형 스포츠 대회가 이름을 올렸다. 또 안타깝게 세상을 떠난 ‘신해철 사망’ 소식과 걸그룹 ‘레이디스코드 사고’ 등도 검색어 순위에 올랐다.

그 외 인물 검색어 순위에서는 연예인이 대부분을 차지했다. ‘엑소’, ‘소녀시대’, ‘아이유’ 등 가수들의 높은 비중이 눈길을 끌었으며 방송 검색어 순위에서는 전지현, 김수현 주연의 ‘별에서 온 그대’가 이름을 올렸다. 영화 검색어 순위에서는 아직 개봉 전임에도 불구하고 한국 배우의 캐스팅 소식과 예고편 공개 등의 이슈만으로 상위에 오른 ‘어벤져스: 에이지 오브 울트론’이 화제다.

다음카카오가 집계한 ‘2014 올해의 검색어’를 자세히 보고 싶으면 모바일 다음 검색창에 ‘2014 올해의 검색어’를 입력하면 확인할 수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