수산물 유통 신뢰성 확보와 수산업의 경쟁력강화를 위한 수산물 관리 전문 인력의 필요성이 커짐에 따라 관련 전문자격증인 ‘수산물품질관리사’가 유망자격증으로 주목 받고 있다.

‘수산물품질관리사’ 자격시험은 2013년 2월 '농수산물 품질관리법 시행령'의 개정으로 해양수산부에서 신설된 자격시험 제도로, 제1회 자격시험은 2015년 실시될 예정이다.

수산물품질관리사는 수산물 등급판정과 생산 및 품질관리 기술지도, 수산물 출시시기 조절, 품질관리 기술에 관한 조언, 수산물 선별등의 업무를 하며, 수산물유통센터와 수산물관련 기업에서 수산물품질관리사 채용이 선호 되고 있는 추세로 자격증 취득 후 진로가 밝은 편이다.

수산물품질관리사 응시 자격은 만20세 이상 학력·성별·나이 등에 자격제한 없이 누구나 응시가능하며, 1차 시험은 선택형 필기시험으로, 1차 합격자를 대상으로 진행되는 2차 시험은 수산물 품질관리 실무, 수산물 등급판정 실무 등 서술형과 단답형을 혼합한 필기시험으로 치러지며, 100점 만점 기준 60점 이상의 점수를 획득해야 최종 합격 된다. 2차 시험에 합격하지 못한 사람에 대해서는 다음 회에 실시하는 시험에 한정해 1차 시험이 면제된다.

수산물품질관리사 전문 교육업체 에듀탑클레스 강유복 대표는 “2015년 실시예정인 수산물품질관리사시험은 아직 정확한 시험일정이 결정되지 않았지만, 업계에서는 2/4분기 내에 치루어 질 것으로 보고 있어, 합격률을 높이기 위해서는 서둘러 준비하는 것이 필요하다.”고 말했다.

한편, 에듀탑클레스(http://www.edutc.co.kr/page/event14)에서는 ‘수산물품질관리사’ 상담자 전원에게 수산물품질관리사에 관한 시험자료를 무료제공하고 있다. 시험에 관한 자세한 사항은 1544-5726으로 문의하면 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