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조선일보>

삼성 人事… 임원은 젊게, 조직은 작게
-삼성그룹은 다음 주로 예정된 사장단·임원 정기 인사에서 임원 승진자 규모를 예년보다 15% 이상 줄이기로 한 것으로 알려졌다. 또 올해 삼성그룹의 양대(兩大) 인사 키워드는 '조직 축소·효율화'와 '세대교체'가 유력하다. 25일 삼성 고위 관계자는 "모든 계열사에 일괄 적용할 수 없지만, 삼성전자 등 실적이 좋지 않은 계열사는 임원 승진자 규모를 예년보다 15% 이상 줄이기로 내부 방침을 세웠다"고 말했다. 비대해진 사장단도 대폭 슬림화한다. 사장급 이상만 모두 22명 있는 삼성전자가 최우선 대상으로 꼽힌다.

기업들 오늘 굶어도… 내일 먹거리엔 최대 투자
-한국 대표 기업들의 총매출액 대비 연구개발 투자액 비중. 한국 기업들이 신설하는 국내 연구소.  삼성전자·LG디스플레이·SK하이닉스·LG화학 등 한국 주요 기업들은 올해 저(低)성장 기조 속에서도 연구개발(R&D)비를 역대 최대로 늘린 것으로 나타났다. 범용 제품을 값싸게 많이 만들어 파는 전략으로는 중국산(産) 공세를 이겨내기 힘들어지자 부가가치 높은 제품으로 승부하겠다는 전략으로 풀이된다. 기업들의 연구개발 투자 붐은 최근 채용 시장에서 '이공계(理工系) 초강세'와 맞물려 있다는 분석이다.

KDI "금리 추가 인하 안하면, 일본처럼 디플레이션 올 수도"
-국책 연구기관인 한국개발연구원(KDI) 이 한국에서 일본과 유사한 디플레이션 발생 가능성을 경고하며 한국은행에 추가 금리인하를 주문했다. KDI는 25일 '일본의 90년대 통화정책과 시사점' 보고서를 통해 "저(低)인플레이션 지속으로 시장 참가자들의 인플레이션 기대가 낮은 상태로 굳어지지 않도록 물가안정목표(연 2.5~3.5%)를 준수하기 위한 통화당국의 적극적인 의지표명과 대응이 필요하다"고 밝혔다.

삼성, 화학(삼성종합화학)·테크윈(방산업체) 한화그룹에 팔기로
-삼성그룹이 삼성종합화학을 주축으로 한 석유화학 계열사와 방위사업체 삼성테크윈을 한화그룹에 매각한다는 방침을 굳히고 금명간 이를 발표할 것으로 25일 알려졌다. 삼성이 주요 계열사를 국내 다른 그룹에 한꺼번에 넘기는 것은 1997년 말 외환 위기 이후 처음 있는 일이다.
복수의 재계 관계자들은 이날 "삼성은 석유화학업체 삼성토탈 등을 자회사로 두고 있는 삼성종합화학과 항공기·엔진 등을 만드는 삼성테크윈을 한화그룹에 매각하는 협상을 최근 끝냈으며 조만간 매각 사실을 공식 발표할 것"이라고 말했다.

통진당의 운명, 憲裁 결정만 남았다
-헌정(憲政) 사상 최초로 위헌(違憲) 정당 해산 심판대에 놓인 통합진보당의 운명이 이르면 올 연말 결정된다. 지난해 11월 5일 정부가 헌재에 통진당 해산 심판을 청구한 지 1년여 만이다. 헌재가 통진당 해산을 결정하게 되면 통진당은 창당 3년, 전신인 민주노동당 창당 14년 만에 역사 속으로 사라지게 된다. 하지만 헌재가 이번 사건을 기각하면 통진당은 계속 합법적 정당으로 남게 되고, 정부는 무리한 청구를 했다는 비판에 직면할 것으로 보인다.

"일자리·투자 가로막는 규제, 한꺼번에 단두대 올려 처리"
-박근혜 대통령은 25일 "규제 타당성 여부를 조속히 검토해 일자리 창출과 투자를 가로막고 있는 규제들은 한꺼번에 단두대에 올려 처리하게 될 것"이라고 말했다. 박 대통령은 이날 정부조직 개편 이후 첫 국무회의에서 "이미 국무조정실과 기획재정부가 주요 경제단체들로부터 개선이 시급한 핵심 규제 리스트들을 제출받고 있는 것으로 알고 있다"며 이처럼 밝혔다. 박 대통령은 "저는 앞으로 투자와 일자리 창출을 가로막는 규제, 기술 발전을 저해하는 규제 등 국민 안전과 생명에 관련없는 핵심 규제들을 중심으로 부처가 그 존재 이유를 명확히 소명하지 못하면 일괄 폐지하는 '규제 기요틴(단두대)'을 확대해 '규제혁명'을 이룰 것"이라고 했다.

다시 불붙은 美 인종갈등
-지난 8월 비무장 흑인 청년 마이클 브라운(18)을 사살한 백인 경찰 대런 윌슨(28)에 대해 미국 미주리주 세인트루이스카운티 대배심이 24일(현지 시각) 불기소 결정을 내렸다. 대배심은 "객관적이고 과학적인 증거를 모두 검토했다"며 공정한 결정임을 강조했지만, 사건이 일어난 세인트루이스카운티 퍼거슨시에서 분노한 시위대가 경찰차를 불태우고 상점을 약탈했다. 불기소에 항의하는 시위는 이날 뉴욕과 LA, 시카고, 세인트루이스 등 미 전역으로 확산됐으나 퍼거슨시를 제외한 다른 지역에선 이날 현재 폭동으로 번지지 않았다.

정부 "여의도에 빌딩 지어 수익사업"
-정부가 24년째 사실상 방치된 서울 여의도 국방부 땅에 대형 주상 복합 빌딩을 지어 수익 사업에 나서기로 했다. 이 건물에는 공군 조종사용 임대주택과 세종시 공무원들이 서울에 출장 와서 머무르는 게스트하우스도 들어갈 예정이다. 25일 기획재정부에 따르면, 정부는 서울 여의도동 국방부 소유 보라매테니스장 터에 25층 규모의 '나라키움 여의도빌딩(가칭)'이라는 주상 복합 건물을 오는 2018년 6월 완공하겠다는 계획을 올해 안에 발표할 예정이다.

헌재, 최종변론 방송사 녹화 첫 허용… "중요기록으로 남을 것"
-통합진보당 해산 심판 청구 사건은 역사적 중요성이 높고 대중적 관심을 끈 만큼 여러 가지 기록을 남겼다. 정부가 정당 해산 심판 청구를 한 작년 11월부터 최종 변론이 열린 이달 25일까지 12개월 동안 재판정에선 많은 일이 있었다. 먼저 최종 변론이 있었던 25일 헌재는 오후 2시부터 진행된 심리 과정을 방송사들이 녹화할 수 있도록 허용했다. 이는 헌재 설립 이후 26년 만에 처음 있는 일로 황교안 법무장관과 이정희 통진당 대표의 공방 모습이 고스란히 영상에 담겼다.

"몇 개 틀렸어?" 入試 앞두고 과잉 관심… 무관심만 못한 毒親 아빠
지난 17일 오후 2시 부산 해운대구 벡스코에서 열린 대학 입시 설명회에는 800여명이 몰렸다. 좌석은 물론 복도와 통로까지 빼곡히 들어찬 학부모들 사이에서 아빠들 모습이 심심치 않게 눈에 띄었다. 안경을 치올리며 입시 자료를 살피는 아빠, 노트북으로 열심히 받아 치는 아빠, 함께 온 자녀에게 귓속말하는 아빠, 스마트폰으로 강의 내용을 녹화하는 아빠 등 이날 참여한 아빠는 200명이 넘었다.

市·道 부단체장들 "공무원 연금 개혁하려면 정년 늘려달라"
-"공무원 정년 늘리는 방안도 검토해 달라." "연금 하한제를 도입할 필요도 있다." 정종섭 행정자치부 장관이 25일 오후 17개 시·도 부단체장들을 서울로 불러 마련한 공무원연금 개혁 관련 회의에서 나온 요구다.

대학에 구글學·마이크로소프트學 생긴다
-중앙대가 내년부터 '구글학(Google學)', '마이크로소프트학(Microsoft學)' 강의를 개설한다. 세계 초일류 IT 기업인 구글·유튜브와 마이크로소프트의 소프트웨어와 경영 기법을 이용해 융합디자인과 벤처 경영 등을 집중적으로 배우는 교과목이다.

"김수창 前지검장 음란행위는 정신적 장애"
-여고(女高) 앞 대로변에서 음란행위를 한 혐의로 수사를 받아온 김수창(52) 전 제주지검장에 대해 기소유예 결정이 내려졌다. 제주지검은 25일 광주고검 검찰시민위원회가 김 전 지검장에 대해 '치료 조건부 기소유예' 의견을 제시함에 따라 이를 받아들이기로 했다고 밝혔다. 경찰이 지난 8월 22일 공연음란죄를 적용해 김 전 지검장을 기소의견으로 검찰에 넘긴 지 90여일 만에 내려진 결정이다.

<중앙일보>

야당 공무원연금안 … 월 최고 297만원 수령액 상한 설정
-박근혜 대통령이 대학수학능력시험의 연이은 출제 오류 사태에 대해 “현행 출제 방식을 재검토해 다시는 이런 일이 생기지 않도록 하라”고 지시했다. 박 대통령은 25일 청와대에서 열린 국무회의 마무리 발언에서 “지난해에 이어 올해도 수능시험 출제 오류가 발생해 수험 당국의 신뢰를 떨어뜨리고 수험생과 학부모들에게 불안감을 안겨줬다”며 수능 출제 방식 재검토를 지시했다.

“수능 출제방식 … 오류 막게 재검토”
-박근혜 대통령이 대학수학능력시험의 연이은 출제 오류 사태에 대해 “현행 출제 방식을 재검토해 다시는 이런 일이 생기지 않도록 하라”고 지시했다. 박 대통령은 25일 청와대에서 열린 국무회의 마무리 발언에서 “지난해에 이어 올해도 수능시험 출제 오류가 발생해 수험 당국의 신뢰를 떨어뜨리고 수험생과 학부모들에게 불안감을 안겨줬다”며 수능 출제 방식 재검토를 지시했다.

한국 경제, 구조적 장기침체 ‘더블S’ 국면에 진입
-“회사가 어려워 그룹이 진행하는 공개 채용에 낄 수도 없었어요.” 국내 정유업계 1위인 SK이노베이션은 최근 수모 아닌 수모를 겪었다. 매년 100여 명의 신입사원을 그룹 공채를 통해 선발해 오다 사상 처음으로 공채에서 빠졌기 때문이다. 정유사업은 물론 중국으로의 수출이 줄면서 석유화학사업까지 업황이 나빠졌다. 회사 관계자는 “실적이 악화되면서 대졸 신입사원을 채용할 여력이 없었다”고 설명했다.

‘걷고 싶은 거리’ 홍대 앞 집값 10년새 5배 넘게 뛰어
-지난 22일 수성동 계곡으로 이어지는 서울 서촌 옥인길은 주말 나들이를 온 이들로 북적거렸다. 사람들이 걷는 길의 주택 1층은 대부분 상가였다. 디자인 꽃집, 수제 잼 가게, 카페 등…. 사람들은 길을 걷다 잠시 멈춰 꽃을 사고 커피를 마셨다. 친구와 함께 온 이한솔(25)씨는 “아파트촌과는 다른 서촌 특유의 옛 정취도 느낄 수 있지만 오르막길 내내 인왕산이 눈에 들어와 정말 좋다”고 했다.

소셜커머스 빅3 “연말에 끝보자”
-미국의 블랙프라이데이와 쇼핑 대목 연말연시를 앞둔 유통업체의 마케팅전이 한창이다. 특히 소셜커머스 업체들은 유례없는 실탄전을 예고하고 있다. 위메프는 400억원대, 티켓몬스터(티몬)는 100억원 이상을 마케팅 비용 등으로 쏟아붓는다고 밝혔다. 소셜커머스 업체들이 이처럼 육박전을 마다하지 않는 건 요즘 거침없이 성장 중인 모바일 쇼핑 시장의 최후 승자를 겨냥한 것이다.

1000원 팔아 39원 남겼다 … 기업 순익 2008년 후 최악
-지난해 국내 기업들이 1000원어치를 팔아 39원을 남긴 것으로 나타났다. 글로벌 금융위기가 발생한 2008년 이후 가장 나쁜 수익성이다.
통계청이 25일 내놓은 ‘2013년 기업활동 조사’에 따르면 지난해 전체 기업(금융보험업 제외)의 매출액은 전년보다 1.1% 늘어난 2257조원으로 조사됐다. 그러나 매출액 1000원당 순이익(법인세 차감 전)은 39원으로 4년 연속 하락했다. 문권순 통계청 경제통계기획과장은 “건설업과 운수업이 매출액 1000원당 각각 33.5원, 17.8원 손실을 내며 전체 기업의 수익성 하락을 주도했다”고 설명했다.

7년 만에 ‘본전’… 죽다 살았네요, 인사이트 펀드
-미래에셋 인사이트 펀드가 설정 후 7년 만에 원금을 회복했다. 미래에셋자산운용은 인사이트 펀드가 25일 설정 이후 수익률 0.33%(A클래스 기준)를 기록했다고 밝혔다. 이 펀드는 2007년 출시 초반 잠깐을 제외하곤 줄곧 마이너스 수익률을 기록했다. 2008년 금융위기 때는 수익률이 -60%대로 곤두박질치기도 했다. 원금은 되찾았지만 지난 7년간 물가상승률(21.8%)을 감안하면 투자자들은 원금의 5분의 1을 날린 셈이다.

삼성전자, 의료기기사업부 조직 키운다
-삼성전자가 의료기기 시장 공략에 속도를 내고 있다. 삼성전자 의료기기사업부는 오는 12월 삼성그룹 인사와 맞물려 조직이 확대·개편될 전망이다. 2011년 인수한 삼성메디슨과 의료기기사업부의 합병도 시기와 방식을 두고 적극 검토중이다. 의료기기 분야는 삼성 이건희(72 ) 회장이 선정한 ‘5대 신수종 사업’ 중 하나로 최근 삼성전자가 주력인 모바일 정보기술(IT)을 제외하고 가장 공을 들이고 있는 분야다. 삼성전자는 25일 미국 의료기기 업체인 ‘써모피셔사이언티픽(ThermoFisher Scientific)’과 사업협력을 체결하고 글로벌 시장 공략에 나선다고 25일 밝혔다. 써모피셔는 2006년 ‘써모일렉트론’과 ‘피셔사이언티픽’이 합병한 글로벌 기업으로 주로 체외진단용 시약과 진단기기를 판매한다.

세금우대 상품, 가족 명의로 쪼개기 안 돼
-차명거래를 엄격히 금지하는 방향으로 개정된 금융실명제법이 29일부터 시행된다. 남의 이름을 빌려 탈세하는 걸 막자는 게 핵심이다. 비자금을 숨기거나 세금을 내지 않기 위한 차명거래가 대표적이다. 이에 따라 가족이나 지인 명의의 계좌에 돈을 나눠 넣었던 부자들의 뭉칫돈이 비과세보험·금·미술품으로 옮겨가고 있다. 아예 현금으로 찾아 보관하려는 수요도 늘어 5만원권 품귀 현상까지 나타나고 있다. 세금 우대를 받기 위해 다른 사람의 명의로 돈을 나눠 넣었던 서민들도 고민에 빠졌다.

<매일경제>

모바일결제 삼성의 반격
-알리페이, 애플페이, 페이팔 등 스마트폰을 이용한 결제 서비스가 속속 나오자 삼성전자가 신용카드와 연계한 전자지갑인 삼성월렛 서비스 확대로 응수하면서 스마트 결제 시장을 둘러싼 글로벌 경쟁이 치열해지고 있다. 삼성전자는 25일 앱 카드 협의체 소속 사장단과 머리를 맞대고 국내 앱 카드 사용을 획기적으로 늘릴 수 있는 방안을 마련했다. 알리페이, 애플페이 등의 확산에 대비한 움직임이다. 앱 카드 협의체에는 롯데·삼성·신한·현대·KB국민·NH농협카드가 가입해 있다.

제2샤오미 ‘원플러스’ 한국공습
-‘플래그십 킬러(flagship killer)의 공습.’ 제2 샤오미로 불리는 스마트폰 시장의 ‘다크호스’ 원플러스가 곧 한국시장 공략에 나선다.
원플러스는 지난해 12월 중국 선전에 설립된 스마트폰 제조 스타트업으로 1년 만에 16개국에 진출해 1개 모델(제품명 원플러스원)로 100만대를 판매해 세상을 놀라게 했다. 그리 많이 알려지지 않았지만 원가 절감을 통한 저가 전략을 펼치는 화웨이나 샤오미와는 달리 디자인 기술이 뛰어나 시장에 파란을 일으킬 것으로 전문가들은 예상한다. 국내 최대 창업행사인 스타트업네이션스서밋에 참석한 이 회사 피트 라우 창업자는 25일 매일경제 기자와 만나 “한국의 통신·유통시장을 눈여겨보고 있다”며 “한국인 관계자들과 곧 접촉할 계획”이라며 진출 의사를 내비쳤다.

잠자는 신해철法…의료분쟁 강제조정, 의협 반대로 국회통과 불투명
-환자 권익을 보호하겠다던 의료분쟁조정제도가 사실상 유명무실하다는 지적이 확산되고 있다. 억울한 의료사고를 겪은 환자 측이 한국의료분쟁조정중재원(의료중재원)에 조정 신청을 해도 병원 측이 거부하면 조정 절차를 시작할 수 없게 한 규정 때문이다. 지난달 사망한 가수 신해철 씨 유가족도 “병원이 응하지 않을 것이 확실한 만큼 중재원을 통하지 않고 소송을 하겠다”고 밝힌 바 있다. 중재원 무용론이 확산되자 정치권에서 ‘의료사고 피해구제 및 의료분쟁 조정 등에 관한 법률’(의료분쟁조정법)을 개정해야 한다는 주장이 힘을 얻고 있다. 의료분쟁조정법 개정안, 이른바 ‘신해철법’을 만들어 환자 권리 보호를 강화해야 한다는 것이다.

금융실명제 강화, 뭉칫돈 빼네는 고액 예금자들 증가
-금융실명제 강화, 누구를 위한 정책? 금융실명제 강화가 화제다. 강화된 금융실명제법 개정안 시행을 앞두고 거액 예금주들의 돈이 은행에서 자취를 감추고 있어 충격을 안기고 있다. 차명거래를 막기 위해 규제가 강화되자 오는 29일로 다가온 시행일을 앞두고 과세와 처벌을 피하기 위해 뭉칫돈을 빼내고 있는 것이다.

퍼거슨 백인경찰 불기소, 美 인종갈등 재현 조짐
 -미국 미주리주 소도시인 퍼거슨시에서 지난 8월 비무장 흑인 청년을 총으로 사살한 백인 경관이 불기소 처분을 받았다. 이 소식이 전해지자 퍼거슨시에서는 총탄과 돌, 최루탄이 난무하는 폭력사태가 발생했다. 일부 상가에서는 약탈도 재현됐다.

눈물의 ‘인사이트 펀드’ 장장 7년만에 원금회복
 -# 2007년 11월 1일 낮 12시, 당시 서울 여의도 미래에셋증권 1층 영업점에서는 이색 광경이 펼쳐졌다. 맛집도 커피전문점도 아닌 증권사 영업점 앞에 직장인 수십 명이 대기표를 손에 쥐고 줄을 선 것이다. 바로 전날 출시된 미래에셋자산운용의 글로벌 주식혼합형 상품인 ‘미래에셋 인사이트’ 펀드에 가입하기 위한 것이었다. 당시 인사이트 펀드의 인기는 ‘광풍(狂風)’에 가까웠다.

교보생명, 우리銀 입찰 또 유보…네번째 민영화 시도도 무산 위기
-우리은행 경영권 지분 인수 후보였던 교보생명이 ‘입찰 참여 여부 결정’을 두 번째 유보하자 결국 ‘불참’ 쪽으로 가닥을 잡게 될 것이라는 전망에 힘이 실리고 있다. 경영권 지분 입찰에는 최소 2개 업체 이상이 참여해야 유효경쟁이 성립하는 점과 교보와 중국 안방보험 외에 별다른 후보자가 거론되지 않는 것을 감안할 때 이번 매각이 무산될 수 있다는 염려가 나오고 있다. 특히 교보는 자칫 혼자 입찰에 나설 경우 자신들의 전략만 노출될 가능성이 높다는 이유로 입찰 포기를 검토하고 있는 모습이다.

서비스드 레지던스 임대業 키운다
-민간임대주택 산업 육성에 나선 정부가 숙박용 호텔과 주거용 오피스텔을 합한 복합형 주거시설인 ‘서비스드 레지던스’ 시장 활성화에 나선다. 레지던스를 고급 주택임대사업의 범주에 넣고, 각종 규제 합리화와 세제·금융혜택을 검토하고 있다. 25일 기획재정부와 국토교통부에 따르면 정부는 민간임대 활성화 차원에서 레지던스를 주택임대사업으로 활성화한다는 내용을 2015년 경제운용방향에 포함시킬 계획이다. 정부가 레지던스를 주택임대사업 범주에 넣은 것은 이번이 처음이다.

차기 행장 다음주 윤곽…이순우·이광구 양강구도
-우리은행 경영권 매각이 불투명해지면서 차기 행장도 다음주께 윤곽을 드러낼 것으로 예상된다. 차기 행장 경쟁은 이순우 현 우리은행 행장과 서금회(서강금융인회) 인맥을 갖고 있는 이광구 부행장의 양강 구도로 전개되고 있다. 하지만 28일 입찰마감을 앞두고 있는 소수지분 매각의 흥행도 변수다. 여기에 서금회, 상업·한일로 대표되는 출신 은행 등도 막판까지 선임에 영향을 미칠 전망이다.

대형병원 76% 분쟁조정 거부…피해자 구제 ‘신해철法’ 서둘러야
-외국계 자동차 회사에 다니는 윤소민 씨(가명·35)에게 2011년은 절대 잊을 수 없는 해다. 멀쩡하던 아버지가 강남의 한 대형병원에서 간단한 시술을 받던 도중 갑자기 쇼크가 왔다. 그는 곧바로 중환자실로 옮겨졌으나 가족들과 끝내 작별인사도 못하고 사흘 만에 세상을 떠났다. 당시 63세였던 아버지는 고혈압과 동맥경화로 수년간 이 병원을 다니던 터였고, 담당의사 권유로 시술이나 수술 대신 약물치료를 받았으며 병세도 호전됐다. 문제의 2011년, 담당의사가 다른 병원으로 옮기자 새로운 주치의가 배정됐다.

“1급이상 공직자 회전문인사 금지”
-1급 이상 고위 공직자의 ‘회전문 인사’ 관행에 제동을 걸기 위한 공직자윤리법 개정안이 국회에 발의됐다. 지난 5월 전관예우 논란으로 총리 후보직을 사퇴한 안대희 전 대법관 같은 사례를 막기 위한 이 개정안은, 이른바 ‘안대희 방지법’으로 불린다. 국회를 통과한 유병언법, 현재 논의 중인 김영란법에 이어 ‘안대희 방지법’이 국회에서 다뤄지는 셈이다.

靑 인사트라우마 ‘스멀스멀’
-김상률 청와대 교육문화수석이 과거 저서에서 북핵을 ‘약소국의 비장의 무기’로 표현해 논란을 빚고 있는 가운데 여당 일각에서 김 수석 사퇴론과 함께 인사 책임자에 대한 문책론을 제기하고 나섰다. 25일 하태경·김종훈·이노근 새누리당 의원은 공동 논평을 통해 “북한과 이라크 대량살상무기를 옹호하는 것이 거의 레닌식 반제국주의자와 같다”며 “김 수석의 평소 가치관을 기준으로 볼 때 그가 있을 곳은 청와대가 아닌 통합진보당으로 보여진다”며 즉각 사퇴를 촉구했다. 이어 이들은 “청와대는 김 수석을 대통령에게 추천한 사람을 즉각 공개하고 진상조사를 통해 인사 난맥상이 사실일 경우 (관계자를) 엄중히 문책해야 할 것”이라고 주장했다.

속타는 OPEC
-“석유수출국기구(OPEC) 석유장관회의에서 감산결정을 내리지 않을 경우 국제유가가 배럴당 60달러 선까지 속절없이 추락할 것이다.”
27일 오스트리아 빈에서 열리는 OPEC 석유장관 회담을 앞두고 월가 전문가들이 조심스럽게 내놓은 유가전망 시나리오다. 중단기적으로 OPEC 감산결정 여부가 유가를 추가적으로 가파르게 떨어뜨리거나 끌어올리는 동인으로 작용할 것이라는 전망이다.

<한국경제>

[단독] 삼성, 화학·방산사업 한화에 판다
-한화그룹이 삼성테크윈 삼성탈레스 등 삼성그룹 방위산업 부문 계열사들과 삼성종합화학 삼성토탈 등 정유화학 부문 계열사를 2조원에 인수한다. 삼성은 비주력 사업 부문을 정리하고, 한화는 화학 및 방산사업을 강화하는 효과를 거두게 된다. 25일 관련 업계에 따르면 한화그룹은 삼성전자 등 삼성그룹 계열사들이 보유한 삼성테크윈 지분 32.43%를 인수하기로 하고 이번주 안에 주식매매계약을 체결할 계획이다. 1조8000억원 수준인 삼성테크윈의 시가총액을 감안하면 약 6000억원어치다.

한국과 실리콘밸리의 재창업 횟수 0.8 vs 1.8
-미국 캘리포니아주 실리콘밸리에서는 한 벤처기업인이 평균 2.8회 창업한다. 사업에 실패한 뒤 평균 1.8회 더 창업을 시도한다는 얘기다. 반면 한국에서는 재도전하는 횟수가 0.8회(금융위원회·중소기업청 2013년 조사)에 불과하다. 두 번째 도전하기가 그만큼 어렵다. 단 한 번의 실패로 ‘낙오자’가 돼버리는 사례는 우리 주위에 널려 있다. 부도기업인재기협회에 따르면 부도 기업인의 60%는 행상이나 일용직 노동자로 생계를 유지하고 있다. 폐인이나 노숙자가 되는 비율도 20%나 됐다. 재기를 준비하는 사람이 19%지만, 이들도 대부분 타인 명의로 사업자등록을 한 뒤 재기를 시도하고 있다.

朴대통령 "일자리·투자 규제 단두대 올릴것… 암덩어리 요지부동"
-박근혜 대통령(사진)은 25일 “투자와 일자리 창출을 가로막고 기술 발전을 저해하는 핵심 규제를 중심으로 부처가 그 존재 이유를 명확하게 설명하지 못하면 일괄 폐지하는 규제 기요틴(단두대) 제도를 확대해서 규제 혁명을 이루겠다”고 말했다. 박 대통령은 이날 청와대에서 국무회의를 주재하면서 “(정부는) 규제개혁을 위해 많은 노력을 기울이고 있지만 없어져야 하는 암덩어리 핵심 규제는 여전히 요지부동이라는 지적이 끊이지 않고 있다”며 이같이 강조했다.

CJ E&M, 국내 대기업 최초 비트코인 결제 도입
-CJ E&M이 국내 대기업 최초로 비트코인 결제를 도입했다. 화폐가 아닌 지급결제 수단으로서의 비트코인 역할에 주목했다는 평가다.
이 회사 관계자는 25일 “최근 선보인 동영상 스트리밍 서비스 ‘빙고’에 한국비트코인거래소의 결제 모듈을 적용해 비트코인 결제가 가능하도록 했다”고 밝혔다. 이 관계자는 “콘텐츠 플랫폼의 특성상 소액결제가 많은데 신용카드로는 1000원 이하 소액결제가 불가능하다”며 “비트코인은 수수료율이 1% 이내로 저렴하고 몇백원 단위 결제도 가능하다”고 설명했다.

배신당한 超저금리…기업들 "불황에 규제 첩첩, 투자할 곳 없다"
-기업들이 올해 회사채 발행으로 확보한 자금보다 빚(회사채)을 갚는 데 쓴 돈이 더 많은 것으로 나타났다. 유례없는 초저금리로 값싼 자금을 확보할 수 있게 됐지만 기업의 투자 수요는 오히려 줄고 있기 때문이다. “저성장이 오래갈 수 있다고 본 기업들이 투자보다는 부채 감축에 나서고 있다”(김상만 하나대투증권 자산분석부장)는 지적이다.

"상식 벗어나면 미쳤다는 한국, 성장 정체에 빠질 수밖에…지금은 미친 선택 해야 할 때"
-미국 실리콘밸리에 본사를 둔 벤처캐피털 ‘포메이션8’의 구본웅 대표(36·사진)에게는 항상 ‘LS가(家)의 장손’이란 수식어가 붙는다. 그는 구태회 LS전선 명예회장의 장남인 구자홍 LS미래원 회장의 외아들이다. 사업가 기질이 남달랐지만 LS계열사에 몸담기보다는 벤처사업에 뛰어들었다.

"2016년부터 구조조정촉진법 적용대상 모든 기업으로 확대"
-2016년부터 기업구조조정촉진법(기촉법)의 적용대상을 기존의 신용공여액 500억원 이상 기업에서 모든 기업으로 확대하는 방안이 추진된다. 워크아웃에 들어간 기업은 채권단의 기업신용위험평가 결과에 이의를 제기할 수 있도록 하고 3년이 지나도 워크아웃을 종료하지 못했을 때에는 외부평가위원회의 조사를 받게 해 구조조정의 투명성을 높이는 방안도 검토된다.

우량 회사채 품귀…기관투자가, 기업에 발행 요청도
-대기업들의 부채 감축으로 회사채 발행량이 줄어들면서 우량 회사채 품귀 현상이 빚어지고 있다.
최우량 신용등급(AAA)을 받고 있는 SK텔레콤은 지난달 4000억원어치의 회사채를 발행하기에 앞서 실시한 수요예측에서 1조2800억원의 기관투자가 자금을 끌어모았다. 역대 회사채 수요예측 사상 최대 금액이었다. 발행 주관사 관계자는 “연기금과 보험, 자산운용사 등 20여곳의 기관들이 앞다퉈 채권을 사겠다고 나섰다”며 “시장 반응이 놀랄 정도로 뜨거웠다”고 말했다.

해외 M&A '큰손'된 車 부품사들…"한국은 좁다" 사업영토 확장
-국내 자동차 부품사들이 해외 부품사를 인수하는 등 글로벌 사업 역량 강화에 나서고 있다. 현대자동차 외에 다른 글로벌 완성차 업체로 공급처를 넓히기 위한 전략의 일환이다. 전기자동차 대중화를 앞두고 정보기술(IT) 업체도 잇따라 사들이고 있다. 완성차뿐 아니라 부품사 간 글로벌 경쟁이 치열해지면서 경쟁 우위를 확보하기 위한 다양한 노력이 잇따를 전망이다.

차명거래 금지 D-3…보험상품은 차명거래 금지대상 제외
-성인인 아들딸 이름으로 5000만원 이하의 본인 돈을 예금해도 세금에 변화가 없다면 처벌받지는 않지만 돈의 소유자는 자식으로 간주된다. 이 돈은 향후 증여세 과세 대상이 될 수 있다. 보험 상품은 차명거래를 금지하는 개정 금융실명거래법에 영향을 받지 않는다. 다만 증여세는 내야 한다.

신용불량자 '낙인' 없다면…"창업하겠다" 10%→69%로 높아져
-‘세계에서 가장 창의적인 디자인 기업’으로 꼽히는 미국 IDEO는 실패를 장려하는 회사로 유명하다. 이 회사가 애플의 첫 마우스, 손잡이를 두툼하게 만든 오랄비 칫솔, 3개 관절로 꺾이는 삼성전자 모니터 등 혁신적인 디자인을 만들어낼 수 있었던 데는 셀 수 없을 정도로 많은 실패가 밑바탕이 됐다. 톰 켈리 IDEO 공동대표는 “많이 넘어질수록 스케이트를 빨리 배울 수 있는 것처럼 실패를 많이 해봐야 더 잘할 수 있다”고 말했다. 오는 29일부터 불법 목적의 차명 금융거래가 원천 금지된다. 개정법이 지난 5월 공포됐지만 헷갈리는 내용이 많아 시행일이 임박하면서 은행 창구 등에는 소비자들의 문의가 빗발치고 있다. 금융당국과 금융업계의 설명을 종합했다.

담뱃세 vs 법인세…'지뢰밭' 여전
-담뱃값과 법인세 인상 문제가 내년도 예산안 처리를 위한 여야 협상의 마지막 쟁점으로 떠올랐다. 담뱃값을 올리려면 법인세도 같이 올리라던 야당 측 주장에 대해 새누리당은 “차라리 담뱃값 인상을 포기하겠다”고 강경한 태도를 보였다.

<머니투데이>

'7%의 유혹' 해외가는 국민연금
-국민연금이 5년 만에 다시 해외 부동산 시장으로 눈을 돌리고 있다. 국내 저금리 기조가 길어지자 2008년 금융위기 직후 인수해 가격이 오른 해외 부동산을 팔아 차익을 챙기는 동시에 새로운 투자처를 찾는 포트폴리오 리밸런싱(자산배분 조정)에 나섰다는 분석이다.

석달도 안돼 약발빠진 9.1 대책
-'9·1 부동산대책' 이후 증가세를 이어가던 서울 아파트 일일 거래량이 크게 줄었고 감소세를 이어가던 전국 미분양물량은 늘어나는 등 시장의 주요 지표들이 나란히 반전, 주택시장이 회복세에 들어섰다는 정부 진단이 무색해졌다. '9·1대책'을 비롯해 정부의 잇단 부동산 규제완화 조치의 약발이 채 석달도 못간 것이다.

朴 대통령 "규제들 한꺼번에 단두대 올려 '혁명"
-박근혜 대통령은 25일 "규제의 타당성 여부를 조속히 검토해 일자리 창출과 투자를 가로막고 있는 규제들은 한꺼번에 단두대에 올려 처리하게 될 것"이라고 말했다. 박 대통령은 이날 청와대에서 국무회의를 주재한 자리에서 "지난 G20(주요 20개국) 정상회의에서 저는 세계 각국이 투자를 유치하고 일자리를 만들기 위해 규제개혁 경쟁을 치열하게 벌이고 있는 것을 다시 한 번 확인할 수 있었다"며 이같이 밝혔다.

연합뉴스가 혈세 120억으로 만든다는 공용IT인프라 실체는
-연합뉴스가 국고 120억원을 지원받기로 한 '미디어융합 공용 인프라 구축사업'에 대해 IT 전문가들은 '공용'은 어불성설이라는 의견을 내놓았다. 해당 사업 계획안을 보면 공용 인프라 구축보다는 자사의 내부 IT환경 개선작업에 더 가깝다는 분석이다. 25일 국회 등에 따르면 연합뉴스는 2012년부터 2016년까지 진행 예정인 미디어융합 인프라 구축사업 목적에 대해 '멀티미디어 융합형 뉴스콘텐츠 제작·유통을 위한 공용인프라 구축'이라고 설명했다. 자사 인프라를 개선해 궁극적으로 중소언론사를 지원하겠다는 설명이다. 총 170억원 규모의 이번 사업에 국고를 120억원까지 지원받는 이유기도 하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