여백
> IT
연일 논란에 시달린 우버, 블로그에 감사 인사?지난주 신규 가입자 455% 증가 밝혀

마스크는 배려, 손씻기는 생명, 수분섭취는 힘, 코로나 이기자.

▲ 출처=우버

21일 우버코리아는 지난주에 대비해 이번 화요일 신규 가입자수가 무려 455% 증가했다고 밝했다. 공식 블로그를 통해 이같이 전한 우버는 “우버가 서울시민들로부터 듬뿍 애정을 받고 있다는 것을 증명해준 셈이다”라고 덧붙였다. 택시업계와 갈등이 심화되는 등 갖가지 논란에 휩싸여 있는 와중에 나온 말이다.

우버는 승객과 운전기사를 스마트폰 버튼 하나로 연결하는 기술 플랫폼이다. 우버는 새로운 서비스 방식으로 주목 받고 있다. 우버는 모바일 앱을 통해 승객과 운전기사를 연결해주는 허브 역할만 수행한다.

대신 모든 결제는 우버 앱을 통해서만 진행된다. 택시 요금으로 결제된 금액은 우버가 20% 내외 범위에서 수수료로 가져가고 나머지는 운전기사에게 배분한다. 그 덕에 고소득을 올리는 운전기사도 탄생하고 있다. 심지어 억대 연봉을 받는 기사가 있다는 소문도 나도는 중이다.

현재 우버는 논란의 중심에 있다. 우리나라뿐 아니라 전세계 주요 도시가 우버로 인해 몸살을 앓고 있다. 기존 택시 기사들의 반발과 저항이 극심한 상태다.

지난 18일에는 택시업계가 대규모 집회를 열었던 것이 단적인 사례다. 전국택시노동조합연맹과 전국민주택시노종조합, 서울시개인택시운송사업조합, 서울시택시운송조합 등 노사 4개 단체가 서울광장에서 ‘택시 생존권 사수 결의대회’를 열고 우버 서비스 중단과 정부의 적극적인 개입을 촉구했다.

그들은 택시업계 위기가 심각해지고 있는데 ‘불법적인’ 우버가 적극적으로 영업을 전개하며 ‘합법적인’ 택시 영업을 침해하고 생존권을 위협한다고 주장하고 있다.

반면 소비자는 “우버는 혁신적인 서비스”라며 확산을 반기는 분위기다. 이에 힙 입어 우버는국내에서 지난해부터 프리미엄 리무진 서비스 ‘우버블랙’, 차량공유 모델 ‘우버엑스’ 등을 내놓은데 이어 10월 23일 택시 기사와 제휴한 우버택시 서비스도 시작했다.

해외에서 우버는 더욱 다양한 논란에 휩싸여 있다. 이미 여러 국가가 우버의 자국 진출을 막고 있으며 택시업자들은 강력하게 반발하고 있다.

한편 뉴욕에서는 지난 9월 우버 가입 운전자들이 회사의 서비스 요금 인상과 택시 요금 인하정책에 반대하는 집회를 연 바 있다.

최근에는 우버 사업담당 선임부사장 에밀 마이클이 우버에 비판적인 보도를 한 기자를 향해 “사생활을 추적하겠다”고 말해 말썽을 일으킨데 이어 이번에는 사용자의 동의 없이 위치를 추적한 사실이 탄로나 물의를 일으키기도 했다.

다음은 우버가 21일 공식 블로그에 올린 글의 전문이다.

서울 시민 여러분의 뜨거운 호응에 힘입어 이번 주 화요일 이래 Uber 서울의 역사상 가장 큰 성장을 경험했습니다!

Uber가입자수가 평소 신규 가입자 수에 비해 무려 455% 증가 하였습니다. 이는 바로 Uber가 서울시민들로부터 듬뿍 애정을 받고 있다는 것을 증명해준 셈입니다.

최근 Uber 이용자를 대상으로 한 설문조사에 의하면, 90%의 이용자가 Uber 서비스를 지지하고 있으며 Uber가 서울에서 이용 가능한 여타 교통 수단보다 안전하다고 답해 Uber에 대한 압도적인 지지를 보여주었습니다. 또한, 95%의 이용자가 uberX를 지인 또는 가족에게 추천하거나 할 의향이 있다고 답했습니다. 뿐만 아니라, Uber가 음주운전을 줄일 수 있는 가장 효과적인 방법이라는 의견도 확인 할 수 있었습니다.

Uber서울은 여러분의 사랑과 응원에 힘입어 겸허한 자세로 항상 서울 시민들에게 더 나은, 안전한, 편리한 이동 수단을 제공하기 위해 열심히 매진할 것을 약속 드립니다. 고맙습니다!

<원문>

Seoulites are supporting Uber in a big way -- since Tuesday, we've experienced the biggest growth in Uber Seoul's history!

With a 455% increase in rider registration compared to historical registration level, the signal is clear: the citizens of Seoul love Uber

In a recent rider survey, 90% of riders stated their overwhelming support for the service, citing Uber as a safer option than other modes of transportation in the city. In addition, 95% of riders stated that they have been or will recommend uberX to their friends, colleagues and family members. Riders polled also recognized Uber as one of the best ways to reduce driver-under-influence (DUI) incidents.

We are truly humbled by the love you've shown us - and it motivates us to work even harder to bring you a safe, reliable and more comfortable ride everyday. Thank you Seoul!

조재성 기자  |  jojae@econovill.com  |  승인 2014.11.21  17:25:17
조재성 기자의 다른기사 보기

[태그]

#

[관련기사]

이 기사에 대한 댓글 이야기 (0)
자동등록방지용 코드를 입력하세요!   
확인
- 200자까지 쓰실 수 있습니다. (현재 0 byte / 최대 400byte)
- 욕설등 인신공격성 글은 삭제 합니다. [운영원칙]
이 기사에 대한 댓글 이야기 (0)
SPONSORED
여백
여백
전문가 칼럼
동영상
PREV NEXT
여백
포토뉴스
여백