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사진제공=하이생

아침·저녁으로 기온이 뚝 떨어지며 건강관리에 비상이 걸렸다. 갑자기 추워진 날씨에 몸이 움츠러들고 아침에는 이불 속에서 나오기가 점점 힘들어진다. 결국 아침 식사 대신 잠을 선택하는 경우도 많다.

특히 중년들은 스트레스와 수면부족, 잘못된 식·생활습관이나 과로와 과음 등으로 인해 면역력이 떨어져 있기 십상이다. 시간에 쫓겨 가공·인스턴트식품을 자주 섭취한다거나 밥을 주식으로 하는 한국 식탁의 특성상 탄수화물 섭취가 많은 것도 문제점으로 지적된다.

이에 따라 발생하는 영양 불균형과 떨어진 면역력을 개선시킬 수 있다며 각종 기능성을 앞세운 효소식품이 등장했다. 효소는 사람의 신체 내에서 일어나는 수많은 생화학 반응에 관여해 항염·항균, 해독·살균, 혈액정화, 소화·흡수, 분해·배출 등의 생리작용에 직·간접적으로 기여하는 것으로 알려져 있다.

인체 내 신진대사 기능, 건강 증진 및 유지, 연동작용 및 배변에 도움(식이섬유 다량 함유 시), 체질 개선 등이 대표적인 효소의 효능으로 꼽힌다.

아무리 좋은 음식을 먹더라도 효소가 부족하면 영양소가 체내에 잘 흡수되지 않아 효과가 나타나지 않는다는 것. 바쁜 생활 속 간편하게 휴대하며 효소 섭취가 용이하도록 가공한 효소 식품들이 다양하게 출시됐다.

다양한 효소식품 중 발효현미 효소식품 ‘하이생’이 눈길을 끈다. 하이생의 주원료인 현미는 비타민 C를 제외한 모든 영양소가 골고루 함유된 완전식품으로 불린다. 다른 곡물보다 많은 영양소가 담겨 있으며, 생리활성 물질이 다량 함유돼 있어 건강과 웰빙을 이야기할 때 빠지지 않고 등장하는 식품이기도 하다.

현미 속의 보물은 미강이다. 미강은 현미를 백미로 도정하는 과정에서 발생하는 쌀눈과 쌀겨로, 현미 영양분의 95%가 들어있다. 하이생은 현미와 미강을 6:4의 비율로 혼합 발효시켜 현미의 모든 영양분을 섭취할 수 있도록 했다.

현미와 미강에 대두 성분, 에너지 생성과 골격 형성을 돕는 비타민 B, 혈중 콜레스테롤을 개선하는 스피루리나, 장 건강에 좋은 섬유소와 유산균도 들어 있어 체질을 개선하고 건강을 증진시키는 데도 도움을 준다는 것이 회사 측의 설명이다.

지난해 12월 한국소비자원에서 실시한 검사 결과, 효소 함유량은 높고 당 함량은 낮은 것으로 나타난 것도 눈에 띈다. 효소식품의 경우 영양성분 의무표시 대상품목에 해당하지 않아 당 함량이 높아도 소비자가 이를 인지하기 쉽지 않다는 문제가 있다. 하이생은 당 함량을 낮춰 비만이나 당뇨 등의 걱정도 줄였다. 섭취가 쉽도록 환 형태로 1회 분량씩 소포장해 판매한다.

하이생은 가발로 유명한 하이모의 새로운 도전이다. 하이모는 지난 2010년 대전 하이모 R&D센터를 만들고 자연건강사업부를 신설하며 연구개발에 들어갔다. 고객의 삶의 질 향상을 위한 파트너로 거듭나겠다는 의지와 함께 3년여 간의 연구 끝에 출시한 것이 하이생이다. 이름에서부터 ‘보다 질 높고(High) 건강한 삶(生)’을 추구하고자 하는 의미를 담았다.

 

 

<하이생 활용 레시피>

복분자 소스를 곁들인 고등어스테이크 샐러드

재료: 하이생, 고등어 2마리, 복분자, 설탕, 여린 잎, 다진 마늘 2큰술, 식초 1큰술, 간장 1큰술, 파프리카 1/2개, 토마토 1개

마늘 소스: 다진 마늘 2큰술, 식초 1큰술, 간장 1큰술

 

만드는 법

1. 토막낸 고등어 2마리에 소금, 후추, 맛술, 생강가루로 밑간을 한다.

2. 고등어를 마늘 소스를 발라가며 굽는다.

3. 냄비에 복분자 10개 정도, 물 한 컵, 설탕 반 큰술을 넣어 소스가 자작할 때까지 졸인다.

4. 하이생 1포를 믹서기에 갈아 분말 가루로 만든다.

5. ②의 복분자 소스에 하이생 가루를 넣어 섞는다.

6. 접시에 여린 잎, 파프리카, 토마토를 깔고 구운 고등어를 얹은 후 ⑤의 소스를 끼얹는다.

 

■ 토마토 브루게스타

재료: 하이생, 바게트빵 1/2개, 방울토마토 6개, 양파 1/4개, 참치 통조림, 바질가루 1작은술, 소금, 후추, 올리브오일 1작은술, 레몬즙 1작은술

 

만드는 법

1. 바게트빵을 슬라이스해서 후라이팬에 살짝 굽는다.

2. 양파를 다지고, 하이생골드 1포를 갈아 분말 가루로 만든다.

3. 기름을 뺀 통조림 참치에 다진 양파와 잘게 자른 토마토, 바질가루, 소금, 후추, 올리브오일을 넣고 섞는다.

4. 구운 바게트 위에 버무린 재료를 얹는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