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국의 기준금리 인상이 사실상 확정된 지금, 그 시행시기도 내년 중반으로 갈피가 잡혔다.

6년간 지속됐던 ‘돈 풀기’를 끝내고 금리를 인상할 것이라는 연방준비제도(연준)의 결정은 한참 전에 예고된 것이었지만 그럼에도 우리를 비롯한 아시아 시장은 동요하기 시작했다.

지난 해 연준이 양적완화의 종료를 언급한 이후 투자자들은 신흥시장 매도에 열을 올렸다는 사실을 기억한다면 신흥시장이 적지 않은 영향을 받을 것으로 보인다.

미국이 4조 5천억달러에 이르는 양적완화와 초저금리 유지 등으로 미국과 세계 경제를 떠받치는 동안 아시아와 남미 신흥국들로 몰려간 대규모 투자금은 2조 달러에 이른다.

BOA메릴린치는 최근 보고서에서 “미국의 양적완화로 아시아 신흥국들의 금리가 하락하고 자본 유입이 증가했다”며 “이들 가계 및 기업들의 과도한 레버리지(부채)가 신흥국의 취약성을 높이게 될 것”이라고 전한바 있다.

미국의 인위적인 돈 풀기는 세계 자본시장의 왜곡된 변화를 가져왔고, 과도한 레버리지 등으로 취약한 신흥국들이 불안해지면 외국인 투자자금도 높은 수익을 찾아 미국으로 빠져나갈 가능성이 있다. 미국이 금리 인상을 본격화하면 이들은 급격한 자본유출로 통화가치가 절하되고 금리가 상승해 기업 투자 등의 실물경제가 위축되는 등 충격을 피할 수 없다는 의견이다.

2004년 미국의 금리인상을 앞두고 주가의 폭락을 경험했던 우리 시장도 긴장하고 있다.

지난 10월 국제통화기금(IMF)는 대외경제정책연구원과의 공동 경제 간담회에서 미국 기준금리가 갑자기 오르면 한국의 경제성장률이 0.98%포인트 떨어질 수 있다며, 아시아 국가 가운데 충격을 가장 크게 받을 수 있다고 분석했다.

IMF는 한국 정부와 한국은행의 내년 경제성장률 전망치인 4%와 3.9%를 3% 초반대로 낮춰 전망하고 있는 것이다.

이러한 불안감을 불식시키려 최경환 경제부총리 겸 기획재정부 장관은 지난 10월 27일 국정감사에서 “한국은 신흥국과 차별화될 것으로 본다”며 “자본 유출이 발생하더라도 제한적일 것”이라고 말했다.

일각에서는 한국 정부와 같이 미국 금리인상의 영향이 크지 않을 것이라고 보고 있다.

영국의 독립 컨설팅업체인 캐피탈 이코노믹스(Capital Economics)는 “신흥국으로의 자본 유입이 있었던 것은 사실이지만 연준의 양적 완화만이 그 원인은 아니다”라고 하며 투자자들의 결정에는 서방 경제의 취약성과 신흥국들의 경제 체력 향상도 있었던 것으로 평가했다.

또한 미국의 2015년 상반기 중 금리 인상을 단행하겠다는 의지를 꾸준히 보여 왔기 때문에 충격이라고 할 수 없고 아울러 과거 미국 금리 인상 시기에 아시아 시장이 항상 피해를 본 것은 아니라는 주장이다.

이처럼 미국이 출구전략을 현실화하면서 이 것이 우리나라 경제에도 충격을 줄지 여부도 쉽사리 예단하기 어려워 국제금융시장에 대한 지속적 관찰이 필요한 시점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