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출처=까르마

최근 수면 관련 치료 및 용품 산업을 가리키는 ‘수면 산업’이 세계적으로 급성장하고 있는 추세다. 스트레스 등으로 수면 장애 인구가 증가하면서 일본에서는 2002∼2012년 사이 각종 기능성 베개의 매출이 약 3.5배로 늘었다고 한다. 한국에서도 성인 인구 3명 중 1명꼴로 수면 장애를 겪고 있다는 통계가 나오고 있어 수면 관련 서비스 및 용품을 개발하려는 노력이 본격화되고 있다.

그 중에서도 특히 베개에 관심을 갖게 된 것은 상대적으로 적은 비용을 투자해 수면의 질을 현격히 높일 수 있어서다. 경추보호베개 등 각종 기능성 베개들은 일반 베개보다 가격대가 높은 편이지만, 매트리스나 침대 전체를 바꾸는 것보다 부담이 덜해 프리미엄 수면용품의 ‘엔트리 아이템’으로 통한다.

인체공학적으로 설계돼 숙면을 도와주는 기능성 침구 브랜드 까르마의 ‘제네시스 필로우(Genesis Pillow)’는 목과 어깨가 닿는 부분을 부드러운 곡선으로 처리한 어깨 보호형 베개다. 베개를 베고 누웠을 때 양쪽 어깨를 단단하게 지지해주므로 옆으로 자는 습관을 가졌거나 자고 일어났을 때 어깨 통증을 느끼는 사람이 사용하기에 적합하다. 독자 개발한 ‘스마트폼’을 적용, 푹신한 메모리폼과 탄성이 높은 라텍스의 장점을 접목해 경추(목뼈)의 정상적인 C자형 곡선을 유지시켜 주도록 돕는다.

베개 중앙 부위가 오목하게 들어가 있어 뒷머리를 포근하게 감싸주며, 머리 무게의 압박감을 최소화해 편안한 숙면을 유도한다. 가로 66cm, 세로 42cm의 넉넉한 크기라서 안정감이 뛰어나고 뒤척임에도 잠자리가 더없이 안락한 느낌이다. 가격은 15만원. 양재 직영점을 포함해 전국의 롯데백화점·신세계백화점 등 35개 오프라인 매장과 온라인 매장인 까르마몰(www.calmamall.com)에서 구입할 수 있다.

‘고침단명(高枕短命)’이라는 말이 있다. 베개가 높을수록 수명은 짧아진다는 뜻으로, 이처럼 베개는 건강과 밀접한 관계가 있다. 베개가 너무 높으면 목주름이 빨리 생기고 목뼈가 휘면서 거북목, 일자목이 될 수 있다. 베개가 너무 낮아도 문제다. 베개가 낮으면 머리를 지탱하지 못해 어깨 결림이 생기게 되는데, 수면 장애가 있다면 더욱 주의해야 한다.

무심코 잘못 베는 베개는 숙면에 방해가 될 뿐만 아니라 뼈에도 무리를 주게 돼 척추건강에도 좋지 않다. 잠을 자고 일어나도 개운하지 않다거나 어딘가 결리는 느낌이 든다면 그 원인이 베개에 있을 수 있다. 건강과 쾌적한 ‘꿀잠’을 위해 내 몸에 맞는 기능성 베개를 당장 선택해야 할 때다.

 

숙면에 도움 주는 베개 소재

일반 베개보다 목의 곡선을 유지해주는 기능성 베개가 경추 건강에 더 도움이 된다. 너무 부드럽거나 딱딱한 재질은 피하고 적당한 탄성으로 목과 머리를 지지해줄 수 있는 소재를 선택해야 한다. 전문가들이 권하는 가장 적절한 베개 소재는 충분한 탄성으로 복원력이 있는 메모리폼이나 라텍스 또는 이 둘을 적절히 조합한 특수 폼이다. 이런 소재는 머리와 목, 어깨 전체를 지지해 압력을 분산시킬 뿐만 아니라 밀도와 복원력이 높아 푹신하면서도 탄력 있게 경추를 받쳐줄 수 있다.

● 천연 소재 사용한 고탄성 ‘라텍스폼’

라텍스는 크게 천연 라텍스와 합성 라텍스로 나뉜다. 천연 라텍스는 100% 천연 고무이고, 합성 라텍스는 천연 고무와 합성 고무가 일정한 비율로 결합된 것이다. 100% 천연 원료로 제작된 라텍스 제품의 경우 세균과 진드기가 서식하지 못해 아토피, 천식, 알레르기 질환이 있는 이들에게 좋다. 탄력이 좋은 라텍스는 잠잘 때 목을 단단하게 지탱해주지만, 목 근육이 약한 사람에게는 오히려 무리를 줄 수 있다. 또한 내구성은 좋은 편이나 열에 약해 온돌바닥에서는 부스러짐 현상이 있을 수 있다.

● 충격 흡수 높은 푹신한 ‘메모리폼’

메모리폼은 우주선이 이륙할 때 발생하는 가속력과 압력으로부터 비행사들의 척추와 등을 보호하기 위해 미국항공우주국(NASA)에서 개발한 무탄성 소재다. 95% 이상의 모든 충격을 흡수하고 밀착감이 좋아 푹신하고 편안한 수면 환경을 제공한다. 밀도가 높아 내구성이 강한 것도 특징이다. 그러나 탄성이 없고 지지력이 약한 탓에 무게를 많이 지탱하는 부분은 계속 가라앉아 폼이 푹 주저앉는 현상이 생길 수 있다.

● 라텍스폼과 메모리폼의 장점 융합 ‘스마트폼’

라텍스와 메모리폼의 단점을 보완하고 장점을 융합한 게 스마트폼이다. 까르마가 국내에서 독자적으로 개발했다. 기존 메모리폼에 사용되던 폴리우레탄의 비율을 적절히 변형시켜 고탄성과 무탄성의 중간 수준인 약탄성을 제품에 적용한 것. 너무 부드럽지도, 딱딱하지도 않아 자연스러운 수면 동작을 유도하고 쾌적한 수면 환경을 조성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