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출처=SK텔레콤

5일 SK텔레콤은 사물인터넷(IoT) 선도 사업자로서 책임을 다할 것이라고 밝혔다. 우선 2014 사물인터넷진흥주간(IoT Week) 기간을 통해 다양한 활동을 펼칠 예정이다.

5일부터 14일까지 열리는 ‘IoT Week’는 올해 처음 개최되는 행사로 사물인터넷에 대한 일반인과 기업 등의 관심과 참여를 유도하기 위해 마련된 것이다.

이 행사를 주최하는 미래창조과학부와 산업통상자원부는 이 행사를 통해 사물인터넷 관련 산업을 새로운 국가 전략산업으로 키우겠다는 계산이다.

SK텔레콤은 IoT 산업을 이끌기 위한 세 가지 키워드로 융합·개방·협력을 제시했다. 이와 함께 60여 종의 핵심 기술과 제품을 선보인다.

서비스 영역에서는 스마트카, 스마트팜&양식장, 안전·안심서비스, 에너지 관리, 비콘 기반 스마트 스토어 등 다양한 융합형 IoT 서비스를 공개한다.

디바이스 영역에서는 센서나 생활·산업용 기기의 IoT 연결을 지원하는 외장형 모뎀과 롱텀에볼루션(LTE) 라우터를 포함해 IoT 기기 30여 종이 전시한다.

인프라 영역에서는 IoT 서비스를 구현하는 개방형 플랫폼 ‘모비우스’와 IoT 전용망 구축을 위한 네트워크 가상화 기술, IPv6의 국내 첫 IoT 기기 시험 적용 등이 소개한다.

특히 IPv6의 IoT 기기 적용은 5세대 이동통신망(5G) 구축을 위한 핵심 요소로 큰 의미가 있다.

SK텔레콤은 지난 9월 갤럭시 노트4에 IPv6를 적용함으로써 IPv6 모바일 상용화에 성공했다. 또 전월 27일 IoT 디바이스인 LTE 라우터에 IPv6를 시험 적용하는 데 성공함으로써 IoT 확산에 중요한 전기를 마련했다.

현재 전 세계적으로 인터넷 접속을 위한 IP주소 자원이 고갈돼 감에 따라 IPv4에서 IPv6로의 전환이 적극적으로 추진되고 있다. 특히 IoT는 수많은 사물이 인터넷에 연결돼야 하므로 IPv6는 필수조건이다. 이 논의는 진행 중인 ITU 전권회의에서도 주요 의제로 다뤄지고 있다.

SK텔레콤은 이번 시험 적용 성공이 앞으로 △IPv6 주소 할당을 통한 원활한 IoT 응용 서비스 확산 및 생태계 활성화, △다양한 B2B 솔루션 제공할 수 있는 네트워크 인프라 제공, △스마트폰에 이어 IoT 단말 협력사들의 국제 경쟁력 확보로 이어질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한편, SK텔레콤은 오는 7일 진행되는 IoT 경진대회 공동 시상식에서 ‘세상을 바꾸는 IoT 아이디어 콘테스트’ 수상작에 대해 시상할 계획이다.

아울러 10일부터 14일까지 부산 벡스코에서 열리는 oneM2M 표준화 회의를 통해 현재 한국전자부품연구원과 협력해 개발 중인 개방형 M2M 플랫폼 ‘모비우스’ 및 관련 기술의 글로벌 표준 반영을 위해 지속 노력할 예정이다.

이명근 SK텔레콤 기업솔루션부문장은 "올해 처음 개최되는 IoT Week는 글로벌 최고 수준인 한국의 ICT 역량과 IoT 관련 기술 수준을 널리 알릴 좋은 기회"라며 "SK텔레콤은 IoT 선도사업자로서 산업 생태계 강화와 국내 창업벤처·중소기업의 글로벌 성장을 위해 지속 노력해 나갈 것"이라고 전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