여백
> NEWS > 소비자
[아하경제 214호]두 줄 경제용어

하이브리드카[Hybrid car] 하이브리드란 ‘잡종’, ‘혼혈’을 뜻하는 단어로 하이브리드카란 일반 차량에 비해 유해가스 배출량을 줄이고 연비를 높인 차세대 자동차를 말한다. 하이브리드의 친환경적인 특성을 통해 대도시의 공기와 주변 환경 개선을 기대할 수 있어 환경자동차(Eco-car)라고 부르기도 한다.

한류[韓流] 한류는 1990년대 말부터 아시아에서 시작된 한국 문화의 열풍으로 한국의 문화가 해외로 전파되어 인기리에 소비되고 있는 현상을 말한다. 영화, TV 드라마, 대중음악, 게임 등 대중문화의 해외 유통과 소비가 위주였지만, 점차 패션, 음식, 한글 등 더 폭넓은 한국 문화가 해외에 진출해 확산되고 있다.

교토의정서[京都議定書] 교토의정서란 기후변화협약(CCC)에 따른 온실가스 감축 목표에 의한 의정서로 1992년 6월 리우 유엔환경회의에서 채택된 기후변화협약을 이행하기 위해 97년 만들어졌는데 지구온난화의 주범인 탄산가스 배출량의 규제에 초점을 맞춰 탄소배출권거래제도, 공동이행제도 및 청정개발체제(clean development mechanism) 등을 도입했다.

매출[賣出] 매출이란 기업이 그 영업의 목적으로 하는 상품 등의 판매 또는 용역의 제공을 행하고 대가를 받음으로써 실현되는 수익(收益)을 말한다.

온실가스[Greenhouse gas] 온실가스란 적외선 복사열을 흡수 또는 재방출해 온실효과를 유발하는 대기 중의 가스 형태 물질로 교토의정서에서는 이산화탄소(CO2), 메탄(CH4), 아산화질소(N2O), 수소불화탄소(HFCs), 과불화탄소(PFCs), 육불화황(SF6) 등 6가지를 온실가스로 정했다.

피구세[Pigouvian tax] 피구세란 20세기 초 영국의 대표적인 경제학자인 피구(1877~1959)의 대표적 저서 <후생경제학 Economics of Welfare>(1947)에서 처음 제안되었다. 환경문제를 해결하기 위한 정부가 행하는 조세정책으로 환경재에 인위적으로 적정 가격을 설정해 조세를 부과함으로써 환경재의 남용을 막는 것이다.

완전경쟁[完全競爭] 완전경쟁이란 다수의 거래자들이 참여하고 동질의 상품이 거래되며, 거래자들이 상품의 가격·품질 등에 대한 완전한 정보를 가지고 시장에 자유로이 들어가거나 나갈 수 있는 시장을 말한다. 그러나 현실적으로 완전경쟁 시장은 존재하지 않지만 이상적인 시장 형태로 지향될 뿐이다.

테일러리즘[Taylorism] 테일러리즘이란 경영학자인 테일러가 창시한 것으로 노동자의 움직임, 동선, 작업 범위 등 노동 표준화를 통해 생산 효율성을 높이는 체계로서, 작업 과정에 대한 세밀한 연구를 통해 각각의 작업에 정확하게 시간이 부여되고 조직화된 단순 조작들로 세분화해 관리하는 방법이다.

고령화[高齡化] 고령화란 고령자의 수가 증가해 전체 인구에서 차지하는 고령자 비율이 높아지는 것을 말한다. 고령화의 동향은 일반적으로 고령화율로 나타내는데 고령화율이란 65세 이상의 고령자 인구(노령인구)가 총인구에서 차지하는 비율로 나타내는 것이 일반적이다.

사물인터넷[Internet of things] 사물인터넷이란 유?무선 통신망으로 연결된 기기들이 사람의 개입 없이 센서 등을 통해 수집한 정보를 서로 주고받아 스스로 일을 처리하는 것을 말한다. 국제전기통신연합(ITU)은 ‘상호 운용이 가능한 정보통신 기술로 실제 또는 가상의 사물을 연결해 향상된 서비스를 제공하는 정보사회를 위한 글로벌 인프라’로 정의하고 있다.

국제통화기금[IMF] 국제통화기금(International Monetary Fund)이란 가맹국의 출자로 공동의 기금을 만들어 이것을 각국이 이용토록 함으로써 각국의 외화자금 조달을 원활히 하고 세계 각국의 경제적 번영을 가져오도록 하는 것을 목적으로 1947년 3월에 설립됐다.

국제수지[國際收支] 국제수지란 일정 기간 동안 한 나라가 다른 나라와 행한 모든 경제적 거래를 체계적으로 분류한 것을 말하고, 이를 표로 나타낸 것을 국제수지표라고 한다. 국제수지표의 체계는 모든 국제거래를 크게 두 가지로 분류하는 것이 일반적인데 거래가 일어나는 원인과 경제에 미치는 효과에 따라 경상계정과 자본계정으로 나눈다.

퀵돔[QuickDom] 퀵돔이란 2단계 영문 kr 도메인의 브랜드명으로, kr 앞에 도메인의 성격을 나타내는 co, or, pe 등의 단계가 없는 도메인을 말한다. 예를 들어 3단계 영문 kr 도메인이 nida.or.kr이라면 퀵돔은 nida.kr이며, 3단계 도메인에 비해 단계가 줄어 입력이 빠르다는 장점을 가지고 있다.

배당금[配堂金] 배당금이란 기업이 이익을 발생시켜 누적해 온 이익잉여금의 일부를 기업의 소유주에게 분배하는 것을 말한다. 배당금은 보통 현금으로 지급되지만 주식에 의한 경우와 어음에 의한 경우 등 여러 가지 형태가 있다.

부르즈 할리파[Burj Khalifa] 부르즈 할리파는 아랍에미리트의 두바이에 건설된 세계에서 가장 높은 인공 구조물로 전체 높이 828m이다. 우리나라의 기업 삼성건설이 주요 시공사로 참여했으며 건물로 사막의 꽃을 형상화한 외관에 이슬람 건축 양식을 접목해 하늘로 뻗은 나선형 모양의 건물로 설계됐다.

폰지게임[Ponzi game] 폰지게임이란 돈을 빌려 간 사람이 끊임없이 빚을 굴려 원금과 이자를 갚아 나가는 상황을 말한다. ‘90일 만에 원금의 2배 수익 보장’을 내세우며 미국 전역에서 8개월 만에 4만여 명으로부터 1,500만 달러를 끌어모은 사기범 찰스 폰지(Charles K.Ponzi)의 범행 수법에서 연유했다.

당좌수표 [當座手票] 당좌수표란 법인이나 사업자등록증을 가진 자가 은행에 당좌예금을 개설하고 발행한 수표를 말한다. 보증수표(자기앞수표)와는 달리 은행이 지급 보증을 하지 않으며 개설된 계좌의 수표자금 범위에서 발행되기 때문에 부도 처리될 가능성이 있다.

사물통신 [Machine to Machine] 사물통신이란 모든 사물에 센서 및 통신 기능을 결합해 지능적으로 정보를 수집하고 상호 전달하는 네트워크를 말한다. 다양한 기기를 통해 상황 인식, 위치 정보 확인, 원격 제어 등을 가능하게 해 주며 교통, 기상, 환경, 재난 정보를 수집해 다양한 재해를 예방할 수 있다.

바터무역[Barter trade] 바터무역이란 돈의 사용 없이 상품이나 재화를 교역하는 물물교환을 말한다. 구상무역이라고도 불리는데 상품의 수출과 수입을 하나의 교환 방법으로 활용하는 무역 형태다.

그레셤의 법칙[Gresham’s law] 그레셤의 법칙이란 16세기 영국의 재무관 T. 그레셤이 제창한 화폐유통에 관한 법칙으로 소재의 가치가 다른 화폐(금화와 은화)가 동일한 액면가격의 화폐로 유통될 경우, 소재의 가치가 높은 화폐는 사라지고 가치가 낮은 화폐만유통되는 현상을 말한다.

아하경제 편집국  |  aha_editor@econovill.com  |  승인 2014.10.20  15:48:20

[태그]

#

[관련기사]

이 기사에 대한 댓글 이야기 (0)
자동등록방지용 코드를 입력하세요!   
확인
- 200자까지 쓰실 수 있습니다. (현재 0 byte / 최대 400byte)
- 욕설등 인신공격성 글은 삭제 합니다. [운영원칙]
이 기사에 대한 댓글 이야기 (0)
여백
여백
전문가 칼럼
동영상
PREV NEXT
여백
포토뉴스
여백