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서울특별시 동부병원 김경일 병원장이 개회사를 하고 있다. 출처= 동부병원

서울특별시 동부병원이 지난 14일 병원 4층 야외정원에서 ‘환자안심병원-호스피스 완화의료병동’ 개소식을 가졌다고 15일 밝혔다.

환자안심병원은 병원이 제공하는 간호·간병서비스를 통해 환자가 보호자나 간병인의 도움 없이 안심하고 입원생활을 유지해 나갈 수 있도록 돕는 제도다.

동부병원은 서울시의 지원으로 올 7월부터 5층 병동 전체(51병상)를 환자안심병동으로 운영하고 있다.

지난 2006년 산재형 호스피스 형태로 말기암환자들을 돌보는 것으로 시작된 동부병원의 완화의료병동은 올 7월부터 1인실 3개, 2인실 2개, 5인실 7개(무료 간병인실 1개, 유료 간병인실 3개) 총 40병상으로 확대해 운영 중이다.

완화병동은 임종실, 가족실, 프로그램실, 상담실, 야외정원 등의 시설을 갖추고 있다.

음악치료, 미술요법, 원예요법, 아로마요법 등의 전문적이고 다채로운 프로그램을 통해 환자들이 품위 있는 죽음, ‘Well-dying'으로 갈 수 있도록 돕는다.

김경일 동부병원 원장은 “앞으로 공공병원의 참모습을 보여줄 계획”이라며 “환자안심병원과 호스피스 완화의료병동 사업을 통해 환자들의 삶의 질을 높이고 나아가 공공의료서비스를 더욱 더 강화할 수 있도록 노력하겠다.”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