여성에게 머리카락은 많아질수록 반갑고, 팔다리 등 몸의 털은 줄어들수록 반갑다. 하지만 대부분 여성이 임신과 출산, 노화과정을 겪으며 머리숱이 급격히 줄어드는 것을 경험한다. 특히 이마 위쪽의 앞 머리카락들이 빠지면서 헤어라인을 풍성하게 보이기 위해 문신을 시도하기도 한다. 또 젊은 여성들은 여러 신체 부위의 제모를 통해 매끈한 아름다움을 추구하는데 이러한 시도 뒤에는 모낭염이라는 무서운 복병이 도사리고 있었다.

털이 있는 어디든 발생하는 피부질환 모낭염
피지분비량의 증가와 각질에 의한 모공 막힘 때문에 나타나는 여드름은 피지선이 발달된 얼굴과 등, 가슴 부위에 주로 발생하지만 모낭염은 신체의 털이 있는 부위라면 어디서든 나타날 수 있는 질환이다. 모낭의 주변이 세균 감염으로 오염되고 염증과 고름을 동반하는 증상을 보이며 모낭 주변이 붉어지면서 고름부위가 터지고 딱지가 앉기도 한다.

모낭염의 주요 원인은 황색 포도상구균으로 이 세균이 모낭에 침투해 오염을 야기하고 염증을 일으킨다. 이 밖에도 당뇨와 비만, 불결한 위생 환경이 원인이 되기도 하며, 습관적인 제모로 인한 모낭염은 염증이 깊어지면 만성적으로 진행되기도 한다.

아름다움을 추구하기 전에 발병 예방을 확실히
헤어라인 문신이나 제모 등 원하는 시술을 받고자 할 때에는 모낭염의 발병 가능성을 충분히 염두에 두고 인증받은 시설에서 위생적인 방법으로 진행하는 것이 가장 좋다. 또 집에서 면도나 팔다리의 제모를 시도할 때에는 면도 부위를 깨끗하게 씻고 셰이빙 크림이나 보디샴푸 등으로 충분히 거품을 낸 뒤 소독한 면도기를 사용해야 한다. 제모를 할 때는 털이 난 반대방향으로 부드럽게 밀어주고, 제모 후에는 냉찜질을 하거나 보디로션을 발라 자극받은 피부를 진정시켜주어야 한다. 또 면도나 제모에 사용된 기구는 물기를 잘 말려 부식되는 것을 방지하도록 하자. 제모 시 족집게를 사용하면 모공이 넓어져 염증 발병률이 높아지므로 피하는 것이 좋다.

 

미세먼지·황사로부터 두피 청결을 확실하게
호흡기질환의 공포로 스트레스의 주범이 된 미세먼지와 황사가 두피 건강에도 치명적이라는 연구결과가 발표된 바 있다. 수은과 카드뮴 등 중금속으로 범벅인 미세먼지와 황사가 머리카락 사이는 물론 두피 각질에 들러붙어 모낭염을 유발하는데, 이를 꼼꼼하게 씻지 않고 방치할 경우 두피의 신진대사 및 영양흡수를 방해하여 탈모의 원인으로 작용한다. 따라서 귀가 후에는 두피를 충분히 문질러 꼼꼼히 샴푸를 해주는 것이 좋으며 샴푸 후에는 드라이기를 이용해 반드시 두피 구석구석 잘 말려준 다음 잠자리에 드는 것이 좋다.

모낭염에 맞서는 면역력을 탄탄하게
모낭염이 발생했다면 전문병원을 찾아 항균치료와 동시에 손상된 면역력을 회복하는 데 주력해야 한다. 모낭염이 지속적으로 심화될 경우 탈모에까지 이른다. 특히 두피에 모낭염이 발병한 환자는 예뻐 보이기 위해 시도한 헤어라인 문신이 더욱 심한 빈모현상을 만들 수 있어 정신적인 스트레스도 걷잡을 수 없이 커진다.

모낭염이 생긴 부위는 물론이며 전신과 손의 청결을 유지하고 두피는 통풍에 신경을 쓰는 것이 좋다. 또 적절한 운동과 충분한 휴식, 수면, 면역력 증강에 도움이 되는 음식물 섭취로 면역력을 길러줄 필요가 있다. 모낭염은 당뇨와 비만과도 상관관계가 있으므로 올바른 식생활 습관이 치료의 기본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