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기도 성남에 사는 신모씨(46)는 회사의 경영악화로 시행된 구조조정에서 인원감축 대상이 되어 실직하게 되었다.

이후 가족의 생계비를 벌기 위해 퇴직금과 창업자금 대출을 받아 프랜차이즈 음식점을 오픈했다. 하지만 신씨의 예상과는 달리 사업초기부터 매출이 부진하더니 2년도 못 버티고 빚만 떠안고 폐업을 하게 됐다.

보증금과 매장집기를 팔아 대출금의 일부를 갚았지만 그간 임대료, 인건비 등으로 이용한 저축은행 카드론 대출 6000만원은 갚지 못해 신용불량자로 전락하였다.

이처럼 자영업자 체감경기가 최악의 수준으로 떨어지면서 부진한 매출을 줄이기 위해 고금리 대출로 연명하는 자영업자가 점점 늘어나고 있다.

결국 채무상환 부담으로 연체의 늪에 빠져 빚의 악순환에 허덕이는 상황에 처하게 된다. 개인회생 제도는 이러한 빚에 허덕이며 정상적인 생활이 어려운 서민들의 채무를 덜어주기 위해 정부가 2004년 9월부터 도입한 제도다. 법원에서 채무자와 채권자의 이해 법률관계를 강제적으로 조정해 채무자의 효율적 회생과 채권자의 이익을 함께 도모하는 데 목적이 있다.

개인회생 신청자격은 소득증빙이 가능하며 재산보다 채무가 많고 담보가 없는 채무는 5억 원 이하, 담보가 있는 채무는 10억 원 이하의 개인 채무자가 신청할 수 있다. 개인회생 절차는 비교적 까다롭기는 하지만 금융기관 부채 뿐 아니라 보증채무와 저축은행 신용카드 대부업체 사채 등 모든 부채를 포함하여 최대 90%까지 부채가 탕감될 수 있다. 또한 연체 상태가 아니라도 신청할 수 있어 과중한 채무에서 벗어나 재기를 꿈꾸는 많은 사람들이 신청하고 있다.

개인회생전문 로펌 국민행복나눔 ‘에이디엘’ 관계자는 “개인회생 제도가 시행된 후 매년 신청자가 늘고는 있지만 홍보 부족과 사회생활에 지장을 줄 수 있다는 인식 때문에 아직도 경제적인 어려움으로 고통 받는 이들이 많다”며 “채무자로서 부채 상황으로 고민하고 있다면, 개인회생비용, 개인회생자격, 개인회생신청방법 및 개인파산비용 및 절차, 개인파산신청방법 등을 믿고 맡길 수 있는 전문가의 도움을 받아 개인회생과 개인파산을 검토, 하루 빨리 생활고에서 벗어나는 것이 현명한 방법”이라고 조언했다.

한편 ‘에이디엘’ 에서는 무료상담(02-599-0481)을 통해 맞춤형 조언을 하고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