나모 인터랙티브의 ‘나모 펍트리’는 텍스트, 그래픽, 동영상을 자유롭게 이용해 전자책을 만들 수 있는 EPUB3 기반의 멀티미디어 전자책 저작 도구다.

나모 펍트리에디터는 텍스트 위주의 자서전을 직접 집필하는 창작 툴의 기능을 하며 비디오 및 오디오 콘텐츠를 자서전에 삽입해 종이책 자서전이 아닌 멀티미디어 자서전을 만들 수 있도록 돕는다.

지금부터 단순히 읽기만 하는 자서전이 아닌 보고, 듣고, 즐길 수 있는 멀티미디어 자서전을 만들어본다.

 

나모 펍트리에디터로 자서전 만들기

Step 1. 자서전 책 크기 지정하기

먼저 전자책의 레이아웃을 결정하고 프로젝트를 생성해야 한다. 너비와 높이 등의 전자책 크기값을 갖는 고정 레이아웃 자서전을 생성한다.

1. 나모 펍트리에디터를 실행해 [전자책>시작하기>새 전자책 만들기>고정 레이아웃>새 전자책]을 선택한다.

▲ 나모 인터랙티브 제공

2. [전자책 구성] 패널의 ‘전자책 속성’단추를 누른다.

▲ 나모 인터랙티브 제공

3. [전자책 속성] 대화 상자가 열리면 ‘전자책 형식’탭에서 전자책 크기를 지정한다.

▲ 나모 인터랙티브 제공

 

Step 2. 목차를 통해 자서전 흐름을 파악하기

자서전은 대부분 시간의 흐름에 따라 내용을 기술한다. 나모 펍트리에디터의 [전자책 구성] 패널에서 목차를 순서대로 작성해 보고, 목차를 통해 자서전의 전체적인 흐름을 파악해 자서전을 만들 수 있도록 한다.

▲ 나모 인터랙티브 제공

※ [전자책 구성] 패널에서 만든 목차는 전자책 뷰어에서 ‘목차’메뉴에 목록이 나타난다.

▲ 나모 인터랙티브 제공

 

Step 3. 레이어 안에서 글쓰기

고정 레이아웃 전자책을 편집할 때는 모든 개체를 선택해 드래그&드롭 방식으로 편집 창에 콘텐츠를 삽입한다. 자서전의 글쓰기 시 스크롤링 또는 자동맞춤 레이어를 삽입해 레이어 안에 글쓰기를 할 수 있다.

1. [삽입>레이어] 메뉴에서 ‘스크롤링’ 또는 ‘자동맞춤’ 레이어를 선택해 편집 창에 삽입한다.

▲ 나모 인터랙티브 제공

2. 레이어 안에서 글을 작성한다.

3. 레이어 또는 글에 블록을 설정해 [홈>글꼴 효과]를 적용한다.

▲ 나모 인터랙티브 제공

4. 글꼴 효과를 적용해 글을 꾸밀 수 있다.

▲ 나모 인터랙티브 제공

자서전의 내용에 따라 적절한 사진이나 영상을 함께 배치하면 자서전을 통해 전달하고자 하는 주제를 효과적으로 표현할 수 있다. 과거의 사진이나 기록 혹은 설득력 있는 목소리, 영상 등을 넣어 자서전을 완성해 보자. 나모 펍트리에디터는 전자책에 이미지, 비디오, 오디오 등 다양한 형태의 콘텐츠를 삽입할 수 있도록 지원해 사용자가 멀티미디어 전자책을 제작하는 데 불편함이 없게 했다.

 

Step 4. 사진을 삽입하고 사진에 대해 기록하기

그림 템플릿을 활용하면 사진을 삽입하고 사진에 대한 자세한 설명을 기록할 수 있다.

1. [삽입>그림] 메뉴에서 ‘그림 템플릿’ 유형을 선택한다.

▲ 나모 인터랙티브 제공

2. [열기] 대화 상자가 열리면 그림 템플릿으로 만들고자 하는 그림을 선택한 뒤, 편집 창에 드래그&드롭해 그림을 삽입한다.

3. 그림 캡션과 설명을 작성한다.

▲ 나모 인터랙티브 제공

 

Step 5. 여러 장의 사진으로 포토 앨범 만들기

인생을 살아온 기간이 길수록, 많은 경험과 배움이 깊을수록 쌓여가는 사진의 양도 많아진다. 갤러리 템플릿으로 포토 앨범을 제작해 사진을 한 장씩 넘겨볼 수 있는 자서전을 만들어 본다.

1. 메뉴의 [삽입>갤러리]에서 원하는 유형의 갤러리를 선택한다.

▲ 나모 인터랙티브 제공

2. 편집 창에서 갤러리를 삽입하고자 하는 위치에 드래그&드롭해 갤러리를 삽입한다.

▲ 나모 인터랙티브 제공

3. 갤러리의 크기와 위치를 조정하고 [미리보기]에서 갤러리가 작동하는지 확인한다.

 

Step 6. 비디오로 남기는 자서전 한 페이지

비디오 콘텐츠를 삽입해 TV를 보거나 영화를 관람하듯 영상이 실린 자서전을 만들 수 있다. 글로 읽는 것보다 흥미롭고, 지은이의 모습과 목소리를 접함으로써 자서전의 작가를 더욱 친근하게 느낄 수 있도록 해준다.

1. 메뉴의 [삽입>비디오]를 선택한다.

▲ 나모 인터랙티브 제공

2. [열기] 대화 상자가 열리면, 삽입할 비디오 파일을 선택해 ‘열기’단추를 누른다.

3. 편집 창에서 비디오를 삽입하고자 하는 위치에 드래그&드롭으로 비디오를 삽입한다.

▲ 나모 인터랙티브 제공

4. 비디오를 삽입한 뒤 비디오의 내용을 바로 파악할 수 있도록 대표 이미지를 설정할 수 있다. 이를 포스터 설정이라고 한다.

5. 편집 창에 삽입한 비디오를 선택한 뒤 상단의 [비디오 도구>디자인] 탭의 ‘포스터 설정’단추를 눌러 포스터를 설정한다.

▲ 나모 인터랙티브 제공

6. [미리보기]에서 비디오가 작동하는지 확인한다.

▲ 나모 인터랙티브 제공

 

Step 7. 움직이는 전자책 만들기

HTML5와 CSS3 그리고 자바 스크립트를 활용해 그림 및 레이어 단위 콘텐츠에 애니메이션 효과를 적용할 수 있다. 페이지가 열리거나 콘텐츠를 선택했을 때, 애니메이션이 나타나도록 할 수 있어 종이책과는 확연하게 다른 전자책만의 특징을 살릴 수 있다.

1. 메뉴의 [삽입>애니메이션]을 선택한다.

▲ 나모 인터랙티브 제공

2. [애니메이션] 대화 상자가 열리면 ‘찾아보기’단추를 눌러 애니메이션 효과를 적용할 이미지를 선택해 가져온다.

▲ 나모 인터랙티브 제공

3. ‘애니메이션 효과’목록에서 원하는 효과를 선택하고 선택한 효과에 대해 ‘동작 옵션 : 시기, 속도, 반복’값을 지정한다.

4. ‘확인’단추를 누른다.

5. 편집 창에서 애니메이션을 적용한 이미지를 원하는 위치에 드래그&드롭해 삽입한다.

▲ 나모 인터랙티브 제공

 

Step 8. EPUB으로 출판하기

나모 펍트리에디터 편집 창에서 자서전 집필 작업을 끝마치면, ‘출판하기’메뉴에서 자서전을 EPUB으로 출판한다.

1. 편집 작업을 마무리하고 빠른 실행 도구 막대에서 ‘전자책 저장하기’단추를 누른다.

2. 메뉴의 [전자책>출판하기]로 이동한다.

3. 출판 이름, 출판 형식, 표지 포함, 글꼴 포함 등 전자책 출판 시 고려 사항을 입력한 뒤 ‘내 컴퓨터에 출판하기’단추를 누른다.

▲ 나모 인터랙티브 제공

 

Step 9. 나모 펍트리뷰어에서 자서전 보기

EPUB으로 출판된 자서전은 전자책 뷰어에서 볼 수 있다. 나모 펍트리뷰어는 윈도우즈용(Windows), 안드로이드용(Android), iOS용 등 기기별 운영 체제에 따라 선택해 설치할 수 있다.

▲ 나모 인터랙티브 제공

나모 펍트리뷰어 for Android에서 자서전을 추가해 본 화면

▲ 나모 인터랙티브 제공

도움말=나모 인터랙티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