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현재까지 발견된 스미싱 문자(2종). 사진=미래창조과학부 제공

미래창조과학부와 한국인터넷진흥원은 추석 명절을 사칭한 스미싱 문자에 대한 주의를 당부했다. 문자에는 추석 관련 인사말, 추석물량 증가로 인한 배송 지연문구 등이 적혀 있다.

추석 인사말 스미싱 메시지는 인터넷주소를 포함하고 있어 클릭 시, 스마트폰에 악성앱이 다운로드 된다. 설치된 악성앱을 통해 스마트폰에 저장된 기기정보와 문자메시지 등을 탈취한다.

정부는 현재 인터넷서비스사업자(ISP)를 통해 발견된 악성앱의 유포지와 정보유출지를 차단하고, 백신개발사에 악성앱 샘플을 공유하여 백신을 개발하도록 조치했다.

추석 인사말 스미싱 피해를 사전에 예방하기 위해서는 출처가 불분명한 문자의 인터넷주소(URL)를 클릭하면 안되며 의심스러운 문자는 바로 삭제하는 것이 안전하다.

또한 악성앱이 다운로드됐을 때에는 모바일 백신을 이용하거나 직접 삭제해 악성앱을 제거해야 한다. 악성앱을 삭제하기 어려운 경우 한국인터넷진흥원(국번없이 ☎118)으로 신고하면 백신앱 설치 방법, 악성앱 제거 방법 등을 무료로 상담받을 수 있다.

한편, 한국인터넷진흥원에서 권고하는 스미싱 차단앱은 아래와 같다.

▲뭐야 이 문자(잉카인터넷), ▲안전한 문자(안랩) ▲엠엔 메시지 통(Infobank), ▲S-GUARD(Seworks), ▲스파이 수사대(Widenet), ▲알약 안드로이드(ESTSoft), ▲Smishing Defender(하우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