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사진=삼성생명 제공

삼성생명은 2007년부터 한국여성재단, 생명보험사회공헌위원회와 함께 '다문화아동 외가 방문 지원사업'을 진행하고 있다. 다문화아동들이 외가를 방문해 엄마 나라의 문화를 경험하고 남편과 아내, 자녀들이 서로를 이해할 수 있는 시간을 가질 수 있도록 지원해주고 있는 것이다.

'07년 이후 ‘13년까지 베트남, 필리핀, 몽골, 태국 출신 이주여성 214가족(776명), 올해까지 포함하면 총 234가족(855명)이 모국을 방문하게 됐다.

올해 참가자는 공모기간인 5월에 참가를 신청한 100가족 중 출생 후 한번도 외가를 방문하지 못한 다문화아동 가족을 대상으로 선정됐다.

이번 행사의 참가자들은 오는 31일까지 7박 9일간 호치민 팀(10가족)과 하노이 팀(10가족)으로 나뉘어져 외가를 방문하게 된다. 5박 6일 동안 외가를 방문해 베트남 식구들과 만남의 시간을 갖고, 이후 3일 동안은 베트남 외가식구 및 가족들이 함께 가족관계증진 프로그램, 자녀 프로그램, 문화체험 등에 참가하며 우애를 다진다.

28일에는 전대주 주베트남 대사 및 뚜엣 마이 베트남 여성연맹(Tuyet Mai, Director of Family and Social Affair Department, Vietnam Women's Union), 조형 한국여성재단 이사장, 황재용 삼성생명 하노이주재사무소장, 박락종 한국문화원 원장 등이 참석해 다문화아동 외가방문을 축하하는 행사를 가질 예정이다.

삼성생명 관계자는 "이 사업은 다문화아동에게 외가방문의 기쁨을 주고 엄마의 환경을 이해하는데 도움을 주기 위해 8년째 진행해오고 있는 사업"이라며 “실제 과거 참가가족들의 경우 남편과 자녀들이 처가 및 외가를 방문하게 되면서 가족간의 이해와 화합이 더욱 깊어지게 됐다고 말하고 있다”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