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골드북스 제공

실버타운 입주자 입장에서 전국 30개 주요 실버타운을 직접 방문해 상세히 분석하고 순위를 매긴 국내 첫 ‘실버타운 종합정보서’가 출간됐다.

스파이어리서치&컨설팅은 어르신들의 삶의 질 향상과 4050세대 노후준비를 위해 100여 명 이상의 입주민이 거주할 수 있는 전국의 30여개 주요 실버타운을 직접 방문해 입주보증금과 월 생활비, 주거환경, 복지수준 등을 상세히 분석한 <실버타운 간 시어머니, 양로원 간 친정엄마>((이한세 지음, 골드북스 펴냄)를 출간했다고 밝혔다. 국내 실버타운 실용전문서적이 발간된 것은 이번이 처음이다.

이 책은 실제 거주할 어르신과 부모님을 보내야 하는 4050 중년여성의 눈높이로 꼭 필요한 정보를 집대성한 게 특징이다. 저자인 이한세 스파이어리서치&컨설팅 대표가 직접 촬영한 전국 30개 실버타운의 외관 및 주요 시설물 사진과 함께 입주보증금과 월 생활비, 지리적 위치와 주변 환경, 식사, 생활서비스, 의료 건강 서비스 등 12개 항목을 꼼꼼히 설명하고 있다.

직접 입주하기 전에는 쉽게 파악하기 힘든 입주자 성향과 분위기, 탐방후기 등 실버타운 입주를 고려하는 이들에게 유용한 정보도 가득하다. 특히 독자들에게 실제 시설전경과 분위기를 가감 없이 전달하기 위해 사진을 별도의 보정 처리 없이 원판 그대로 게재했다.

그 밖에 7080 부모님 세대가 안고 있는 문제를 거침없이 파헤치고, 며느리이자 예비 시어머니인 4050 중년여성이 안고 있는 어려움, 일반인들이 실버타운에 대해 잘못 알고 있는 오해와 진실, 나에게 맞는 실버타운을 손쉽게 찾을 수 있는 체크리스트, 입주상담 노하우 등을 담았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