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정해웅 유씨강남치과 원장

임플란트가 필요한 사람들이 늘어나고 있지만 아프고 식립이 무섭다는 이유로 망설이는 사람들도 늘어나고 있다.

특히 식립을 위해 절개를 하는 과정에서 통증이 발생하고 시끄러운 기계음으로 인해 임플란트가 무섭다는 사람들이 의외로 많다. 이 때문에 상담 중 임플란트를 하고 싶지만 무섭다고 고백하는 성인들이 많은 편이다.

이런 경우 필요한 부분에만 물의 힘, 보다 정확하게는 수압의 힘으로 임플란트를 식립할 수 있는 방법이 있다.

물방울레이저는 2.780 나노미터 레이저 에너지를 이용한 물방울에 의해 순간적으로 분자팽창 운동을 발생시켜 환부를 부드럽게 절개 및 절식하는 장비다. 이는 치아 에나멜, 덴틴, 연조직, 골조직 등을 효과적으로 치료할 수 있다.

또 물방울레이저는 수압과 레이저를 이용해 소음이 없다. 앞서 언급한 상당수의 성인 환자들도 치과 기계 소음으로 인해 심리적으로 위축된 상태에서 임플란트나 기타 치료를 받는 것이 두렵다고 말한다. 물방울레이저는 레이저 광선 자체가 갖고 있는 살균력과 파괴력으로 절개 시 드릴 소리가 나지 않는다. 조용히 치료를 마칠 수 있다는 장점이 있으며 임플란트 식립 후 회복이 빠른 편이다.

또 짧은 수술시간과 목표한 부위만 정확하게 제거한다는 것도 장점이다. 기존 방식보다 더 많은 건강한 치아조직을 보존시켜주기 때문에 평소 빈혈, 고혈압, 당뇨 등의 질환을 앓고 있는 환자들도 시술이 가능하다.

만약 시끄러운 기계음으로 인해 치료를 망설였다면 이제라도 나에게 맞는 치료방법과 과정을 파악 후 치료 계획을 세우는 것이 훗날 더 큰 치료비용을 절감할 수 있으며 더 큰 질환으로 발전하는 것을 막을 수 있다는 점을 명심하자.

 

글 ┃정해웅 유씨강남치과 원장

전남대학교 치과대 졸업, 미국 UCLA Advanced Implantology Preceptorship,

현 UC강남치과 대표원장