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삼성화재 RC가 고객 재무분석을 통해 인생 리스크에 대한 조언을 하고 있다. [사진=삼성화재 제공]

보험설계사의 위상이 달라졌다. 지연이나 혈연에 의지해 강요하는 판매가 아닌, 고객의 자산 비중을 분석 재무적 위험을 해결을 위한 조언자 역할을 하고 있는 것. 즉 리스크 컨설턴트로 거듭나고 있다.

금융산업이 갈수록 전문화 되고 있다. 이에 발맞춰 보험설계사도 각종 자격시험에 통과해야만 고성과를 창출할 수 있는 전문직종으로 변화하고 있는 것. 그 중에서도 보험은 물론 금융지식으로 무장하고 고객을 만나는 종합금융전문가들이 바로 삼성화재 RC(리스크컨설턴트: Risk Consultant)다.

보험업계는 보험소비자들에게 올바른 금융 컨설팅을 제공하기 위해 ‘우수인증설계사’라는 제도를 시행하고 있다. 우수인증 설계사란 금융상품의 완전판매를 위해 2008년 5월 도입한 제도다. 보험설계사의 근속기간과 계약 유지율, 모집실적, 불완전판매 건수 등을 종합적으로 평가한다.

특히 삼성화재는 손해보험사 중 가장 많은 우수인증설계사(`14년 기준 4675명)를 보유하고 있다. 또한 자산의 손실을 책임지는 물보험 및 생명·건강과 관련된 인보험 전문가 등 자체 자격 제도를 통해 전문적인 컨설팅을 제공하는 종합금융전문가를 양성하고 있다.

 

◆ 생명에서 생활까지, 고객 상황 맞춤형 금융상품 제공

삼성화재는 고객의 니즈에 맞는 종합 관리를 할 수 있도록 다양한 보험상품을 판매하고 있다. 인적 리스크인 사망, 질병, 상해 등의 보장부터 자동차, 화재 등 재산 위험 및 최근 부각되고 있는 배상책임 보장까지 고객에게 제공 가능하다.

이러한 다양한 상품을 바탕으로 삼성화재 RC들은 고객 개인별 상황에 맞는 적절한 컨설팅을 제공한다. 자동차보험, 의료보험, 자녀보험, 운전자보험, 통합보험, 연금, 적금 등의 전통형 상품뿐만 아니라 실버암보험, 화재보험, 비용보험 등 시장 트렌드에 맞는 다양한 상품을 고객에게 추천한다.

 

◆ 체계적인 교육을 통해 수준 높은 서비스 제공

‘교육의 삼성’이라는 타이틀에 걸맞게, 삼성화재는 RC로 활동할 수 있도록 체계적인 교육을 지원한다. RC가 되면 첫 1개월간은 보험 상품에 대한 지식 및 고객 서비스 마인드 등을 전문적으로 교육하는 ‘육성지점’에 입과하게 된다. 전문 코치와 1:1로 동행하여 실전 경험을 쌓는 과정도 고객에게 보다 수준 높은 서비스를 제공하기 위한 중요한 코스다.

삼성화재에는 명인 양성 프로그램도 있다. 초고능률 RC를 대상으로 세계적 수준의 교육기회를 제공한다. 고객에게 업계 최고의 서비스를 제공할 수 있도록 지원하는 것이다.

 

◆ 스마트 고객 컨설팅 제공

삼성화재는 고객에게 보다 전문적인 컨설팅을 제공하기 위해 다양한 영업지원 시스템을 갖추고 있다. 태블릿PC를 활용해 동영상이나 사진 등을 보며 고객이 인지하지 못한 위험을 이해하기 쉽게 안내하고, 이에 대비할 수 있는 대안도 즉각 제시할 수 있는 영업 환경을 구축하고 있다.

삼성화재는 RC들이 태블릿PC을 활용하여 고객에게 컨설팅을 제공한다. 특히 전자서명을 통해 가입 설계부터 청약서 서명까지 원스톱으로 제공하여, 고객의 편의를 돕고 있다.

 

◆ 보험업과 연관된 자발적인 사회공헌 활동

삼성화재 RC들은 보험영업을 통한 고객만족에 그치지 않고 지역사회에 대한 사회공헌 활동으로 계속 확장 중이다. RC들이 자발적으로 보험계약 수수료의 일부를 모아 전개하고 있는 장애인 생활환경 개선 프로젝트 '500원의 희망선물'과 어린이 교통 및 안전사고 예방을 위한 'Happy School'이 그것이다.

2005년 6월 시작된 ‘500원의 희망선물’은 1만5000여명의 RC가 참여하고 있으며 지금까지 총 194곳의 장애인 가정 및 시설을 수리해주었다. 1만3000여명이 참여 중인 ‘Happy School’의 경우 2010년 7월 시작되어 지금까지 총 33곳의 초등학교에 기증식을 진행했다.

 

◆ 100년을 내다보는 회사

보험 가입시 반드시 고려해야 할 점이 바로 회사의 안정성이다. 미국 A.M Best社로부터 최고등급인 『A++(Superior)』를 받은 삼성화재는 높은 지급여력비율과 즉각적인 보상 서비스, 그리고 기존 고객의 높은 만족도를 자랑한다.

특히 보험금 청구 당일 지급율이 96.3%('13년 장기보험 사고접수 기준)에 이르는 체계적인 보상시스템을 구축하고 있으며 2014년 민원등급 평가에서도 1등급을 받았는데, 이는 모두 고객과 함께 뛰는 삼성화재 RC의 노력에서 비롯된 것으로 볼 수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