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근 성인들도 치아교정에 높은 관심을 보이고 있다. 

과거에는 청소년들이 주로 치아교정을 했지만 근래들어 직장인은 물론 나이에 상관없이 치아교정을 선호하는 분위기다.

이유가 무엇일까? 우선, 반듯한 치아는 상대방이 보기에 호감을 주는 인상을 주며 스스로에게도 자신감을 주기 때문이다.

그런데 치아교정 치료는 긴 치료기간과 숙련된 전문성을 요한다. 때문에 긴 치료기간이라는 이유로 담당의사의 교체, 교정전문의가 시술하지 않는 경우, 교정치료 경험이 적은 의료진의 경우 만족스런 치료효과를 기대하기 어렵다. 게다가 치아교정의 부작용으로 옥니가 되거나 교합이 틀어져 턱관절 장애가 생기거나 심한 경우 재교정하는 사례도 심심찮게 발생하고 있다.

교정전문의 입장에서 큰마음 먹고 교정 진료를 시작했지만 잦은 의료진 교체로 인해 병원을 옮겨 내원한 환자를 접하면서 치료의 어려움과 환자들의 고통에 안타까움을 느낀다.

따라서 환자 개개인에게 1:1맞춤형 치료법을 제시하는 것이 매우 중요하다. 숙련된 경험을 바탕으로 치료 시작부터 치료 후 끝까지 꼼꼼하게 케어하는 책임 진료가 환자와의 신뢰를 쌓는데 도움이 된다는 뜻이다.

꾸준히 한 곳에서 치아교정 치료를 받는 경우, 기능적인 부분 개선 외에도 심미적인 부분도 세심하게 살필 수 있다. 담당의가 교체되면 처음부터 다시 교정을 진행하는 것이라고 생각해야 한다. 이는 경제적, 시간적 낭비를 초래한다. 때문에 치료 전 반드시 의료진의 교체 상황을 파악하는 것이 필요하다.

또, 환자에게 적합한 근래 공개된 치료방법을 수용하고 이를 보다 발전시키는 노력도 필요하다고 본다. 치아교정의 최종 목표는 결과가 시간의 흐름과 함께 더 좋게 나타나는 것, 그리고 치아를 사랑하는 치료야 말로 가장 이상적이다.

개인적으로 가장 이상적인 치아교정 치료 철학은 환자의 요구를 존중하고 이를 따르는 것이다. 환자와의 의사소통을 통해 최선의 결과를 이끌어내는 치료여야 한다.

많은 환자들이 치아교정 기간 단축에 대해 문의한다. 성인들의 경우, 한달이라도 조기 치료된다면 좋겠다는 말을 자주 한다. 이러한 환자의 바쁜 생활패턴을 받아들여 교정치료 기간을 두 배 이상 단축시키는 급속교정에 대한 연구도 꾸준히 진행되고 있다.

일본 후쿠오카 치과대학에서 6년여의 임상실험과 연구활동 그리고 교정학 박사학위 취득, 그리고 강남에서 10년 넘게 치아교정 전문의로 여러 환자들과 만나면서 느끼는 공통점은 교정치료를 원하는 환자들의 대부분은 삐뚤빼뚤한 치아를 고르게, 미소지었을 때 아름다운 치아에 대한 간절함이다.

대인관계가 많아지면서 성인들도 이제 치아교정에 대한 관심은 단순한 미적인 부분에서 벗어나 자신의 생활에 플러스적인 도움이 된다는 것을 인식하게 됐다고 한다.

성인들도 치아교정을 고려한다면 막연하게 생각하는 것보다 자신의 라이프에 맞는 치료기간, 맞춤형 치료방법, 충분한 교정치료 노하우를 갖고 있는 의료진과의 상담을 통해 결정하는 것이 바람직하다.

 

홍석배 원데이치과 교정과 원장

대한 치과교정학회 정회원
일본 치과교정학회 정회원
미국 치과교정학회 정회원
일본사단법인 이토 치과교정 전임의
현 원데이치과 급속교정 원장