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사진=현대차그룹 제공

정몽구 현대차그룹 회장이 서울 양재동 현대차그룹 본사에서 총 60여명의 해외법인장이 참석한 가운데 열린 해외법인장 회의를 14일 주재했다.

이날 정 회장은 “글로벌 경영 환경이 급변하고 있으며 글로벌 시장 선점을 위한 경쟁가속화, 신흥시장 침체, 저환율 등 3대 위협 요인을 극복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정 회장은 “글로벌 생산 규모에 걸맞은 품질 경쟁력 확보가 최우선인 만큼 제품 개발·설계 단계부터 품질 점검에 주력하고, 품질 교육을 확대 실시해야 할 것”이라며 “또한 현지 소비자에 특화된 제품 개발 및 고객 중심의 서비스, 마케팅 전략 수립에 주력해 고객 신뢰도를 높이고 브랜드 파워를 강화해 시장 재편에 적극 대응해야 한다”고 주문했다.

정 회장은 협력업체와의 소통과 협력 확대를 통해 부품 공급망을 안정하는 것은 물론, 지역별 판매 네트워크 관리에도 만전을 기할 것도 당부했다.

현대차그룹은 올 상반기 국내외 글로벌 시장에서 전년 동기(383만6445대) 대비 5.4% 증가한 404만3415대의 판매량을 기록했다. 특히 미국, 중국, 유럽 등 산업수요가 증가하고 있는 곳은 물론 신흥시장에 이르기까지 고르게 판매가 증가하면서 해외 시장에서만 전년 동기 대비 5.9% 증가한 347만8217대의 신차를 판매했다.

현대차그룹 관계자는 “환율 등 여러 악재가 잠재된 상황에서 자동차 회사의 기본인 자동차의 품질을 강조한 것이 정 회장 주문의 핵심”이라며 “하반기에도 글로벌 시장 환경에 능동적으로 대응하면서 브랜드 가치를 높이는 데 집중하겠다”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