요즘은 공개채용뿐만 아니라 기자단, 서포터즈 등의 대외활동, 심지어 봉사활동까지 자기소개서를 요구하고 있다. 게다가 금융권 대외활동의 경우, 공개채용과 비슷할 정도로 구체적이고 상세한 자기소개서를 요구한다. 그리하여 우리는 좌절하게 되고 “어떻게 하면 남들보다 돋보일 수 있을까?” “어떻게 나만의 장점을 어필하지?” 와 같은 고민에 빠지게 된다. 그렇다고 가만히 있을 순 없다. 너무도 당연하지만 잊고 있었던 자기소개서 작성 방법을 알아보자.

 

나만의 역사 기록하기

어느 나라에나 역사가 존재하듯이 각자의 인생에도 자신만의 역사가 존재한다. 자신이 해왔던 대외활동, 동아리활동, 봉사활동 등 어떤 것이라도 좋다. 시간을 내어 흰 종이에 자신만의 역사를 기록해자. 자신을 되돌아보는 시간도 가지게 되고, 잊고 있었던 것도 생각이 날 것이다. 기록하다보면 자신이 해온 활동들을 통해 연관성 있는 스토리를 만들 수도 있을 것이고, 그 스토리가 자기소개서를 빛내 줄 무기가 될 것이다.

 

거창한 것 보다 가치 있던 것 찾기

대외활동을 처음하게 되면 누구나 “난 특별히 대외활동 한 게 없어서 자기소개서에 쓸게 없어.” 라는 고민을 하기 마련이다. 어떤 거창한 일보다는 자신이 해왔던 가치 있던 일들을 통해 한층 돋보이게 쓰는 것은 어떨까. 가치 있는 일을 통해 자신의 주관을 뚜렷하게 밝힐 수 있으면 이보다 멋진 자소서는 없을 것이다. 거창하게 보이기 위해 사실보다 부풀릴 경우 면접에서 발각되기 마련이므로 과장은 절대 금물이다.

 

자기소개서 분석하기

지원을 했는데 번번히 탈락하게 되면 자기 자신이 한심하기도하고 혼란스럽고, 좌절하게 될 것이다. 그 때, 가장 중요한 것은 “역시 난 안 되는 거구나.” 라며 좌절 하는 게 아니라, 지원 시에 냈던 자기소개서를 분석하는 일이다. ‘너무 뻔한 스토리’, ‘전혀 연관성이 없는 이야기’, ‘주어와 서술어가 맞지 않는 이상한 글’ 과 같은 본인 스스로도 이상하다고 여길 만큼 쓰지 않았는지 분석할 필요가 있다. 중요한 것은 해당 대외활동의 취지와 목적의식에 대해 명확히 하는 것이다. 절대 아무 이유 없이 대외활동을 하지는 않는다.

 

단점은 극복하라고 있는 것

자기소개서 항목을 살펴보면 대부분의 경우 자신의 장∙단점을 요구한다. 이럴 땐 어떻게 써야 할까. 곧이곧대로 쓰거나, 너무 부풀리는 경우 오히려 독이 될 수 있다. 예를 들어, ‘성급하다’를 ‘부지런하다’로 자신의 단점을 둥글게 표현하되 이를 극복하는 방향으로 서술하는 것이 좋다. 단점도 장점으로 충분히 커버할 수 있다. 자신의 장∙단점을 잘 모르겠다면, 장점리스트와 단점리스트를 적어놓고 시작하는 것도 좋은 방법이다.

 

한 문장으로 정리하기

이미 많은 지원자들이 알고 있는 방법입니다. 자기소개서에서 500자 이내 또는 800자정도 이내의 글자 수를 요구할 경우 자신이 하고자 하는 이야기를 맨 처음에 한 문장으로 정리해 주는 것이 중요하다. 물론 그 한 문장에 핵심이 들어가야 하는 것은 두말할 나위가 없다.

 

본인의 자기소개서 참고하기

대부분 자기소개서를 처음 쓰면 타인의 자기소개서를 참고하기 마련이다. 타인의 자기소개서를 참고하는 경우 자기소개서에 대한 전체적인 틀은 잡을 수 있겠지만, 무의식중에 타인의 자기소개서 내용을 자신의 자기소개서에 기입하는 경우가 종종 발생한다. 그렇게 되면 자기소개서가 아닌 타인소개서가 되는 것이다. 자기소개서를 처음 쓰는 경우라면 여러 가지 방법으로 쓰면서 본인에게 가장 잘 어울리는 자기소개서를 찾는 게 중요하다. 이를 위해 어느 정도의 시간을 투자할 필요는 있다. 노력 없이 얻을 수 있는 것은 없다. 자기소개서를 많이 써봤거나 어느 정도 본인만의 틀을 짜놓은 사람이라면 다른 대외활동에 지원할 때 기존에 써놓았던 자기소개서를 종종 참고하도록 하자.

 

본인의 자기소개서를 쓰는 것이 가장 쉬워야 하는 일인데 그렇지 못하다는 것은 참 아이러니하다. 아마도 기업이 원하는 자기소개서가 개인이 생각하는 자기소개서보다 더 까다롭고 특별함을 원하기 때문일 것이다. 하지만 그렇다고 해서 너무 좌절할 필요는 없다. 처음이 어렵지, 자신을 가장 잘 나타낼 수 있는 방법을 생각해보고 여러 방향으로 연습한다면 머지않아 나만의 자기소개서를 작성할 수 있을 것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