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 대학교 피부학과에서 실시한 미용성형인식 설문조사에 따르면, 20대부터 40대까지의 여성들 중 17.1%가 가장 성형하고 싶은 부위로 코를 선택하였다. 이는 보기로 나온 눈, 코, 치아, 얼굴형, 지방흡입 중에서도 가장 높은 비중을 차지하는데, 그만큼 코는 현대 여성들에게 미관상으로 가장 관심이 가는 부위 중 하나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많은 사람들이 코 성형을 주저하는 데에는 비용적 부담과 함께 부작용에 대한 두려움이 주요 원인으로 작용한다. 코 성형은 목돈을 들인 이후에도 적응하기까지 긴 시간을 투자해야 하지만 코 모양이 마음에 들지 않거나 덧나면 쉽게 되돌리기 어렵기 때문이다.

이에 윈클리닉 김덕하 원장은 “만약 코 성형에 대한 부담으로 수술을 망설이고 있다면 짧은 시술 시간을 이용해 확실한 before & after를 보여줄 수 있는 ‘코필러’가 도움이 될 수 있다”고 설명하며, “코필러는 수술에 대한 두려움이 심하지만 코 모양을 개선하고 싶은 사람에게 매우 효과적이다”고 조언한다.

비용 부담과 시술 시간은 줄었지만 만족감은 두 배인 ‘코필러‘ 각광

필러는 사전적 의미로 ‘채우기 위한 모든 것’을 뜻하는데 여기에 시술적 의미를 더하면 '신체의 부족한 볼륨을 채워주는 인체 친화적인 물질'을 뜻한다. 피부와 유사한 점도의 액상 물질인 필러는 움푹 꺼지거나 패인 부위 또는 주름이 깊은 부위에 주사하면 해당 부위에 볼륨이 생기고, 주름도 완화되는 효과가 있다.

코필러도 이러한 필러의 기능을 이용한 시술법이다. 매부리코, 뭉툭한 코, 휜 코 등 모양이 매끄럽지 않은 코에 필러를 주입하면 말끔한 코 라인을 만들 수 있다. 필러를 주입할 수 있는 부분은 콧대부터 코 끝, 심지어는 콧망울까지 매우 다양하다. 따라서 자신이 원하는 코 모양을 자유롭게 만들 수 있고, 부담 없이 시술할 수 있다는 장점이 있다.

또한 코필러는 저렴한 비용으로 주입 후 바로 원하는 효과를 볼 수 있으며, 성형 후 혹시 발생할지 모를 부작용에 대해 걱정하던 사람들도 시간이 지나면 체내에 흡수되는 필러 성분의 특징 덕분에 비교적 간편하게 시술 받을 수 있다.

간단하지만 자칫 잘못하면 부작용 위험 있는 코필러, 철저한 사전 정보 확인해야

그러나 이렇게 간단하게 느껴지는 코필러도 잘못 주사하면 예기치 못한 위험이 생길 수 있다. 비교적 간단하게 주사할 수 있다는 장점을 악용해 불법 시술자가 필러에 대해 전문 지식 없이 시술하면 알레르기나 피부 손상 등 부작용이 나타날 수도 있기 때문이다.

따라서 안전하고 만족도가 높은 코 필러 시술을 받기 위해서는 본인에게 적합한 필러의 종류와 주입량을 꼼꼼히 따져보아야 한다. 또한 반영구적 시술이라고 해서 모든 사람이 받을 수 있는 것은 아니기 때문에 코뼈와 연골 상태 등을 확인해 자신의 코에 필러를 주입할 만한 여유가 있는지도 전문가를 통해 확인해 보아야 한다.

원클리닉 김덕하 원장은 “대부분의 코필러에 사용되는 레스틸렌은 히알루론산이라는 비동물성 성분으로 이루어져 있어 괜찮지만 요즘에는 필러 제품이 다양해져 어떤 제품으로 어떻게 시술을 받느냐에 따라 그 모양과 유지기간이 달라질 수 있다”고 설명하며, “시술 전 반드시 전문 의료진과의 충분한 상담을 통해 자신에게 적합한 코필러 시술을 결정해야 안전하고 만족스러운 결과를 얻을 수 있다”고 거듭 강조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