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수출입은행 해외경제연구소는 6일 수출경기 회복세가 앞으로 더욱 확대되며 3분기 수출이 전년 동기 대비 7% 정도 증가할 것이라는 낙관적 전망을 내놓았다.

수출입은행이 이날 발표한 '2014년 3/4분기 수출 전망‘에 따르면 향후 수출경기 판단의 기준이 되는 수출선행지수 증가율이 소폭 상승함에 따라 수출 증가율이 전기(3.4%)보다 높아질 것으로 관측된다.

수출입은행 관계자는 “미국경제가 고용 및 주택 시장 회복세 유지, 소비심리 개선 등으로 성장세가 유지되고, 유로존 역시 경기상승 기조가 지속되고 있다”면서 “중국의 제조업 지수가 호조세를 보이고 인도의 경기선행지수도 상승하는 등 개도국도 경기회복 가능성이 높아짐에 따라 3분기 수출증가율이 7% 내외를 기록할 것으로 전망된다”고 내다봤다.

이 관계자는 “다만, 수출기업 설문조사 결과 최근 원/달러 환율의 급락으로 수출기업의 수출 채산성이 전기 대비 크게 하락함에 따라 기업의 수익성 악화가 우려된다”고 진단했다.

한편 수출선행지수는 우리나라 주요 수출대상국의 경기, 수출단가, 가격경쟁력, 산업별 수출전망, 기업들의 수출전망 등 우리나라 수출에 영향을 미치는 변수들을 종합해 수출증감 정도를 예측할 수 있도록 만든 수치다.